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 교육, 언론만 살아있다면 괜찮은 사회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 도메인(http://jagong.sisain.co.kr/)에는 중간에 <시사인>이 들어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사연이 있습니다.
언론에 대해서 관심을 가진 것은 10년 정도 됩니다.
언론에 대해서 문제의식을 가지고 언론운동이라는 것을 한 지는 4년째 됩니다.
언론운동 때문에 직장을 두 번 그만두고 두 번 옮겼습니다.

논술선생으로 고액(?)연봉을 받다가 직장을 그만두게 된 것은 <시사인> 때문입니다.
벌써 2년도 넘은 이야기이지만 삼성의 기사 삭제 문제로 기자들이 파업한 <시사저널 사태> 때문에 의분에 차서 직장을 그만두고 6개월 정도 일없이 언론운동을 했습니다. 물론 중간에 알바도 하고, 밤낮 없이 시사저널 일에만 매달린 것은 아니지만 적지 않은 시간 동안 시간을 투여한 것만은 사실입니다. <시사인> 창간과 함께 좋은 추억으로 남아 있지만, 그 때 아내를 고생시킨 것만 생각하면 지금도 미안합니다.


▲ 2007년 12월 21일 민주시민언론연합이 수여하는 제9회 <민주시민언론상> 본상을 받았습니다. 수상자 선정 근거 일부입니다. "편집권 독립을 위해 1년여의 파업투쟁으로 자본과 치열한 싸움을 펼치고 있던 ‘시사저널’ 기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구독자들이 2006년 10월에 자발적으로 결성한 시사모는 거리 캠페인과 문화제 등,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활동으로 독자운동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습니다. 또한 기자들이 ‘시사저널’과 결별한 후 ‘시사IN’을 창간하는 과정에서 시사모는 자본금 모금과 정기구독 캠페인 등을 통해 ‘자본으로부터 독립된 언론’을 만들어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_

촛불을 좇아 인생행로를 바꿔온 1년

시사저널 살리기 운동을 하면서 언론운동에 관해 여러 가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언론이란 사회감시의 역할을 하고 사회변화를 이끌기도 하지만 그것은 단지 계기를 제공해줄 뿐, 사회변화의 근거를 제공해주지는 않습니다. 사회변화의 근거를 제공해주는 것은 '출판'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언론은 너무 빠르고 출판은 너무 느리다는 특징이 있지만, 언론과 출판이 적절히 협력할 수 있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출판계에 몸을 담게 되었습니다. 오마이뉴스나 블로거뉴스 글을 쓰면서 책을 읽고 책에 관한 이야기를 하기도 하고, 작가를 만나서 이야기를 하고 독서토론을 다녔습니다. 이 시기에 가장 많은 책을 읽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이제까지 제가 고수해 왔던 보수적인 독서목록표(인문사회나 자연과학, 문학 등에 치중한)를 버리고 어린이, 청소년 등 다양한 책을 읽으면서 고착화된 나를 깨나갔습니다.

그러다가 2008년 5월 촛불집회가 터지자 모든 것이 바뀌었습니다. 소설가 지망생으로서 취재와 구상을 끝내고 소설작품을 집필하려고 했지만 끝내 펜을 꺾었습니다. 촛불 이전에는 모르겠지만, 촛불 이후부터는 소설을 쓰기보다는 블로그 글이나 기사 같은 전투적인 글을 써야 한다는 데에 생각이 미쳤습니다. 일주일에 3~4일 촛불로 출근하면서 사람들을 많이 만나고 블로그글이며 오마이뉴스 기사글이며 정신없이 올렸습니다. 그리고 촛불의 가장 큰 언론이슈인 <조중동 광고지면 불매운동>과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때는 운영진들이 구속되고 언론소비자주권 국민캠페인이라는 카페 자체가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한 순간이었습니다. 마침 카페 회원들이 결의해서 NGO 단체로 창립하는 일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카페 회원으로 글을 남기다가 창립 과정에서 중요한 일을 맡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조선일보와 정면대결을 펼치는 일에 참여했습니다.


조선일보와 정면대결하고 검찰을 코너로 몰아넣기도 해

조선일보는 참으로 집요했습니다. 2008년 8월부터 올해 1월 20일 검찰의 구형이 내려질 때까지 수십 차례의 공판 동안 매번 기자(들)을 파견해 공판 내용과 관람객들의 동향을 분석해서 건수가 있을 때마다 '악의적'으로 보도를 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치졸한 것은 50대 할아버지(의족을 차서 행동에 제약을 받는)를 폭력범으로 몰아붙인 기사였습니다. 당시 조선일보 측 증인이 폭력을 유발하는 폭언 등으로 시비가 붙었는데, 기사거리도 되지 않을 것에 대해서 소설을 써서 50대 할아버지는 긴급 체포되고 장난이 아니었습니다. 구속영장이 기각되고 나서 조선일보는 풀이 죽었는지 별로 다루지 않더군요.
조선일보가 이렇게 무리수를 두게 된 데는 앞서 망신을 겪었기 때문입니다.

