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뚱뚱하다 베틀북 고학년 문고
최승한 지음, 한태희 그림 / 베틀북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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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정 엄마는 우리가 가면 아이들을 앉혀놓고 먹을 것을 챙겨주기 바쁘다. 아이들이 아무리 배부르다고 해도 자리에서 일어날 때까지 줄줄이 무언가를 꺼내온다. 안줘도 된다고 하면 화를 버럭 낸다. 애들 먹어야 하는데 엄마가 돼서 못먹게 한다고. 외할머니를 보고 오는 날, 우리집 아이들은 저녁을 건너 뛰거나 간단하게 먹고 지나갔다.

먹을 게 부족한 시기를 지내왔던 어른들은 아이들이 잘 먹는 것을 보면 좋아한다. 아이들 배가 빵빵하게 불러와야 제대로 먹였다고 생각한다. 얼굴살이 통통하게 올라와야 이쁘고 귀엽다고 생각한 친정 엄마 세대와는 달리 요즘 부모들은 아이들이 너무 먹어서 비만이 올까봐 걱정한다. 예전과 달리 자극적인 음식이 많아졌고, 달고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언제든 먹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코로나 시국을 지날 때 운동량이 줄어든 아이들의 비만도가 높아져 뉴스거리가 된 적도 있었다. 비만은 만병의 근원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최승한이 글을 쓰고 한태희가 그림을 그린 《나는 뚱뚱하다》는 먹는 것을 좋아하는 한 아이의 이야기이다. 먹는 것을 좋아하고, 어떻게 먹어야 맛있게 먹는지를 아는 아이. 주변 어른들이 음식 잘 먹는다고 좋아해주던 아이가 어느 날, 현실을 직시하게 된다. 내가 뚱뚱하다는 사실을. 그 사실을 깨닫게 된 것은 둘째 이모 때문이다. 제방이가 어렸을 때부터 가장 예뻐해주던 이모였는데, 씻고 나온 제방이가 팬티만 입고 이모에게 달려가자 표정이 바뀐다. 제방아, 네 배 봐라. 그게 사람 배냐?

제방이가 자신의 몸 상태를 두 번째로 깨닫게 된 것은 축구경기를 하면서이다. 사람 수를 맞추기 위해 축구 경기에 참여하게 된 제방이. 친구들은 제방이에게 공을 패스해주지도 않는다. 그래도 수비를 하려던 제방이가 그만 넘어지고 만다. 엄청난 소리와 함께 운동장에 넘어진 제방이를 본 친구들은 허리를 굽혀 웃는다. 제방이를 걱정해주는 것은 단짝친구 영길이뿐이다. 하지만 제방이는 친구들의 웃음 소리보다 같은 반 여자아이, 진아의 눈길에 더 신경이 쓰인다. 한심하다는 듯 쳐다보는 진아의 눈빛.

제방이가 다이어트를 결심하게 된 결정적인 원인이 있다. 체육시간, 뜀틀을 넘은 제방이가 화장실에 갔을 때 일이다. 화장실 밖에서 진아가 친구들과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들어보니 자기 이야기이다. 나는 사람 살이 그렇게 떨리는 거 처음 봤어. 나도. 진짜 돼지 한 마리가 날고 있더라. 그 이야기를 듣고 제방이가 결심을 한다. 다이어트를 하기로. 과연 제방이는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을까?

책을 읽는데, 책으로 먹방을 보는 기분을 느꼈다. 작가는 제방이가 먹는 장면을 정말 세세하게 묘사한다. 삼각김밥과 컵라면을 먹을 때는 물론이고, 김치찌개에 밥을 먹더라도 한상을 예쁘게 차린다. 먹음직스러운 한상을 차려서 맛있게 먹는 제방이. 혼자 밥상을 차려 먹어도 이렇게 먹어야 되겠구나 생각이 들었다. 사실 가족들이 밖에 나간 사이 혼자 밥을 먹게 되면 대충 차려서 먹는 일이 많다. 제방이를 보면서 먹을 때는 먹는데 진심을 기울여야 하는구나 생각이 들었다.

