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를 다시 치기 시작했다.

 

나는 정말이지 피아노를 치기 싫어했다. 시골에서 넉넉하지 못한 집의 장녀로 태어난 엄마는 피아노를 그렇게나 배우고 싶었는데 그 꿈은 한참이나 어린 막내 동생 때에나 가서야 이루어질 만한 것이었다. 그러니 엄마가 스물 다섯 구월에 낳은 나는 여섯 살이 되자마자 피아노 의자에 앉게 되었다. 어쩌면 가장 안 좋은 예체능 교육의 동기였는 지도 모른다. 여하튼 그 당시로 여유 있는 집도 아니었는데 조기 음악 교육의 세례를 받게 되었다.

 

이사를 가면 동네의 가정식 피아노집에 등록하는 일이 엄마에게는 가장 급선무였다. 당시 방음이라는 개념도 없었을 텐데 이십 평도 안 되는 아파트의 방방마다 피아노를 넣고 뚱땅거려도 주민들은 용케 참아 주었나 보다. 친구도 이웃들과의 안면도 갈등도 분란도 다 그런 피아노 학원 안방에서 비롯되었다. 의자에 앉으면 페달에 발도 닿지 않는 체구의 여자아이가 피아노를 치는 사진은 대견해 보이기보다 좀 안쓰러워 보인다. 고달프고 지루했던 기억들이다. 어찌 어찌 콩쿨까지 나가 예선에서 보란듯이 김칫국을 마시고 나서야 엄마는 나에게 피아노에 대한 소질도 열정도 없음을 어느 정도 수긍했나 보다. 그 이후 1년을 못 채우고 그만두어 버렸으니.

 

중학교 때 음악 실기 시험에 긴요하게 써 먹고서는 언제나 꼬부랑 할머니였던 나의 할머니가 쌈짓돈을 모으고 모아 사 주신 피아노도 좁은 집에 짐이 된다는 이유로 팔아 버리고는

 

이제서야 다시 피아노를 치고 있다. 이제는 하농의 그 단조롭고도 규칙적인 선율의 중독성도 체르니의 연습곡이 때로는 그럴 듯한 작품처럼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는 것임도 소곡집의 그 유치하지만 아이에게 꼭 들려 주고 싶은 동요 연주의 즐거움도 알겠는데 말이다.

 

이미 빈약한 대우를 받으며 멀리 떠나가 버린 나의 그 피아노도 다시 들여놓고 싶고 옆에서 매의 눈으로 나의 연습 상황을 감시했던 그 엄격한 피아노 선생님도 곁에서 나를 다시 채근해 주었으면 싶고 좋은 성적표보다 이선희의 'J에게'를 안 틀리고 치면 더 감격해 했던 엄마의 그 음악 교육에 대한 열정도 다시 찾고 싶다. 자식에게 자신이 가장 하고 싶었던 것, 되고 싶었던 모습을 투영하는 것은 언제나 시행 착오를 거쳐야 교정될 수밖에 없는 실수이고 자식은 또 그 엄마 나이가 되면 엄마의 실수가 이기심과 착각에서 비롯되었다기보다는 그것도 또 하나의 성장의 과정이었음을 뒤늦게 깨닫게 되는 것같다.

 

 

이 영화를 제대로 처음부터 보았는 지 확실하지 않다. 다만 아이들이 이 영화 속 미소년들에 열광했고 키팅 선생이 불미스러운 일에 연루되어 학교를 떠나게 되었을 때 학생들이 시위하듯 책상 위에 모두 올라갔던 장면만은 무언가 뭉클하고 아련한 그리움과 함께 남아 있다.

 

원작이 소설이 아니라 이 작품 자체가 아마 영화를 기반으로 다시 소설 형식으로 쓰여진 것 같다. 소설이라기보다는 영화 대본을 읽는 현장감이 있다. 풍경이나 인간의 내면에 대한 섬세한 묘사가 없는 것이 아쉽기도 하고 다행으로 느껴지기도 한다. 그저 내내 나는 다시 그 자그맙고 추운 교실로 다시 돌아가 아이들과 끊임없이 흥분하고 이야기하고 졸던 나날들이 다시 돌아오는 것만 같은 느낌. 소설이란, 영화란 참 대단한 것같다. 과거를 소환한다. 그 내용과 크게 관련이 없어도 그것을 처음 만났던 당시의 정경들이 뚜벅뚜벅 걸어들어온다.

