§ 일요일의 사물들

 


일요일이다. 내내 사물들로만 일기를 쓴 적 있다. 오늘도 한없는 사물에 대한 내 사랑을 가늠하고, 내 멋대로 스승이자 동지로 삼은 프랑시스 퐁주를 떠올린다. 대상이 우리 머릿속의 추(錘)라고 말한 시인, 프랑시스 퐁주. 프랑시스 퐁주. 끝없이 대상이 되는 우리들.

 

 

인간은 그 중력의 중심이 그 자신에게 있지 않은 이상한 육체이다.

우리 영혼은 타동사적이다. 영혼에게는 직접 보어처럼 영혼을 즉각 감동시키는 대상이 필요하다.

그것은 가장 심각한 관계의 문제이다(소유의 관계가 아니라 존재의 관계이다).

다른 어떤 인간보다 예술가는 그 짐을 받아들이고, 타격을 받은 표시를 한다.

 

프랑시스 퐁주 대상이 시학이다

 







 


'무엇'을 쓸 것인가는 중요하지 않다. 작가라면 글쓰기 전에 '무엇'은 부지불식간에라도 선취되어 있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이다. 예술가들은 어떻게를 골몰하는 사람들이다. 우리는 어떻게든 평형이지 않다. 프랑시스 퐁주는 평형추가 필요하다고 말했고 대상들을 가져와 라는 저울에 올린다. 심연에서는 그것이 무용하다는 걸 우리는 안다. 데리다는 『시네 퐁주에서 퐁주의 주관적이지만 예리하고 무용한 작업을 얼마나 멋지게 분석했던가국내 번역은 괴발개발이었지만;

 










 

출퇴근 길에 사물에 대한 에세이 당신의 사물들』을 읽었다. 아무래도 사물에 좀 더 민감한 시인들이 주 필진이다. 사물을 대하는 네 가지 감각 느끼다/보다/듣다/만지다분류 항목에 따라 이 책에 거론된 사물들은 다음과 같다.

 

1부 느끼다 - 손삽, 숟가락, 사과, 쌍둥이칼, 알약, 오븐, 보자기, 탁주, 은수저, 칫솔, 겨울 양말, 의자, 장롱

2부 보다 등잔, 상자, 샤넬, 안경, 엽서, 여권, 팔찌, 꽃병, 전기스탠드, 신호등, 커튼, 클립

3부 듣다 콘돔, 베개, 침낭, 지도, 털실과 코바늘, 도장, , 버스, 우주선, 음반, 크리스마스트리, 우편함

4부 만지다 머플러, 봇짐, 바늘, 가발, 팔찌, 연필깎이, 교복, 맨발, 매니큐어, 플랫슈즈, 하이힐

 



여기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물은 없다. 다만 깊게 생각해보지 않은 사물은 있을 것이다. ?

글을 읽으며ㅡ당연하게도ㅡ놀라운 것은 어떤 전형성이다. 40년대 생부터 90년대 생까지 필자들의 세대 간격은 넓으나 그들 사유는 한국이란 시대와 정서에 밀착해 있다. 좋다 나쁘다 평가를 하려는 것이 아니다. 필시 나-라는 갇힌 세, 시대사고 틀의 작동을 보는 씁쓸함이랄까. 그래서 새롭기가 힘들며 쉽게 공감에 기댄다. 하지만 어떻게 거기서 벗어날 수 있을까당신의 문장은 당신의 계보와 족적을 남긴다

 

 

나는 남녀노소, 어떤 계층, 어떤 국적도 거부하고 싶다. 당신이 원하는 모든 구분점에서 달아나고 싶다. 그러나 내가 가져오는 문장도 내 족적을 남긴다.