제방이는 책에서 초등학교 5학년으로 나온다.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의식하기 시작할 나이이고, 외모에도 신경을 쓰기 시작할 나이이다. 먹는 걸 좋아해서 뱃살이 나와도 신경쓰지 않던 제방이도 친구들의 시선에 다이어트를 결심하게 된 것이다. 작가는 다이어트를 결심한 제방이가 그 다이어트를 하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독자들에게 욕구를 조절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이야기해준다.

사실 다이어트는 어른들에게도 힘든 일이다. 다이어트를 시도했다가 실패했다는 이야기도 많고, 다이어트를 멈춘 뒤 요요현상을 겪었다는 사람들도 많다. 먹지 않으면 삶을 살아갈 수 없는 사람들인지라 다이어트는 어쩌면 평생의 숙제일 수도 있다. 그럴 때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을 안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제방이는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스스로 그 방법을 깨닫는다. 여전히 먹을 것을 좋아하지만 조금 덜 먹고 조금 더 움직이려고 한다. 그런 제방이의 얼굴이 밝아보이는 건 당연한 일이다.

제방이의 모습을 보면서 정말 중요한 것은 스스로의 의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음대로 하는 것도 좋지만 욕구를 조절할 줄 아는 것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이 책을 읽다보면 자연스레 알게 될 것이다. 외모와 친구들의 이야기에 신경을 쓰기 시작한 초등 고학년 어린이들에게 권해본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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흉내쟁이 동물들 또또 아기그림책
시미즈 지음, 최경식 옮김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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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주가 태어난 뒤로 그림책 서평단을 모집하면 신청부터 한다. 지금은 보드북으로 책을 보여주지만 종이책으로 넘어갈 수 있게 되면 손주에게 읽어주고 싶어서다. 책이 전부는 아니지만 친구는 되어줄 수 있기에 친구가 되는 법을 가르쳐주고 싶다. 친구가 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자주 보는 것이다.

​시미즈가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린 《흉내쟁이 동물들》 서평단 신청을 하고 검색을 해보았다. 일본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이자 그림책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꽤 알려진 작가이며 대표적인 작품으로 《너도 찾았니?》, 《또! 너도 찾았니?》 등이 있다. 《숨은 고양이 찾기》라는 책은 《월리를 찾아라》와 비슷한 구성으로 아이들의 집중력을 키워준다.

이번에 서평단으로 받은 책은 제목에서 짐작가능하듯이 동물들이 무언가의 흉내를 낸다. 그 흉내낸 것을 맞춰보는 게 아니라, 동물들이 무언가를 흉내낼 건데 어떤 것을 흉내낼 것인지 알아보자는 것이다. 아이들이 먼저 상상하게 하고, 내가 상상한 것과 같은지 아니면 다른지 알아보는 것. 그 상상에 정해진 답은 없으며 생각의 폭을 넓히는 계기로 삼으면 좋을 것 같은 구성이다.​

​시미즈의 다른 그림책에서도 그렇듯이 이 책에 나오는 동물들은 다 부드러운 곡선을 지니고 있다. 각 동물들의 특성을 잘 드러내지만 특히 동글동글한 선으로 그려놓아서 그림 전체가 부드러운 느낌이다. 색채 역시 알록달록 천연색이다.

​표지에 제목이 써 있다. '흉내쟁이 동물들'이라고. 띠지에 '오늘은 무슨 흉내를 낼까', '우리가 무엇으로 변할지 상상해봐!'라고 적혀 있다. 표지의 그림에선 토끼와 개구리가 당근 모양을 흉내내고 있다. 이처럼 두 마리, 또는 세 마리의 동물들이 모여서 무언가의 흉내를 내는 구성이다.