<조선> 증인, 법정 '말바꾸기' 덜미 "기소 검사와 '예상 질문지'까지 교환"(오마이뉴스)
난생 처음 참석한 재판정, "버젓한 법정모독" 씁쓸..(블로거뉴스)

검찰과 조선일보 증인이 법정에서 신문을 하는 신문사항을 짜맞추고 재판을 한 데 대해서 당시 재판을 참관하고 있던 저는 사실 그대로 블로거뉴스와 오마이뉴스에 실었고 이것은 며칠 후  MBC 뉴스데스크에까지 보도되었습니다.

고전하는 검찰(MBC 뉴스데스크)

1인미디어, 인터넷신문, 방송뉴스 할 것 없이 이 일을 보도하니 조선일보는 당황할 수밖에 없었죠. 검찰도 이 건에 대해서 별도의 논평을 해야 했습니다. 물론 "증언에 대해 협의한 것도 문제 될 게 없다"는 한마디였지만, 이 사안에 대해서 부담을 갖고 있다는 것이었죠. 검찰과 증인의 짜맞추기 재판이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지 조사를 했으나 우리나라는 미국과 달리 형법 및 기타 형사특별법에 법정모독죄는 없기 때문에 도의적 책임을 추궁하는 데서 만족해야 했습니다.  


언론운동 4년 고민의 결론은 "소소한 이웃의 이야기"

언론운동에 열정을 쏟느라 많은 가정, 직장 등 부분이 소홀했습니다. 공익을 위해 활동을 한다고 해서 그것이 타당성을 찾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은 항상 하고 있습니다. 누군가는 그런 비판을 받아야 하고, 그런 입장에 놓여야 하겠지만 가족들과 직장 동료들은 죄가 없기에 미안할 수밖에 없지요.
그것보다 더 크게 느낀 것은 '지역언론'에 관한 생각이었습니다. 시사저널 운동할 때 기획한 마지막 프로젝트는 "자발적 구독운동"이었습니다.


▲ 당시 전국운동으로 펼쳐졌던 시사IN의 자발적 구독운동의 흔적입니다. 전국 16개 지역에서 많은 분들이 참여를 해주셨습니다. 광화문 오프라인 배포까지 합해 총 6,000부 정도의 인쇄물을 배포했습니다. 당시 전국운동을 하면서 언론독자의 전국조직화를 꿈꾸기도 했으나 시사IN 창간이라는 작은 이슈로 전국 조직화는 불가능했습니다.



시사저널 사태은 언론독자의 시대를 예고하는 의미 있는 사건이었습니다. 그 이후에 <언론소비자주권 국민캠페인><진실을 알리는 시민>이라는 전국 조직이 생겼습니다. 참으로 바람직하고 흥분되는 일입니다.
이명박 정부 들어서 제도 언론은 정부와 재계로부터 엄청난 압박을 받아 바른 말을 전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제 희망은 독자들에게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거대담론을 다투는 일보다 소소한 일상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 언론운동의 지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지금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신도시 판교로 들어왔습니다. 거기서 지역언론을 일으키고 소비자운동이 지속할 수 있도록 자생구조를 만드는 일을 고민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뉴스의 중심에서 다투지는 않으려고 합니다.
이웃 어린이들과 놀고 웃으며 많은 이야기를 듣고 지역의 이야기를 다루고 싶습니다. 지역의 이야기가 세계의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지역소식지 초안을 만들고 인터넷 카페(http://cafe.daum.net/khpankyo)도 만들었습니다. 아직은 존재감이 없고 미미하지만 집요하게 키워가볼 작정입니다.



▲ 채원이라는 어린이는 솜사탕이 오기만을 목 빠지게 기다리다가 오빠 성원이와 달려 옵니다. 신도시 판교의 어린이들은 학교가 끝나고 마땅히 놀거리가 별로 없어서 심심해합니다. 이곳에 어린이들을 위한 도서관 같은 거 하나라도 생기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 앞으로 <판교뉴스>라는 타이틀로 쓰는 기사에는 <진알시> 캠페인 배너를 달기로 했습니다. 광고이미지가 보기 부담스러우시더라도 양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정성으로  세상을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십시일반 동참해 주신다면 태산처럼 큰힘이 되어 세상을 변화 시킬것 입니다