 

 

어제를 살해한 오늘의 태양처럼 빛나고 향기나는 사과들. 사과는 사과나무를 불태운다. 사과나무는 아름답다

이수명 사과


얼굴이 붉어진다는 사실을 자각한 아이가 자신의 변화를 머릿속으로 상상하면서 더욱 얼굴이 붉어지게 되고처음 그리되게 만든 동기보다 자신의 얼굴이 붉어진다는 사실 그 자체를 더 수치스러워하듯이그것은 뱉을 수도삼킬 수도 없는 상태로 나를 공포스럽게 하곤 했다

ㅡ 김경후 쌍둥이칼」 

 

겉면이 살짝 그을린 치즈의 노릇노릇한 문양은 오븐만의 확실한 인장이다.

온갖 가능성를 함축한 미지의 창문을 닫고 시간을 맞춘다새로이 도래하는 낯선 세계를 만나러오븐은 먼 세계를 향해 출발하는 뜨거운 방이다

ㅡ 이혜미 오븐」 

 

어린 시절 우리 집은 단칸방이었다나에게 독립된 공간이 생길 때는가족들이 각자 다른 이불 속으로 들어가는 그 순간뿐이었다

ㅡ 권민경겨울양말」 

 

등불을 보면 생을 마감한 뒤에 남는 것은 그가 쌓아놓은 것이 아니라 나눠줬던 것이라는 말이 생각난다.

박물관에서 제일 많은 조선 시대 등잔 중에 오드리 헵번을 닮은 등잔은 정말 늘씬했고지금의 플래시와 같은 조족등은 신기했다신윤복의 그림 <월하정인>의 제등도 있었고잊혀간 등잔을 보는 동안 우리 조상이 얼마나 근사한지 감탄했다낡아서 더 귀해 보이는 정겨운 등잔매혹과 행운이 가득한 시간이었다

ㅡ 신현림 등잔」 

 

 


 

너무 사소하고 간단히 잊히지만 언제든지 무언가를 묶어내는 역할에는 한결같다그러면서 이 도구적 존재자의 성실함이 나에게 매번 확인시켜주는 것은 존재의 외로움과 외로움의 빛나는 단면이다쓸데없이 자존심이 상하거나 괜한 피해 의식으로 고통스러울 때 클립은 오히려 소슬한 목소리가 된다ㅡ 김수우 클립」 

 

베개는 잠들고 싶은 머리를 위해 고안된 단순한 물품이라기보다는머리가 잠의 문을 찾는 장소다.

베개 방랑자라 불리는 사람들이 있다시중에 좋다는 베개는 수집하듯이 사서 이것저것 다 사용해보지만어느 베개에도 정착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다.

가령 인간이 돌고래처럼 생겼다면 베개는 지구 상에 존재하지 않는 물건일 것이다ㅡ 김행숙 베개」 

 

매일 밤 죽음을 연습하는 장소였다ㅡ 안희연 침낭」 

 

내가 가장 고통스러운 순간에 아무도 의식하지 않고 불러댔다는 이름나에게 호명당한 그는 누구였을까절박한 순간에 꼭 불러내고 싶은 그 누구나에게 그럴 만한 사람이 정말 있었던가간호사에게 혹시 그 이름을 기억하고 있느냐고 물어보고 싶었지만 그만두었다나도 모르는 그 이름의 여운이 아직 남아 있는 듯 입안이 얼얼했다ㅡ 최문자 」 

 

밀란 쿤데라는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에서 우연만이 우리에게 어떤 계시로 나타날 수 있다고 했다단지 우연의 일치로 이루어진 일에 대해 우리는 더 깊게 해석하고 감응한다ㅡ 석지연 버스 」 



   






 

당신의 사물들을 덮으며 나는 다짐하듯 생각한다

 어느 날엔가 허탈한 매정함으로 바뀌는 가볍고 편안한 공감을 얻기보다 외롭고 불편한 생각을 세상에 던지리라. 그때 두 손 맞잡지 않아도 우리는 동지가 되리라.

 기다렸어요! 미셸 우엘벡 씨, 그래서 우리는 동지입니까, 아닙니까

 하하하. 헛소리하지 말라고요? 맞아요. 아하하하하))))






 

 

 




 

 

미셸 우엘벡이 무려 미셸 우엘벡으로 출연한! 영화 <미셸 우엘벡 납치 사건>(2014)을 놓친 게 두고두고 안탑!