 

무엇보다 놀라웠던 것은 키팅 선생이 지금의 나보다 젊었다는 것. 모든 것을 깨닫고 인생 전체를 조망할 수 있어 보이는 그가 삼십 대 초반에 불과했다는 것. 키팅 선생도 아니고 여전히 난 죽은 시인의 사회 서클의 회원들 정도의 정신 연령인 것 같은데 이제 삼십 대 중반에서도 밀려나려고 준비중이라는 것.

 

그. 리. 고. 저도 모르게 벌써 아이에게 하고 싶은 것보다 해야 하는 것들의 청사진을 그려 보이려 한다는 것.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 벌써 제명당하고도 남을 만큼 이 만큼 와 버렸다는 것. 지금 이 순간을, 꿈을, 미래를 담보로 현재를 소비하는 어리석은 행동을 또다시 하고 있다는 것.

 

설거지를 하는데 요새 한창 '나가수'에 흠뻑 빠져 있는 딸아이가 "엄마, 난 가수가 될래"라고 한다. 나는 "음...그것보다는 말이야. 그러니까..." 하며 멈칫한다. 닐은 연극을 하고 싶어했다. 아버지는 그러한 닐의 꿈을 폄하하고 짓밟는다. 그러한 아버지에게도 키팅 선생의 얘기처럼 꿈을 꾸던 닐과 비슷한 나날들을 보냈던 소년기가 있었을 터이다. 나이가 들고 사는 데에 부대끼게 되면서 우리는 절대 저렇게는 되지 않을 것이라고 했던 모습을 닮아간다. 아이는 고개를 갸우뚱하며 물러나고 닐은 하늘로 날아가 버렸다. 아버지 말을 처음으로 거역했던 닐이 자신의 열정이 단순한 치기에 불과하다는 아버지의 얘기와 아버지가 차곡차곡 그려 놓은 소위 엘리트 코스의 청사진을 보고는 절망했던 모습. 열일곱. 그 영향받기 쉬운 나이. 폄하되기 쉬운 열정, 소망.

 

아이는 어른의 훈육과 말로 자라지 않는다. 모든 깨달음은 결국 몸으로 부딪혀야 공명한다. 서른 다섯이 넘어서야 비로소 피아노를 치는 즐거움을 알았듯이 여섯 살 때에는 열 여섯에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것들이 있다. 까먹지 말아야겠다. 이것은 나에게 하는 전언이다. 언젠가는 사춘기가 될 아이에게 실수하고 싶지 않다. 아이의 꿈을 내가 재단하지 않으려면 이 페이퍼를 꼭 기록해 두어야 한다. 그러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나이듦은 반드시 성장을 동반하는 것이 아니다.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너에겐 나에겐 다시는 오지 않을 이 시간을.


댓글(22) 먼댓글(1)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장난감 피아노
    from 처녀자리의 책방 2012-10-25 19:20 
    그때는 미처 몰랐던 걸 오랜 시간이 흐른 뒤 우연한 기회에 깨닫게 되다니. 블랑카님의 피아노와 어머니에 얽힌 기억를 쓴 페이퍼를 읽고 나의 엄마가 떠올랐다. 아직도 다 못 헤아린 엄마의 꿈은 과연 무엇이었을까. 어디까지였을까. 내가 11살 때 엄마는 오르간을 사들이셨다. 딱히 내가 원했던 것도 아닌데 어느 날 뜻밖의 선물이었다. 알뜰살뜰한 엄마가 중고도 아닌 새 것으로 오르간을 들이시다니 놀랍고도 설렜다. 내가 오르간을 치기를 원하신 것 같은데 나는 애
 
 
다락방 2012-10-24 1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제나 그렇듯이 멋진 글이네요, 블랑카님. 9월달에 한창 피아노학원을 알아봤거든요. 저도 다시 배우고 싶어서요. 그런데 알아보기만 하고 역시나 실행에 옮기진 않는 게으른 영혼이에요, 저는.

하농의 단조롭고 규칙적인게, 이제는 즐겁나요, 블랑카님? 저는 어릴적에 피아노 치고 싶다고 노래를 부르고 다녀서 피아노 학원에 다니게 됐거든요. 그리고 하농을 배우기 전까지는 피아노 치는게 몹시도 즐거웠고 피아니스트가 될 거라는 꿈도 가지고 있었어요. 그런데 하농을 배우면서부터 학원을 빠지고 연습도 안하고 결국은 피아니스트가 될 거란 꿈조차도 사라져버리고 말았죠. 그런 하농이, 이제와 다시 배우게 된다면, 즐거워질까요? 피아노는 제게 풀지 못할 숙제 같은 거라서 언젠가는 다시 배우리라, 피아노를 잘 치는 사람이 되리라, 매번 생각만 하고 있는데 블랑카님의 이 페이퍼는 제게 그걸 당장 실행에 옮기라고 말해주는 듯해요.