바로당신이 우리의 희망입니다

http://www.jinalsi.net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신지 2009-04-28 14: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승주나무님, 오랜만이죠? 혹시 제 글이 불편하시지 않았나 모르겠네요. 하지만 예전부터 승주나무님한테는 불만이 하나도 없었다는 거. 솔직히 저는 촛불이나 안티조중동에는 찬성 안하는 쪽입니다. 그래서 뭘 쓰다보면 서로 반대의견이 나올수도 있겠지만, 하지만 인간적으로 저는 승주나무님이 좋아요. 항상 맘속으로는 승주나무님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추천입니다.^^

승주나무 2009-04-27 21:20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OO님~
님의 댓글에 대해서 공개댓글로 하면 좋을 것 같아서..아이디만 가리고 말씀을 드립니다. 촛불이나 안티조중동과 관련해서 충분히 그런 입장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님께서 이 승주나무를 뭔가 다르다고 생각하시다고 이해해도 된다면 제가 생각하는 촛불과 안티조중동에 관한 생각도 다르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촛불을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징후 혹은 계기로 이해합니다. 촛불 자체에 대해서는 촛불 한가운데 있었던 사람으로서 회의적으로 생각합니다. 촛불이 다시 터진다면 저는 똑같이 행동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미 1년이 지나고 저의 고민도 1년이 지났기 때문입니다. 안티조중동에 관련해서 친구와 이런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조선일보 없는 청정자치구역"이라는 브랜드로 캠페인을 전개하면서 친구는 "조선일보"라는 네 글자를 지우는 게 어떤가 하고 주장했습니다. 조선일보에 대한 피해의식을 캠페인에 담을 필요는 없다는 것이 요지이지요. 그런데 저는 "조선일보"를 지우지 말자고 했습니다. 그것은 조선일보에 대한 피해의식이 아니라 "조선일보"가 지금 시대를 대변해주는 일종의 상징이자 구 패러다임, 구 시대의 대명사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요컨대 촛불과 안티조중동은 계기 혹은 소재일 뿐 핵심은 "패러다임 전쟁"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저는 조중동에게 안티를 할 것이 아니라 저 스스로에게 안티를 할 마음이 강합니다. 저의 타성과 관성들, 아집들, 구석구석을 다 허물어뜨려야 패러다임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매일같이 스스로 부정하고 있으며 허물어지고 있습니다. 그 잔재에서 나는 나의 언어를 찾을 것입니다. 승주나무와 촛불, 안티조중동과의 관계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신지 2009-04-28 14:54   좋아요 0 | URL
네, 알아요, 그래서 추천한 것이죠.^^ 제가 승주님 대단하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그래요. 승주님이 남의 말에 귀를 열고 끊임없이 자신을 성찰하고 게다가 (저로서는 부러울 정도로)열정적으로 수많은 경험을 하며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봐왔기 때문이죠. 이건 형식적인 말이거나 빈말이 아니에요.. 승주님이 생각하는 그것은 조금 다르다는 것도 이해해요. 끝부분에 하신 말씀도 가슴에 와 닿아요. 음.. 한 가지 질문드리고 싶은 것은, "안티조중동은 계기 혹은 소재일 뿐 핵심은 '패러다임 전쟁'이라고" 하셨는데 사실 그게 솔직한 말인것 같아요. 다시 말하면 정권쟁탈, 기득권 다툼, 밥그릇 싸움과 비슷한 거 아닌가요? 그렇다면 이 싸움은 옳고 그름의 잣대를 댈 일은 아닌 게 되는군요. 즉 저쪽에서도 나름대로는 자신의 패러다임이 옳다고 생각할 게 아니겠습니까? 사실 누가 가만히 앉아서 밥그릇을 빼앗기겠습니까. 그렇다면 마치 안티조중동을 하듯이, 강압적으로 압력을 가하고 인터넷이나 방송을 장악해도 된다는 거네요.. 또 안티조중동이 어떻게 민주주의의 상호공존, 다양한 언론과 의사표현을 보장하는지도 궁금합니다. 결국 언론장악이라는 '방향'에서는 마찬가진데 말이죠. 반대로 저는 언론장악은 누가 해도 안 된다는 입장입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승주님의 생각은 충분히 이해하기 때문에, 이것은 논쟁을 하려는게 아니고, 일종의 인터뷰처럼 질문을 드려보는 겁니다. 저는 그냥 답변만 듣겠습니다.) 건필하세요 (^.^)


승주나무 2009-04-28 15:03   좋아요 0 | URL
말씀하시는 논점이 굉장히 날카로우신 것 같아요.. 감탄했습니다.
사실 그렇게 깊숙이 들어가면 저도 거칠게 제 입장을 말씀드리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안티'라는 어감에 대해서 저도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反이라고 한다면 '안티'의 의미뿐만 아니라 '반성'이나 '성찰'의 의미도 있어서 저는 그 글자를 선호합니다.

