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쿤 올람과 체험의 예술을 동시에 수행한 예술가, 마크 로스코
"그림은 노래나 말처럼 자연스러운 언어다"
ㅡ Mark Rothko(『마크 로스코』아니 코엔 솔랄, 도서출판 다빈치, p84)
“로스코가 수년간 자신의 작품의 본질적인 목표와 관련해서 던진 질문은 이것이었다.
어디에서 전시할 것인가?
어떤 방식으로 설치할 것인가?
관람객은 어디에 서게 할 것인가?
누구를 위해 그리는가?
미적인 체험이란 무엇인가?”
(『마크 로스코』아니 코엔 솔랄, 도서출판 다빈치, p205)
전시장 앞 포토존입니다. 로스코의 작업실.
저도 앞에서 찍어 보았는데, 사진 잘 나옵니다;
저 넓고 환한 작업실도 그의 나이 50에 가능한 거였지만...
내 경제력으로는 컴컴한 지하에서 곰팡이와 서식할 확률이 점점 높아져가고;
입구
포스터 10000원(큰 엽서와 크기 비교)
이번 전시에서만 한정적으로 판다고 합니다.
작은 엽서 1000원
큰 엽서 3000원
로스코 액자 20000원(화이트/블랙 두 가지)
스티브 잡스와 어떻게든 연결하려는 듯 아이폰 이미지와 유사;
로스코 액자를 벽에 걸어놓은 모습.
사연을 안다면, 로스코의 유작 Untitled(1970)를 저렇게 신혼집 분위기로 걸어놓고 맘 편하게 볼 수는 없을 거 같은데;
기념품으로 산 마크 로스코 큰 엽서 Untitled(1970)와 마크 로스코 연필!
큰 엽서 발색이 포스터보다 더 좋아서 아쉽지만 이걸로 구매.
Untitled(1970)를 책상 앞에 딱 붙여놓고 '나는 지금 무엇을, 무슨 생각을 하고 있나' 고민하게 되겠죠.
연필은 한 자루에 1000원! 향기도 좋고 그립감과 필기감 다 좋아요!
많이 사면 애착이 떨어질까 봐 소장용 하나, 선물용 하나 샀습니다.
전시장 가면 이건 꼭 사야 할 물건!
아 참, 로스코 그림 캔버스 모사화도 있었는데, 사진을 안 찍었군요.
몇 십만 원 대라 살 사람도 없을 거 같아서;;;
마크 로스코 아로마 향수와 향초도 있었는데, 향수 살 걸 그랬나 싶어요.
그 향이 문득 생각나기도 해서...
200ml에 35000원; 향초 25000원...가격들이 너무하다;
배(전시관람)보다 배꼽(기념품)이 큰 격이 될까 하여 참았습니다.
그리고 가방. 비싸겠지 싶어 아예 가격 확인도 안해봄;
로스코 그림이 디자인적으로도 탁월하다 생각했는데, 사각의 가방이 충분히 그걸 담지 못한 게 더 놀라웠습니다;
ㅡAgalma
the irascibles(분노한 예술가들), 1950년 11월 24일
Photographer : Nina Leen-Time & Life Picture / Getty Images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앞 줄 : 테오도로스 스타모스, 지미 에른스트, 바넷 뉴먼, 제임스 브룩스, 마크 로스코
중간 줄: 리처드 푸세트 다트, 윌리엄 배지오츠, 잭슨 폴록, 클리포드 스틸, 로버트 머더웰, 브래들리 워커 톰린
뒷 줄: 빌럼 데 쿠닝, 애덜프 고틀리브, 애드 라인하트, 헤다 스턴
"나는 지금 열광적으로 그림을 그리고 있어. 그림이 필요하기 때문이 아니라 기적이 일어나서 나 자신을 넘어서는 작품을 그리고 싶기 때문이야." ㅡ Mark Rothko(『마크 로스코』아니 코엔 솔랄, 도서출판 다빈치, p115)
(미국 소설의) 점령은, 격렬한 열광을 자아냈습니다. 미국적인 삶은 프랑스 지식인들에게 폭력으로, 풍성함으로, 유동성으로 영향력을 행사했습니다. 미국 소설의 영향력은 혁명적인 서술기법에 있습니다. … 그 어떤 전통이나 도움 없이 미국 소설가들은 야만적인 잔인성을 통해 헤아릴 수 없는 가치를 지닌 도구를 구축해냈습니다. … 이러한 영향을 받은 최초의 프랑스 소설들이 곧 미국에서 출판될 것입니다. 프랑스인은 여러분에게 빌린 기법들을 다시 반환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완전히 이해하고 심화시켰으며, 덜 효과적이고 덜 잔혹하게, 의도적으로 프랑스 취향에 맞게 변화시켰습니다. 끊임없는 교류 덕분에 두 나라는 자신들이 창안한 것과 버린 것을 서로에게서 재발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여러분은 이 외국의 책 속에서 ‘나이 든’ 포크너의 영원한 젊음을 발견할 수 있을 지도 모릅니다."
ㅡ예일대에 초청된 사르트르 연설(『마크 로스코』아니 코엔 솔랄, 도서출판 다빈치, p148~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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