이웃 A님이 알려 주셨는데, 우엘벡의 끌레망이 사망해서 눈물겨움...

 

 

 


http://www.30millionsdamis.fr/actualites/article/4401-le-monde-litteraire-pleure-clement-mort-il-y-a-un-an/






 


 

 

§§ 이웃의 사물들


 

 

서니데이님 소잉데이지 샵 http://storefarm.naver.com/sewingdaisy/products/251789266


티코스터. 카페에서는 자주 사용해 보았지만 내 돈 주고 사긴 처음이다. 선물하려고 사기도 했다. 

티코스터에 대한 에세이를 쓰게 된다면 나는 어떤 식으로 쓰게 될까.  


 


 


 

 


익명을 부탁하셔서 밝힐 수 없다. 

정말 저렴한 값으로 책을 파셔서 고마웠는데, 책 보다 선물이 더 많아 블록버스터보다 충격과 감동과 당황)))

(공식 알라딘 선물은 빼고- 내 마일리지 주잖아ㅎ!) 공짜 선물이 나는 무척 부담스럽다. 어떻게 갚아야 하나 고심 중...

『벌들의 죽음여름용으로 딱이다. 헌데 이제나저제나 눈치만;;


 



 


 

 

 

 


 


§§§ 7월의 책들


 

 


이번 달엔 이쯤에서 그만 사야지 하지만..... 

김종건 교수 번역으로 조이스 <율리시스> 범우사 제2판을 팔고 생각의 나무에서 나온 제3판으로 재구입했다. 

<앤디 워홀 일기>를 물리치고 우리집에서 제일 두껍고 무거운 책이 된 거 같다. 

베고 자면 언어의 연금술 꿈을 꾸게 될까?


 


 

 

 

 

도스토옙스키도 동서문화사판으로 다시 모으고 있다. 

신간으로 산 것은 E.H. 카 <역사란 무엇인가> 뿐이다. 





 

 

 

 

 

 

 

다 안 읽어보고 권하는 걸 꺼리지만 <그라피티와 거리미술>은 자료 차원에서 소장 강추~
그라피티를 뱅크시의 작품과 영화<선물가게를 지나야 출구>(2010)로 대충 파악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그라피티를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책~
페이지마다 가득한 수록 작품들도 모두 훌륭하다!

 


 

ㅡAgal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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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treeje 2015-07-19 18: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당신의 사물들>들은 저도 읽은 책이라, 반갑습니다~~
임시보관함에 어느 사물,에 대한 글을 저장만 했지만.^^

<벌들의 죽음>은 어느 분께 받으셨는지~알 것 같아욤~ㅎㅎㅎ
정말 다정한 선물들을, 깜짝선물로 주시죠~~*^^*
편안하고 좋은 저녁 되세요~~

AgalmA 2015-07-19 18:24   좋아요 0 | URL
사물 애호가라 ˝사물˝이란 단어가 들어가면 쉽게 눈길을 떼지 못합니다;;;

appletreeje님이 알라디너들을 두루 지지하고 살피시듯 그 분도 알라딘의 보물이시죠 :)
제가 좀 시니컬한 구석도 있지만 사람 간의 情을 바라보는 건 좋아합니다. 사람이라서?ㅎ))

appletreeje님의 저녁의 평안도 기원합니다/

cyrus 2015-07-19 19: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율리시스>는 동서문화사 번역본이 가독성 면에서 좋았습니다. 생각의나무 번역본은 주석이랑 작품해설이 좋았고요.