​표지를 넘기면 흉내쟁이 동물들이 등장한다. 선수 입장을 하듯 깃발을 들고 나온 동물들이 짝을 지어 먼저 물어본다. 펭귄 두 마리와 곰 한 마리. 곰이 손에 흰 종이 2장을 들고 있다. 그리고는 물어본다. 펭귄이랑 곰은 무슨 흉내를 낼까? 곰이 손에 든 흰 종이가 어떤 역할을 할 거 같다. 다음 페이지를 넘기면 곰과 펭귄이 자동차를 흉내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흰 종이는 차의 유리를 흉내낸 것이다.

악어와 새가 색연필을 흉내낸 것을 보면서 무릎을 쳤다. 곰과 뱀이 팬케이크와 아이스크림 흉내낸 것도 재미있었다. 동글동글한 몸매의 동물들이 이리저리 몸을 구부려 무언가를 흉내내고 이것을 상상해보는 것, 흉내내기 위해서는 대상을 제대로 지켜봐야 한다. 대상을 바라보고 그 특성을 파악할 수 있어야 흉내를 낼 수 있으며 흉내내는 과정에서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다. 모방이 창조의 어머니라는 말은 여기에서 나온다.

영아부터 유치원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아이들이 보면 좋을 책이다. 책에 등장하는 동물과 물건만이 아니라 우리 주변의 다양한 물건들을 동원해 흉내쟁이가 되어보고 사물의 특징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면 좋지 않을까.

​* 컬처블룸을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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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귀 말놀이 말놀이 그림책
키즈콘텐츠클럽 지음, 김일경 그림 / 모든요일그림책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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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가 말놀이》팀이 다시 뭉쳐서 책을 펴냈다. 전작이 '응가'를 주제로 했었다면 이번 책은 '방귀'를 주제로 했다. 《방귀 말놀이》가 그것이다. 방귀로 어떻게 말놀이를 이어갈지 궁금하다

《응가 말놀이》에서처럼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말잇기 노래로 글이 시작한다.

원숭이 엉덩이는 빨개 

빨간 건 사과

사과는 맛있어

맛있는 건 바나나

바나나는...

어디선가 방귀냄새가 난다. 냄새가 지독한 걸로 보아 아빠 방귀다. 방귀 냄새와 소리로 방귀 말놀이가 이어진다. 냄새가 나고 소리는 뿌아아앙이고 뿌아아앙 소리는 기차 방귀소리이고. 방귀 말잇기 놀이를 따라가다보면 우주선까지 올라가기도 한다. 다시 땅으로 내려와 황소들 방귀에 이르면 참았던 방귀가 나온다. '뿌우웅'. 시원하지만 민망한 표정을 지은 아이의 모습에서 책이 마무리된다.

방귀는 생리현상이기 때문에 나오는 게 당연하다. 책에서도 소개가 되지만 방귀를 참으면 배에 가스가 차고 배가 아파온다. 방귀를 참지 않는게 몸에 좋지만, 우리들은 방귀를 쉽게 뀌지 못한다. 방귀를 튼 사이라고 말하면 그만큼 허물없는 사이라고 받아들일 만큼 방귀는 뭔가 내밀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그래서 엄마처럼 '살짝 뀌는 몰래 방귀'를 뀌는 사람이 많다.

책을 읽다보면 방귀에 대한 상식을 몇 가지 알게 된다. 고구마 같은 채소를 먹었을 때 방귀를 더 많이 뀌게 되고 냄새가 고약할 수도 있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상식이지만(읽어주는 어른들 시선에서), 뱀도 방귀를 뀐다는 것은 이 책을 보면서 알았다. '아마존나무보아'라는 뱀은 위험이 닥쳤을 때 항문에서 악취가 나는 액체를 내뿜는다고 한다. 냄새가 나는 방귀의 대표격인 스컹크 얘기도 나오고, 우주선의 우주인들이 방귀를 참는 이유도 설명된다. 우주복에 방귀를 흡수하는 흡수기가 달려있다는 것도 이 책을 보면서 알게 되었다. 소들이 내뿜는 방귀에 메탄가스가 포함되어 있어 지구온난화에 한몫한다는 내용도 설명되어 있다.

