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무도 - 왜 우리는 호러 문화에 열광하는가
스티븐 킹 지음, 조재형 옮김 / 황금가지 / 2010년 10월
평점 :
절판


"제니퍼~ 제니퍼..."
초등학교 저학년 때 TV에서 방영된 한 편의 공포 영화로 나는 몇 날 며칠을 앓아야 했다. 가족이 함께 차를 타고 외출했던 길 두 동생이 장난으로 잠든 언니의 운동화 끈을 서로 묶어 둔 것이 차량 사고로 인해 차체에서 불이 나고  혼자 빠져나오지 못하고 죽게 되는 사고로 이어진다. 그 후 그녀의 유령이 집안에서 출몰하는 괴괴한 영화였는데 침대 밑에서 동생 이름을 부르는 그 오싹한 목소리와 사악한 웃음이 내내 땅거미가 지기 시작하면 나의 눈과 귀에 달라 붙었다. 한 마디로 죽을 노릇이었다. 잠자리에서 몸을 뒤챌 때 내가 내는 소리마저 외부에서 들려오는 무시무시한 사각거림으로 확대되었다. 그러나 그 이후로도 나는 공포 영화를 더욱 찾아 보며 의도적으로 그 음습한 두려움을 불러오는 악순환에 빠져 버렸다. 무서운데 도저히 끊을 수 없는. 성인이 된 이후로도 그러한 경향은 계속되었다. 전문적으로 공포,환상 영화, 소설의 계보를 꿸 정도로 제대로 된 장르팬이 아니라 중구난방으로 극렬한 두려움을 줄 수 있는 영화를 찾아 헤매는 한 마디로 속수무책의 괴이한 관람자였다. 그러던 것이 공포 영화를 단칼에 끊게 된 계기가 공수창 감독의 <알포인트>였다. 베트남전을 소재로 한 그 영화는 공포를 일으키는 실체를 슬쩍 숨기고 병사들의 공포감 자체를 영상 안에 가두는 방식으로 관객의 심리적 급소를 누르고 있었다. 사라지는 병사들. 남은 병사들이 느끼는 공포와 고립감 등이 절정에 치닫다 모호하고 열린 결말을 남긴 채 엔딩크레딧이 올라가던 그 스크린에서는 금방이라도 그 두려움의 실체들이 뛰어나와 내 몸에 엉길 것 같았다.  부끄러운 고백이지만 이후 일주일을 나는 엄마와 함께 잤다.

이 책은 설명할 수 없는 그런 나의 과거를 다른 전문가로부터 해명받기를 원하는 마음 반, 스티븐 킹이 기본적으로 지니고 있는 범퍼가 없을 것 같은 기발한 재치, 익살의 직설화법에 대한 기대 반으로 출발했다. 그러니까 내가 왜 그런 공포 영화들을 불편한 감정임에도 끊임없이 찾아 헤매었으며 지금도 수많은 사람들이 그런 장르에 열광하고 있나,에 대한 명쾌한 답변을 조금 기대했던 것도 사실이다. <유혹하는 글쓰기>에서 이미 맛보았던 그의 명쾌하고 유머러스한 화법은 은근 중독성이 있다. 게다가 그가 그런 가벼운 입담에만 의지하는 작가가 아니라는 것은 이미 여러 작품으로 증빙된 바 있지 않은가. <스탠 바이 미> 같은 자전적 유년 회고담 같은 소설은 그가 책을 너무 많이 팔아서 되레 적절한 문학적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싶을 정도로 수작이다. 사고로 죽은 아이의 시체를 찾아 떠나는 소년들의 좀 영악해 봬기도 하는 탐험기는 묘하게 이 책과도 맞닿아 있는 부분이 있다.  

<죽음의 무도>는 공포스러운 것을 찾아 헤매는 우리들의 그 심리적 유인을 탐구하는 것이라기보다는 미국의 공포 장르의 계보를 스티븐 킹의 안내로 따라가 보는 여정에 더 가깝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공포 장르에 대한 관심 자체가 없다면(사실 있어도 제대로 계보를 꿰고 있기는 해야 한다) 그 수많은 공포 환상 소설 작가군들과 그들의 생소한 작품들, 미국 TV 시리즈물, 영화들의 고유 명사에 질식해 버릴 지도 모른다. 그러니까 이 책은 다분히 전문적이고 장르적이라는 것을 알고 들어가야 갑자기 중반부에서 미로에서 길을 잃고 만 것 같은 망연함에 맞닦뜨리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나는 당연히 길을 잃었다. 그것도 여러 번. 그럼에도 스티븐 킹의 간명한 직설화법과 독설은 길 잃은 양을 채근질해 목적지로 데려다 놓지 않고는 못 배길 만한 것이었다. 덧붙여 스티븐 킹은 결국 이 책에서 공포 장르에 시시때때로 쏟아지는 도덕성 논란에 대한 해명과 공포 장르가 가지는 독자적 가치에 대한 강변에 목소리를 돋우고 있다.  