AgalmA 2015-07-19 23:08   좋아요 0 | URL
한 권으로 해결보기를 바라서 생각의 나무 쪽으로...사, 사실은 표지가 너무 좋아서ㅎ;;
첫 페이지부터 범우사 판과 생각의 나무 판 번역이 조사와 어미 등 많이 바뀐 게 확연해서 김종건 교수님 꾸준히 노력하시는 게 느껴졌어요^^

베케트가 한 때 조이스 비서였었다니 충격;; (안...아울려....) 릴케가 로댕 비서였던 걸 알았을 때 만큼 괴리감-ㅁ-))˝

북다이제스터 2015-07-19 20: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작가가 아닌 사람에겐 무엇을 써야할지도 모르면 어떻게 써야 할지도 모르겠군요. 막연히 공감됩니다. 그리고 <역사란 무엇인가> 신간은 과거 책과 달리 어떤가요? 그 책으로 인생이 바뀐 일인으로서 넘 궁금합니다.

AgalmA 2015-07-19 22:41   좋아요 0 | URL
제가 너무 단언식였나요^^; 쉽게 말하면 보고서, 리포트 쓸 때 우리는 무얼 써야 하는 지 알고 쓰잖아요. 도표를 넣을 지 통계는 어떤 걸 채택할 지 개요도 짜고요. 무엇을 쓸 지 모른다면 어떻게 쓸 지도 맥락이 잡히지 않죠. 그래서 저는 함께 간다고 말한 겁니다.
<역사란 무엇인가> 구판을 안봐서 저는 비교가 어렵습니다^^; 이참에 개정판 읽고 인생의 판도가 바뀐 대목 좀 얘기해 주십셩! 궁금하네요. 인생이 바뀌다니!

북다이제스터 2015-07-19 22:38   좋아요 0 | URL
제 어른 선배님들은 <역사란 무엇인가>란 책을 읽고 모두 거리로 나섰다고 하던데요, 전 그 세대는 아니구요. ㅋㅋ 역사 책은 팩트로 서술되어 있지만 전혀 팩트가 아니다라는 진리를 전해 주는 책인데요... 전 진리라는 허울을 파는 직업을 갖고 있다보니, 이 책에서 많이 배우며 많이 반성했습니다. 이 책 읽기 전엔 잘 몰랐거든요. ㅠㅠ

AgalmA 2015-07-19 22:43   좋아요 0 | URL
아,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가 과학이 패러다임에 따라 나온다고 말한 대목과 비슷한 거군요!

북다이제스터 2015-07-19 22:53   좋아요 0 | URL
글쿠, 일반인들에게는 뭘 써야 할지 아는 것만도 정말 어마무시한 일이란 걸 아갈마님은 정말 모르실거예요. ㅠㅠ 훌~~~~쩍 ㅠㅠ

AgalmA 2015-07-19 22:56   좋아요 0 | URL
제가 쉽게 생각한다고 누가 그럽니까(화들짝))))...(똑똑, 저 위에 니가 그렇게 쓴 거 같대.....)
저도 글쓰기 어려워요ㅜㅜ....

2015-07-19 23: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7-19 21:1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7-19 22: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7-19 22: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에이바 2015-07-19 21: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외롭고 불편한 생각을 세상에 던진다! 당신을 알라딘의 우엘벡으로 임명합니다. 외롭지 않도록 공감 꾸준히 할게요... ㅎㅎ 그림도 있고 보르헤스 보틀도 있고 티코스터에 책까지 *_* 오늘 페이퍼는 꽉 차 있어요!!

생각의 나무 율리시즈는 엄청 올랐던데 잘 구하셨군요! 그라피티 책은 이번에 「중세」 나온다고 해서 검색하다 봤는데 어떤가요? 시공아트 요즘 열일 하는 듯 해요^^

AgalmA 2015-07-20 01:34   좋아요 1 | URL
오, 알라딘의 우엘벡! 정녕 제가 그리 해도 될까요 (*_ _*).... 생각도 못해 봤는데 뭔가 그림이 잡히니 하고 싶은데요. (((비비적 비비적)));;;.
공감버튼은 저도 꾸준히 투입해야 되는 코인 거래 같아져서 요즘은 그것도 싫더라고요ㅎㅎ; 가끔 구구절절 얘기 삼매경이나ㅋ
유리보틀이랑 북 스탠드도 갖고 싶었는데 중고 구매에 예산이 너무 투입돼서 신간 사기가 버거워요ㅜㅜ