'응가'처럼 '방귀'도 아이들에겐 재미있는 현상이다. 내 신체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알아보고 싶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채워줄 수 있는 《방귀 말놀이》. 《응가 말놀이》와 함께 아이들에게 읽어주면 좋을 거 같다. 방귀는 참지 말고 시원하게 뀌는 게 좋다는 것도.

 

 

 

 

* 컬처블룸을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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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없는 동화 - 독창적 논술을 위한
조대현 외 지음, 안준석 그림 / 그린북 / 200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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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을 쓰기로 하고 책을 받았는데, 차일피일 하다보니 시일이 지나버렸다. 하지 못한 숙제가 못내 마음에 걸려 책상 앞에 앉아 서평을 쓰려니 쉽게 손이 나가지 않는다. 솔직히 이런 형식의 책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다, 동화들을 읽어도 쉽게 마음이 열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

언제부턴가 독서를 중요시하는 풍토가 생겼다. 그 자체로만 본다면 정말 환영할 일인데, 실상을 들여다보면 그닥 환영할 만한 일이 못된다. 논술 때문이다. 대학입시에서 논술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다 보니 자연스레 독서가 관심을 받게 되었다. 책을 통해 생각할 힘을 키우게 되고, 상상력과 창의력도 키워나갈 수 있을 거라는 어른들의 생각은 아이들에게 책을 권하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책을 권하는 것까진 그나마 나은데, 그 태도가 강압적이라는 것이다. 책읽기를 강요받은 아이들은 책읽기가 즐겁지 않다. 고역일 뿐이다.

아이들의 책읽기는 책읽기 그 자체에 그쳐야 한다는 생각이다. 독후활동이 책읽기를 더 풍요롭게 한다는 건 인정을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건 책읽기를 즐길 줄 아는 마음이 생기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이 스스로 책을 찾아서 즐거운 마음으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키워야 하는데, 우린 가장 중요한 이 과정을 주로 생략한다. 책읽기를 좋아하는 마음이 생기기도 전에 독후활동에 먼저 노출되어 버리니 아이들이 쉽게 책에 마음을 열지 못하는 것이다.  독후감을 쓰거나 다른 활동을 하기 위해 책을 읽으라면 어른들도 부담스러워하는데, 아이들은 오죽할까.

<제목없는 동화>는 '독창적 논술을 위한'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다. 논술때문에 고민을 해봤을 부모들이 한번쯤 손을 뻗어 책을 살펴볼 만한 제목이다. 더구나 동화를 읽고 아이들 스스로 제목을 짓게 한다든지, '나의 논술 블로그'라는 페이지에서 동화를 읽고 생각한 내용들을 적어볼 수 있게 한 구성은 더더욱 부모들의 시선을 사로잡겠구나 싶었다. 아이들의 반응은 우리 둘째에게 읽혀본 건밖에 없으니 솔직히 무어라 말은 못하겠다.  올해 4학년짜리 둘째는 반쯤 책을 읽고는 더 이상 잡을 생각을 안한다.

<제목없는 동화>에는 모두 9편의 동화가 실려 있다. 연이 된 닥나무 이야기, 우리나라 땅에 박은 쇠말뚝을 없애기 위해 찾아온 일본인 이야기, 선비에게 들려주는 도공의 이야기, 개미가 된 한 남자 이야기 등 다양한 시선을 담은 동화가 실려 있다. 나름대로 잘 짜인 동화도 있고, 좀더 다듬었더라면 좋았을텐데 하는 생각이 드는 동화도 있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책의 편집방향이 그래서인지는 모르겠지만, 너무 교훈적이고 작위적인 내용이 많다는 것이다. 논술을 위해 생각할 거리를 많이 줘야 된다는 생각 때문이었을까. 묻어두는 것이 더 좋았을 내용들이 표면에 드러나버리는 바람에 아쉽구나 하는 느낌을 받는 부분이 몇 군데 있었다. 작품의 완성도를 본다면 안타까운 부분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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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왕릉 - 천년 왕국 신라의 역사로 들어가는 문, 과학과 상상력으로 만나는 우리 문화유산 3
이종호 외 지음, 정준호 그림 / 열린박물관 / 200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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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다 읽고 나서 생각한 건 실수했구나 하는 것뿐이었다. 얼마 전 아이들 학교에서 도서바자회를 했는데, 이 책을 판매했었다. 바자회 목록에 이 책을 넣었는데, 솔직히 책을 보지 못한 상태였다. 알라딘 리뷰 평점이 괜찮게 나온데다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의 왕릉을 소개한 책이라기에 판매 목록에 책을 넣었다. 추가주문까지 넣을 만큼 호응도 무척 좋은 편이었다. 하지만 바자회 전에 이 책을 읽었더라면 결코 목록에 넣지 않았을 거다. 의도는 좋았지만 몇 가지 치명적인 결함이 눈에 띄었기 때문이다.