조중동 등 기존 기득권과 패러다임 다툼, 즉 헤게모니 싸움을 하는 것에 대해서 관심은 없지만 전선이 펼쳐지다 보면 그렇게 비치는 경우도 없지 않은 것 같습니다. 언소주에서 실제로 그렇게 싸웠어요. 그런데 제가 '판교뉴스'라는 성격으로 글을 쓰면서 저도 개인적으로 전환이 되었습니다. 시사저널 투쟁할 때도 네거티브에서 포지티브로 운동방향을 전환한 것과 같이 언소주에서도 포지티브 노선을 지켜왔습니다. 결국 대중에게 설득하고 대중이 쉽게 따르기 위해서는 포지티브에서 천천히 길게 가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이런 입장에도 불구하고 안티조중동 운동 안에 허위와 위선이 들어갈 자리가 너무나도 차고 넘친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저도 그런 것들을 깨부수느라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중용'에 닿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조중동이 기득권이고 부당한 독점권력이라면 그것을 깨뜨리는 것이 민주주의의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을 깨뜨리고 나서 스스로 독점권력화가 된다면 그것은 행복한 고민이겠죠. 그때도 '중용'대로 갈 겁니다. 중용대로 간다는 것은 스스로 기득권을 깨뜨리는 것이죠. 시사저널 운동을 끝내면 시사인 창간을 하고 나서 그 시민주역들은 아주 조용히 자리를 떠났습니다. 스스로 정신적 지분을 점유하지나 않을까 기득권이 되지나 않을까 하는 두려움 때문에 일종의 자기파괴를 한 것이죠. 사실 시사저널 운동에서 가장 아름다웠던 장면은 다른 게 아니라 그런 '파괴'에 있었습니다. 지금은 논점을 흐트려놓고 싶지 않습니다. 그리고 조중동을 깨뜨리는 것이 목표도 아닙니다. 이미 보름달 아닌가 싶어요.. 끝물이라고 할까요.. 끝물을 패러다임으로서 밀어낼 수 있다면 그들은 이미 쇠락의 길을 걷고 있다고 봐야죠.. 하지만 구질구질하게 남아 있고, 그것을 허용하게 된다면 상황은 더 비참해지겠죠..

모든 것이 완벽히 파괴되는 것보다 더 비참한 것은 죽을똥살똥 버티면서 끝내 죽지 않는 것이라는 어떤 사람의 말은 그래서 인상적이었습니다. (비밀댓글로 남기지 않는 것을 용서하세요.. 좀 엉뚱한 모양이 되긴 했지만.. 비밀댓글로 토론을 원하신다면 그렇게 하겠습니다^^)

신지 2009-04-28 17:10   좋아요 0 | URL
넵, 답변 잘 보았습니다. 설명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저는 우리들이 각자 서로 생각이 다른 것은 아무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뭐랄까, 그냥 내 생각을 가끔 얘기하고 싶고, 남의 생각이 궁금하달까, 그런 거죠..

그런데 생각을 전개하다 보면, 본의 아니게 엉뚱한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일이 종종 있어서 걱정이 되어요. 암튼, 승주님, 하시는 일 잘 되시기 바랍니다. 힘 내세요^^

stella.K 2009-04-27 15: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랬구나. 열심히 사는 줄은 알고 있었다만 작년에 공부 좀 한답시고 너에 대해 모르는 것도 있었네.
넌 뭐든 열심히 하니까 다 잘될거야. 지금은 네가 알지에 없다고 생각하니까 꽤 멀리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이렇게 서재에 여전히 잘 나와 도장도 잘 찍고 하는데도 말야. 흐흐

승주나무 2009-04-27 21:35   좋아요 0 | URL
그래요..자주 오셔서 댓글도장도 많이 찍어주세요^^

2009-04-27 18: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승주나무 2009-04-27 23:11   좋아요 0 | URL
정공법을 오랫동안 했으니 이제는 꿈에 그리던 <돌아가기 전략>을 써야 할 때가 온 것 같아요.. 동네뉴스~~ 말만 들어도 가슴 뭉클하잖아요^^ 암튼 감사합니다~~

Koni 2009-04-27 20: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역시 승주나무님은 멋지세요.

승주나무 2009-04-27 23:11   좋아요 0 | URL
칭찬 들어서 기분 좋네요~~~ 감사합니다. 많은 조언 부탁해요... 사실 좀 두렵기는 합니다...ㅎ

2009-04-28 23: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4-30 03: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5-04 16:3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