<율리시스> 반값에 올라온 거 보고 제 눈을 의심! 책 상태도 좋고 완전 좋았어요)))
<그라피티와 거리미술> 책 정말 좋습니다. 여백많은 허접한 미술책도 아니고, 애너 바츠와베크가 미술사학과 도시공간, 시각예술을 전문적으로 공부한 사람이라(박사 학위도 받고!) 이 책은 에세이식이 아니라 전문 서적에 가까워 배우는 것도 얻을 것도 많아요. 제가 이 분야에서 알고 싶었던 것을 말해주는 책^^ 무슨 책이 여백이 없어!....서 좋아요ㅎㅋㅎ;; 과장 비스킷 한 개 얹는다 치고 책을 펼쳤을 때 바스키아를 처음 만났을 때 흥분감을 준다고까지 하겠습니다. 물론 바스키아가 이미 거리미술의 대가였지만ㅎ 그래도 가격이 좀 비싸서 중고로 기다리시거나 도서관 신청을 추천;;

수이 2015-07-19 22: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익명을 요구한 그분_ 어쩐지 저는 알 것만 같은 기분 호홋_
오랜만에 온 거 같은 이 기분은 뭔지_ 저 요즘 책 안 읽는데 아갈마님 공간에 오면 역시 찔려요 핫

AgalmA 2015-07-20 01:35   좋아요 0 | URL
모르면 간첩? ㅎㅎ
제 주절거림에 왜 혼자 찔려하시고 그래요~
야나문 열리면 책 읽을 시간 더 없으실텐데 걱정이군요. 제 지인도 핸드드립 가게 내고는 쉬더라도 책은 읽기 싫다고;;;

양철나무꾼 2015-07-19 23: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도 간혹 그럴때가 있는데, 전 사물을 의인화하는걸 즐겨요. 그래도 예전만큼은 아닌데, 그렇게 된 근원에는 환자들보면 말이죠, 혼자말을 대화처럼 하는데...이상한 연상이 되면서머리카락이 쭈뼛해서예요. 벌써 혼자서 섬어를 남발할 나이는 아니잖아요~(,.)

AgalmA 2015-07-20 01:36   좋아요 0 | URL
저도 어려서부터 특별한 대상에게는 이름을 붙여줬어요. <나의 라임오렌지나무>나 <어린왕자>는 그런 맥락에서도 참 공감이 많이 됐죠.
제 주변에 혼자 중얼거리는 사람이 많은데(엉;;) 내면의 비틀어진 부분에서 세어나오는 탄식이라 생각하며 넘어가요(저도 종종 그런;;;;). 제가 뭐라 답하면 상대가 뜬금없다는 듯이 쳐다본다거나 공격적이 되는 경우가 있어서....^^;;;;

[그장소] 2015-07-20 00: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알듯도..하고 아닌 듯도 하고~ 뭐 ,제 속 생각이 틀리다고 죽기야 하겠어요?! 그쵸? 모른다고 쫓아와 때리시겠어요?! ㅎㅎㅎ
아,,좋은 분들이 곁에 많아 참 좋아 보여요!

AgalmA 2015-07-21 10:07   좋아요 0 | URL
모른다고 자신을 쥐어박는 건 아니죠ㅎㅎ;;;?
제가 서재 처음 와서 글 올릴 땐 무슨 공터 같아서 혼자 우하하하~~~해댔는데 (그래서 이웃 취소하던 분도 있었고ㅋ;;;) 어느덧 이웃이 참 많아졌죠ㅎ?
이웃인들 서로 살피기 게을리하면 멀어지는 지라 맘고생일 때 있다는 거 모르는 사람 없잖습니까ㅎ;;
독야청청 나홀로 가리라 하는 분들 보면 자유일까 고독일까 싶으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