가장 큰 결함은 소제목 2장이다. 우리나라 최초로 금관이 발굴된 천마총이라니. 우리나라 최초로 금관이 발굴된 곳은 금관총이다. 경주 교동에서 금관이 발견되기는 했는데, 도굴로 발굴된 것이다보니 이 금관은 발굴연도를 정확히 모른다. 일제시대라는 것만 알 수 있을 뿐이다. 기록으로 남은 최초의 금관발굴은 노서동 고분군에서 일본인들이 발굴한 금관총에서 있었다. 뿐만 아니라 그 이후로도 서봉총과 금령총 등에서 금관이 출토되었다. 모두 일제시대에 발굴된 것이다.

천마총 금관이 의의를 가지는 것은 우리나라 고고학자들이 최초로 발굴을 했기 때문이다. 금관총, 서봉총, 금령총에서 나온 금관은 일본 고고학자들이 발굴을 주도했다. 교동에서 나온 금관 역시 일본인이 도굴했을 가능성이 크다. 고분발굴이 몇 번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사람들은 그 과정에서 배제되었기 때문에 해방이 되었을 때 발굴기술을 가진 사람이 한 명도 없는 실정이었다. 일본 고고학자 한 사람이 남아 우리나라 학자들에게 발굴기술을 가르쳐 주지 않았더라면 지금껏 있어왔던 발굴들은 한참 더 시기를 기다려야 했을지도 모른다.(여기에 관한 내용은 조유전의 <발굴이야기>에 자세히 나온다.)

어쨌든 우리나라 최초로 금관이 발굴된 곳이 천마총이라면 나머지 금관들은 언제 발굴이 되었단 말인가. 경주에 있는 고분발굴은 70년대로 더 이상 진행되지 않고 있는데, 하늘에서 떨어졌단 말인가.

내용에도 몇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 순장에 대해서 다룬 부분인데, 지증왕이 순장을 금지하기 전까진 순장은 당연한 것이었다. 실제로 황남대총 남분에서 순장자의 것으로 보이는 유골이 발견되기도 했다. 순장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는 기록에 거의 나와있지 않아 자세한 것은 알 수 없지만 학계에서는 대체로 가사상태로 무덤 속에 순장했거나 무덤을 닫기 전 모종의 행위를 통해 순장자의 목숨을 앗지 않았을까 보고 있다. 가사상태라면 무덤 속의 희박한 공기탓에 서서히 질식했을 것이니까. 20쪽의 그림에서 보듯이 그렇게 순장되지는 않았을 거라는 것이다. 기록상 순장자는 5명 정도였던 것으로 나온다. 한명이 아니라.

