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분

평 가 내 용  및  기 준

지시사항 불이행으로 인한 감점

∙답안길이 미충족

∙필기구 종류 및 색깔 위반

∙응시자의 신원노출

이해․분석력

(20점)

∙주어진 논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분석 능력

∙제시문에 대한 정확한 이해․분석(독해) 능력

∙논술문이 논제에 충실한 정도

∙제시문을 적절히 활용한 정도

논증력

(30점)

∙근거 설정 능력

  - 주장에 대한 적절하고 분명한 논거 제시 여부 

  - 주장과 논거의 논리적 타당성

  - 논제에 대한 분명한 견해 표현     

  - 표현 견해가 제시문의 논의에 의거해 적절한 뒷받침

∙구성 조직 능력

  - 전체 논의 전개에 정합성 및 일관성이 유지 

  - 전체 논의 전개에 있어 논리적 비약은 여부

  - 글의 전체적인 흐름이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전개

창의력

(40점)

∙심층적인 논의 전개

  - 본인의 주장이나 논거에 대해 스스로 가능한 반론들의 고려

  - 본인의 논의가 지니는 더 나아간 함축이나 귀결들에 대해 고려

  - 논의가 전개되고 있는 맥락이나 배경 상황에 대한 적절한 고려

  - 묵시적인 가정이나 생략된 전제에 대한 더 나아간 고찰

∙다각적인 논의 전개

  - 발상이나 관전 전환을 시도       

  - 가능한 대안들에 대한 고려

  - 여러 개념들의 종합 

  - 암묵적으로 가정된 전제에 대한 비판적 고찰

∙독창적인 논의 전개

  - 주장이나 논거에 새로움

  - 문제를 통찰함에 있어 특이함  

  - 관점이나 논의 지평에 참신함

표현력

(10점)

∙표현의 적절성

  - 문장표현의 매끄럽고 자연스러움, 적절한 비유 등

  - 단락구성 및 어휘 사용

  - 맞춤법, 원고지 사용법

<논술 채점 항목 기준(서울대)>

주의사항
1.  제시문이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접하기 어려운 추상적인 개념과 표현을 포함하고 있어서 그런지 대부분의 학생들은 익숙한 주제인 기계문명의 폐해에 초점을 맞추었다. 두 제시문은 기계문명의 폐해라는 피상적인 수준을 넘어서 기계적인 체계의 인위성과 자연성사이에 놓인 인간의 모순적 상황을 다루고 있다. 기계의 발전 과정이나 산업혁명에 대한 자세한 설명보다는 인간을 둘러싼 인위적 체계가 작동하는 양상을 시간과 공간에 대한 개념을 중심으로 기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해분석력을 키우려면 다양한 텍스트를 접하고 그 속에서 핵심 어구를 찾아내는 연습이 필요하다.


2.  자신의 주장을 제시함에 있어서 일관적이지 못한 글의 흐름과 논리적 비약은 빈번히 나타나는 문제점이고 무엇보다도 반대 주장과 논증에 대한 신중한 고려 없이 자신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제시하는 경우가 많다. 그 결과 형식적으로는 서론, 본론, 결론의 구조를 갖추고 있지만 내용적으로는 논의가 전개되지 못하고 제자리에서 맴돌고 있다.


3.  대부분의 학생들은 비슷한 문장으로 같은 주장을 반복하며 교훈조의 결론으로 끝맺는다. 이는 기존 논술 참고서에 제시된 정형화된 방식에 기초하여 비슷한 예상 문제를 가지고 연습한 결과로 추정된다. 학생들은 자신의 독자적인 사고능력을 표출하기보다는 예상문제에 대한 답안을 암기하는 방법으로 논술에 대비하지 않았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통합교과형 논술
1. 개별 교과 지식이 통합되고 교과 영역 간에 전이되는 과정에서 발현되는 비판적-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시험
2. 통합교과형의 개념은 교과와 교과의 단순한 통합이 아닌,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통하여 학생의 내면에서 길러지는 사고력의 통합을 의미 함. 따라서 통합교과형 논술을 대비하기 위한 별도의 교과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개별 교과가 제안하는 여러 학습활동을 자기주도적으로 충실히 수행하는 것 자체가 논술을 준비하는 바람직한 방법임
3. 논술고사에 대한 준비가 내신과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한 준비의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연계
4.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토론 위주의 수요자 중심 교육으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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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바람 2006-04-06 17: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헉 점수매기기군요 저도 퍼갑니다 직업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