이 페이퍼는 블랑카님에게도 꼭 기록해두어야 할 것이었지만, 제게도 꼭 읽어야할 것이었네요.

blanca 2012-10-25 09:27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 저도 하농 정말 싫어했어요. 울면서 쳤던 기억이 ㅋㅋ 그 다라라라 라라라라 트라우마까지 남아 있답니다. 그런데요. 다시 치니까 너무 달라요. 그 순간 만큼은 온갖 스트레스 잡념 다 없어지더라고요. 꼭 다시 시작하세요. 저는 1주일에 고작 두 번 하는데도 제가 막 달라지는 것 같아요. 피아노 연주가 들어간 음악을 들으면 불끈 저것 꼭 나중에 쳐야지, 이렇게 자극도 되고요. 저도 시작하기 전에는 정말 망설였어요. 그냥 한번 해보자, 하고 시작했는데 이렇게 농밀한 한 시간이 가능할까 싶더라고요. 성인은 아이들과 달라서 진도가 확 확 나갑니다.^^;;

2012-10-24 10: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10-25 09: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깐따삐야 2012-10-24 11: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를 키우다보니 내가 악기를 다룰 줄 아는 인간이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큽니다. 그런 면에서 블랑카님이 피아노 연주를 다시 시작하신 일은 부럽고도 멋진 일이네요.

제가 엄마라는 사실이, 교사라는 사실이, 가슴 한켠에 엄청난 부담으로 밀려올 때가 많아요. 하나도 제대로 해내지 못하고 있으니까요. 부끄럽지 않게 살고픈데 때로는 부끄러운 짓을 하게 될 때도 있고. 첩첩산중이에요. 몸으로 부딪혀 공명하기 전에 먼저 지혜로워지고 싶은데 잘 안되겠지요? ^^

blanca 2012-10-25 09:30   좋아요 0 | URL
깐따삐야님, 저도 그런 생각해요. 한참 그런 생각에 빠져 있었던 때도 있고요. 엄마 되는 것은 엄마가 되어 가는 것인 것 같아요. 영원한 시행착오와 후회. 조금씩 나아져 가고 있다고 그렇게 믿어요, 우리.

oren 2012-10-24 13: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blanca님의 글을 읽어보니 예전에 제 딸아이도 피아노 레슨을 받을 때마다 힘들어하던 모습이 떠오르네요. 심지어 레슨을 받을 때조차도 피아노 앞에서 꾸벅꾸벅 조는 모습도 봤었는데, 결국 제 오빠보다 훨씬 일찍 피아노 배우기를 그만두게 되었었죠. 지금 생각해보니 그토록 배우기 싫어하던 피아노를 그때 왜 그리 가르치려 들었나 싶은 생각도 들긴 합니다.

저는 어릴 때 피아노 레슨은 커녕 피아노를 구경조차 하지 못하고 살았는데(시골의 자그마한 분교의 교실 안 구석에 자리잡고 있던 '낡은 풍금'을 보고 자랐지요), 나이 오십을 넘기다 보니 피아노 연주도 정말 좋아하게 되더라구요. 어제도 밤늦게까지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협주곡 2번'과 차이코프스키의 교향곡 6번 '비창'을 각각 두번씩 듣고 잤는데, 사실은 오늘 저녁 8시에 고양 아람누리에서 '모스크바 필하모닉의 내한 공연'에 들어있는 프로그램을 예습 차원에서 들은 거랍니다. blanca님의 이 글 제목대로 저 역시 늘 '지금 이 순간'을 정말 절실하게 느끼며 살고 싶은데, 오늘 저녁 공연이 또다른 '멋진 순간'이길 고대하고 있답니다.(마침 KBS 제1FM에서도 실황 생중계를 한다고 하니 시간 되시면 blanca님께서도 직접 들어보셔요~)

blanca 2012-10-25 09:33   좋아요 0 | URL
oren님, 저도 여섯 살 꼬맹이 수영 시키면서 싫다 얘기에도 끝까지 시키려고 무던히 구슬리고 그랬어요. 이제 부모들의 마음을 조금 알 것도 같습니다. 저도 어지간히 피아노 치는 것 싫어했어요. 혼나기도 많이 혼나고 일명 '눈물의 피아노'라고 울면서 피아노 많이 쳤답니다. 고양 아람누리의 문화적 혜택을 누리실 수 있어서 참 부럽습니다. 한 발 늦게 댓글을 달게 됐는데 어젯밤은 정말 행복하셨겠어요!