더군다나 왕비의 무덤 속에 함께 순장할 궁녀를 걱정하는 신료이야기라니. 순장은 당시 사람들에겐 너무나 당연한 의식이었다. 순장이 금지된 건 그 무렵 들어온 불교와 당시 활성화되기 시작한 논농사 등으로 인한 인식전환때문이 아닐까 생각하는 학자들이 많다. 황남대총 북분에서 순장자의 유골이 발굴되지 않았다고 해서 순장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건 너무 당연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황남대총과 같은 합장의 형태는 '왕과 왕비를 어찌 함께 묻을 수 있는가? 그건 불충이다'라는 신하들의 충정에서 나온 게 아니고, 무덤 자체가 크다보니 합장을 하고 싶어도 합장을 할 수 없어서 나온 하나의 방편이다. 천마총을 만드는 데도 거의 100일이 걸렸다고 하는데, 황남대총의 남분은 그보다 더 규모가 크다. 조성에 엄청난 시간과 인력이 들어갔을 거라는 건 명약관화하다. 합장을 하려면 그 무덤을 다시 헐고 묻어야 되는데 시간과 인력, 금전적인 영향을 고려했을 때 합장을 하는 건 비합리적인 행위가 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대안으로 나온 게 능선을 같이 쓰는 것이다. 남분 옆에 무덤자리를 조성하되 능선을 엮어서 한 무덤처럼 보이게 하는 것. 황남대총의 표주박같은 모양은 그래서 나왔다.

이야기가 자꾸 길어진다. 기대하고 봤는데 오류가 너무 많이 눈에 띄니까 그런 모양이다. 경주 대능원은 대능원으로 묶이기 전까지 황남리 고분군으로 불렸다. 70년대 경주사적지 조성작업을 거치면서 지금과 같은 모습이 되었고, 현재 23기의 무덤이 관리되고 있다. 250여기가 아니라는 말이다. 대능원에 있는 왕릉 크기의 고분 250기가 존재하려면 그 일대가 모두 고분으로 뒤덮여야 한다. 대능원과 노서동, 노동동 일대의 고분을 다 합쳐도 50기가 넘지 않는다. 

 표지그림도 오류다. 왕릉 주변에 집이 들어서기 시작한 것은 고려가 들어선 이후의 일이다. 왕성 바로 앞에 왕릉을 만들긴 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왕릉 바로 앞과 뒤에 집들이 들어서 있었다는 말은 아니다. 대능원 주변에 100기가 훨씬 넘는 무덤이 존재했을 거라는 발굴조사 결과만 보더라도 대능원과 노서동, 노동동 일대는 왕족의 무덤이 있던 특별한 공간이었을 것이다. 왕족의 무덤 사이에 집이 들어서는 걸 누가 용인할까. 무덤 사이사이에 집이 들어선 것은 무덤이 관리되지 않고 무너지기 시작하면서일 거라고 보는 게 타당하다. 표지그림처럼 기와집 사이에 왕릉이 들어서지 않았다는 것이다.

사실 지금 이야기한 것들은 경주왕릉을 전공하는 학자에게 한번만 고증받았더라면 사전에 다 바로잡았을 오류들이다. 역사를 다루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상력이 아니다. 있는 사실을 정확하게 들려주는 데 있다. 상상력은 그 있는 사실과 사실 사이에 비어 있는 공간을 연결하는 하나의 연결고리여야 하는 것이지 있는 사실조차 잘못되게 알려주는 건 아니다. '과학과 상상력으로 만나는 우리 문화유산'이라는 부제에 어울리게 고증을 받아서 다시 출판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좋은 내용이 잘못된 정보 몇 가지로 인해 좋지 않은(?) 책이 되어버린 게 너무 아쉽다.

더불어 책을 살펴보지 않고 바자회 목록에 올린 탓에 오류가 있는 책을 모른채 구입한 우리 학교 아이들에게 정말 미안한 마음을 전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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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이야 2007-06-07 1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증이 부족한 책이었군요. 정확한 정보 고맙습니다.
책을 고르다보면 실수다 싶은 때가 가끔 있지요..
달아이님, 새단장된 서재 멋있어요^^

조선인 2007-06-07 1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근사한 리뷰에요. 경주에 관한 책을 살 때는 꼭 님에게 자문을 구하도록 하겠습니다.

달아이 2007-06-07 12: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동안 서재에 들어오지 않았는데, 이렇게 바뀌었군요. 적응하려면 시간이... ^^
혜경님, 책 고르다 실수하는 건 괜찮은데, 아무래도 바자회 책이다 보니...
조선인님, 그렇다고 경주에 관한 책 모두 읽은 건 아니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