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하야 웹달력이라고 합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구글에서 지원하는 캘린더인데,
회사에서 업무용으로도 괜찮고 개인적으로도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지난번 만두언냐의 독서 캘린더가 안쓰러워 보여 이와 같이 매뉴얼을 만들었으니,
만두언냐 님은 좀 더 쌔끈한 달력

을 사용하시압!!

 

1) 일단 가입을 해보자.

  ㅇ http://30boxes.com 으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옴다.


 

 

 

 

 

 

 

 

 

 

 

 

 

 

 

 

 

  ㅇ 붉은 색 원 안의 ‘Free sign up'를 누르고 회원가입을 함다.

  ㅇ 회원 가입을 하고 나서는 가입한 메일 계정으로 가서 가입 메일을 클릭해주어야 함다. (아래 그림 참조)

  ㅇ 메일은 ‘스팸메일함’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메일함에 메일이 오지 않았다면 스팸 메일함을 열어서 ‘Welcome to 30 Boxes!’라는 메일을 연다.

  ㅇ 아래 박스로 표시된 ‘click here to confirm your email address.’을 클릭하면 하나의 캘린더가 생성됨다.

  ㅇ 이 과정이 다 끝났다면 캘린더 사이트에 접속해서 메일계정과 ‘password'를 입력해 접속함다.


 

 

 

 

 

 

 

 

 

 

 

 

 


 2) 간단한 조작법

  ㅇ 아래의 화면이 기본 화면임다. 박스 안의 ‘detailed entry'가 입력 메뉴이다. 이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3) 기본 정보를 봐보자

  ㅇ 표현방식

     - 표현방식은 대개 색깔로 구분함다. 선택하고픈 가지수에 따라 색깔을 구분할 수 있슴다. 그러니까 '주인공이 죽는 이야기'나 '범인을 못 찾는 이야기' 등의 특성별로 읽은 책의 내용을 구분할 수 있다는 말이져~ 글구 동일계열은 유사한 색으로 표시하면 되겠져~ 그


  ㅇ 1은 ‘껀명’이라 할 수 있슴다. 여기에 적는 내용이 달력 표면에 노출됨다.

  ㅇ 2는 껀쑤의 주기를 나타냄다. 주기는 ‘단타(no)-주간(every week)-격주간(every other week)-월간(every month)-연간(every year)’로 나뉘어 있다. 예컨대 ‘휴무일’은 ‘every week'로 표시함다.

  ㅇ 3-1은 껀쑤의 시작일임다. 단일 껀수의 경우에는 3-1에만 쓰면 되지만, 하루 이상의 시간이 걸리는 일이나, ‘마감일이 정해진 껀수’는 3-2에도 표시해 주어야 함다.

  ㅇ 4는 달력 표면에는 표시되지 않지만, 클릭하면 표시가 됨다. 간단한 메모를 적슴다.

  ㅇ 5는 특성에 따라 색깔을 지정할 수 있슴다. (이 모든 껀수를 '업무'로 바꾸면 완벽한 업무 캘린더가 되져~ 참고로 이 글의 원판 버전은 업무용이어서 용어가 딱딱할 수 있슴다) 

  ㅇ 6은 ‘확인’과 같은 버튼임다.




 

 

 

 

 

 

 

 

 

  ㅇ 만약 event에 ‘전체회의’라 표시하고, 시작일을 2006년 8월 16일, 마감일을 2006년 8월 17일, notes에는 ‘전체 벙개, 전체 반상회’라고 표시하고, tags에는 전체업무를 표시하는 ‘aqua’를 표시하면 아래는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남다.









 

 

 

 

 

 

 

 

 4) 일정의 수정

  ㅇ 일정을 수정할 때는 그 항목을 클릭해서 edit 화면으로 들어감다. 위의 전체회의를 ‘바칼 회의’로 고치려고 클릭을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뜸다.

  ㅇ 1은 삭제를 뜻하며, 2는 수정을 뜻함다. 2를 누르면 edit 화면으로 들어가는데, 거기서 정보를 수정함다.




 

 

 

 

 

 


 

 

 5) 기타 매뉴얼과 도움말

  ㅇ 그 외의 추가적인 기능이 있는데, 이를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슴다.

     - 1 : view에는 크게 4가지 메뉴가 있슴다. ‘Recent Updates'는 최근의 일정의 개략적으로 보여줌다. ’manage buddies'로 들어가면 다시 세부 메뉴가 있는데, 거기서는 account와 advanced만 기억하면 됨다. ‘account'는 비밀번호 등을 변경할 때 씀다. ’advancde'는 윈도우의 ‘고급기능’과 같은 것인데, 달력은 4주에서 8주까지 화면에 보이게 하는 기능은 ‘Weeks to show on calendar’임다. 달력을 어느 요일부터 표시할 것인지 나타내는 명령어는 ‘Week starts on’인데, 모든 캘린더를 하나의 체제로 통일하는 것이 좋슴다. 한 칸을 몇 개의 줄로 표시할 것인지를 나타내는 명령어는 ‘Display up to’으로 4~8개까지 쓸 수 있슴다. 하지만 개수를 늘리면 하나의 화면에 다 나타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슴다.

     - 2 : find 메뉴는 ‘검색 기능’을 제공함다. 특히 색깔별로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오랜 시간 동안 축적되더라도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슴다. 만약 ‘find'를 선택해서 ’aqua'를 클릭하면 ‘전체회의’가 목록에 뜬다.

     - 3 : help에서는 'power tip'을 참고하기 바람다.

     - 5,6,7,8 : 5는 전주, 6은 현재일을 기준으로 화면 재구성, 7은 다음주, 8은 달력이 나타남다.




 



 

 

 

 


 6) 일정을 수정해보자

  ㅇ 업무와 일정의 수정은 최대한 간단명료하게 명기함다.

  ㅇ 예컨대 24일 ‘지아1(가명)’의 근무일을 28일로 바꾸고자 한다면, 24일 ‘성수1’ 옆에 (→28일)을 표시하고, 28일에는 (24일→)‘성수1’라고 표시한다. 그리고 note에는 ‘근무일 변경’이라고 표시한다.  이렇게 수정한 캘린더는 아래 그림과 같다. (해당인물은 실제인물과 전혀 관계 없음)

 

 

 

 

 

 

 

 

 

 


 

 

<바꾸기 전>

 

 





 

 

 

 

 

 

 

 

 

 

<‘지아1’의 휴일을 24일→28일로 수정>

  ㅇ 등으로 할 수 있음다. 자세한 것은 사이트 도움말을 참조하세요. 다 영어로 되어 있어 문제이긴 하지만 별거 없서여~

  ㅇ 이 달력은 다용도로 사용이 가능하져~ 만두언냐는 독서 달력으로 쓸 수 있고, 저 같은 월급쟁이는 업무 달력으로, 또는 용돈 기입장 같은 것으로도 쓸 수 있슴다.

  ㅇ 우리 모두 달력에 꼭 꼭 기입하여 새나라의 새사람에 되세~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06-08-29 17: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승주나무 2006-08-29 17: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미지를 안엑스 박스로 바꿔 보겠슴다^^;;

물만두 2006-08-29 17: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승주나무님 감사합니다^^

승주나무 2006-08-29 18: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
아닙니다. 아쉬운 제가 우물을 먼저 판 것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