감은빛 2012-10-24 13: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그 당시 남자아이 치고는 드물고 피아노를 잠깐(아주 잠깐) 배웠어요.
지금 생각해도 정말 귀찮고, 지겹고, 싫어했던 일이었던 것 같아요.
요즘 우리 큰 아이는 피아노 학원을 다닙니다.
그 녀석에게는 어떨까 궁금해서 물어보면,
어떤 날은 가기 싫다고 하고, 또 어떤 날은 재미있다고 하네요.
그 당시의 저도 어쩌면 칭찬을 듣거나,
스스로 생각해도 좋았던 날에는 재미있어하지 않았을까 싶어요.

훌륭한 글, 잘 읽었습니다!


blanca 2012-10-25 09:35   좋아요 0 | URL
감은빛님, 큰 아이가 몇 살이에요? 아, 그래요. 저도 분명 좋았더 날이 있었을 거예요. 기억하지 못하는 것뿐이겠지요? 악기 하나를 제대로 배우고 연주한다는 것은 평생의 자산이 될 거예요. 그 땐 정말 몰랐거든요.

프레이야 2012-10-24 20: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블랑카님, 이 페이퍼 읽다가 제 엄마가 사주신 장난감 피아노 생각이 나서 울컥합니다.
악기를 하나쯤 다룰 줄 아는 사람은 보통사람보다 풍요한 삶을 살 것 같다는 생각을 늘 해요.
전 끈기 부족이라 못한답니다.^^ 그렇다고 제 딸들에게 그런 걸 강요한 적은 없는데 다행이 아이들이
알아서 배우려하고 잘 하더라구요. 작은딸은 특히 더 그래요. 뭐든 누구의 권유나 강요로 억지로 되는 건 아니겠죠.^^
먼댓글로 페이퍼 쓸게요^^

blanca 2012-10-25 09:37   좋아요 0 | URL
프레이야님. 어머니가 사주신 장난감 피아노에 어떤 추억이 얽혀 있을까요? 아, 맞아요. 저는 이제야 알았어요. 악기를 다룬다는 것의 의미. 조금 더 즐겁게 열심히 했어도 좋았을 텐데. 아쉬움이 많이 남아요. 이제는 솔직히 손목이 너무 아프더라고요^^;;

2012-10-25 01: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10-25 09:4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댈러웨이 2012-10-25 10: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블랑카님, 저도 먼댓글 달고 싶어져서 어젯밤 몇 자 써보다가 포기했어요. 발랄하게 톤을 잡아야하는데 자꾸 축축 쳐져서요. ㅠㅠ 그래도 혹 갑자기 먼댓글이 달릴지도. '이제서야' 우리가 무엇에 대한 진가를, 즐거움을 깨닫기 시작했듯이, 다 제 각각의 시기라는 게 있듯이... 그나저나 아이가 이쁜 6살이군요. ^^ (오타 지금 봤어요. 죄송. 고쳤어요. ^^;;)

blanca 2012-10-25 09:41   좋아요 0 | URL
댈러웨이님! 먼댓글 기다리겠습니다. ^^ 말대꾸 많이 하는 여섯 살이랍니다.--;;

라로 2012-10-26 13: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프레이야님 글을 읽고 프님의 먼댓글을 따라와서 읽었어요!!
저도 먼댓글 달고 싶어요. 그런데 두 기라성의 글에 제 초라한 먼댓글을 단다는게,,,ㅎㅎㅎㅎㅎㅎㅎ
암튼 우리 모두 다른 경험들이 만나 비슷한 느낌을 느끼게 한다는 사실이 신기합니다.
블랑카님,,,,갑자기 둘째는 언제???가 묻고 싶어지다니~~~^^;;

blanca 2012-10-28 12:46   좋아요 0 | URL
나비님, 저 먼댓글 받고 싶어요! 둘째를 저도 기다립니다 ㅋㅋ 나이차가 벌써 얼마나 벌어지는지 흑흑.

잘잘라 2012-10-26 21: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완전 공감!!! 피아노 치는 블라카님~~~ ^^♪

blanca 2012-10-28 12:47   좋아요 0 | URL
요새 같이 연습 열심히 했으면 전공도 가능했을 것 같아요--;;

2012-10-27 01: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10-28 12:4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