   
  우리가 괴물스러움이라는 개념을 사랑하고 필요로 하는 이유는 그것이 우리 모두가 인간으로서 열망하는 질서의 재확인인기 때문이다......  
   

공포 영화를 보고 공포 장르 책을 읽는 것은 그 가상의 체험을 통해 우리의 디오니소스적 면면에 대한 해방과 괴이한 상처를 절개함으로써 일상에서 더욱더 건강해지는 것이다,라는 그의 주장에 전적으로 동조할 수는 없지만 무서운 이야기에 열광하는 우리들의 심리에 일견 변명거리를 안겨다 주는 면도 있다. 그러나 군데 군데 드러나는 그의 보수적인 정치 논객으로서의 면면과(베트남전을 선한 의도에서 나온 전쟁이라고 언급, 이란 지도자를 줄곧 조롱하는 대목 등) 팍스 아메리카나의 우월감을 묘하게 흘려놓는 모습은 거부감이 일었다. 게다가 코드가 맞지 않거나 스스로의 기준에 함량 미달이라고 생각되는 다른 작가군들을 신랄하게 욕하고 비평가들에게 악담을 반복하여 퍼붓는 모습은  불편하기조차 했다. 호불호가 확 갈리는 성향인 듯 <화성연대기>의 레이 브레드버리는 신이 그를 창조하고 거푸집을 부서뜨려 버렸다고 극찬하고, 시드니 셀던 같은 작가는 똥멸치 피자와 균형 잡힌 피자의 차이점도 모른다고 비아냥거린다. (더한 얘기도 많다)

공포 이야기의 최대 관객은 어린이라는 그의 얘기는 그 두렵고 무서운 것들에 이끌려 상상과 실재를 뒤섞어 버리는 유년 시절에 대한 향수로 이어진다. 이 책은 공포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우리 내면의 어린 아이가 주도했던 그 환상의 세계에 대한 복기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러한 어우러짐이 이 책의 미덕이기도 하다. <스탠 바이 미>의 소년들은 이 책에서도 뛰놀고 있는 것이다. 상상력의 근육이 나날이 굳어가는 어른인 우리는 스티븐 킹한테 끝장이라는 독설을 들어야만 한다. 마지막으로 펀치를 한 대 얻어 맞아도 그를 미워할 수 없는 것이 바로 그의 저력이기도 하다. 욕쟁이 할머니의 식당에 끊임없이 되돌아가는 모습 처럼. 

   
 

 맞다. 내가 작별 키스 대신 당신에게 남기고 싶은 것이 바로 그 단어인 것 같다. 어린 아이들이 본능적으로 우러러 보는 그 단어. 어른이 된 우리들이 이야기 속에서만...... 그리고 꿈속에서만 참된 의미를 재발견하는 그 단어. 

 마법.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0-11-17 2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니 뭐 공포이야기에도 저런 멋진 교훈을 심어주냐구여, 글쎄~~~~~
울 블랑카님은 천상 글쟁이야!
난 겁이 좀 심하게 없어서 10살때는 혼자서 불꺼놓고 '전설의 고향'을 시청할 정도였어요.
그런데 애 셋이 모두 나를 안닮고 겁많은 아빠를 닮았어요~푸히히~
뭐냐, 이 엉뚱한 댓글은?

blanca 2010-11-18 22:49   좋아요 0 | URL
전설의 고향, 하시니 갑자기 또 내 다리 내놔~가 생각나요--;; 저는 맨날 잠 못자면서 계속 보곤 했거든요. 마기님 대단하세요. 불까지 꺼놓고.. 애들 셋이 다 아빠를 닮은 거예요? 제 딸도 완전 겁 많은데. 제가 원래 겁 되게 많거든요. 롤러코스터 한 번 타고 펑펑 울었던 게 대학교 때였다는 거 아니에요 ㅋㅋㅋ

감은빛 2010-11-18 0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보다 이 리뷰가 더 멋있는 것 같아요!
저는 웬만큼 무서운 영화를 봐도 별로 감흥이 없어요.
언급하신 '알포인트' 역시 그닥 무섭지 않았습니다.
다만 훌륭한 '반전영화'로서 그리고 존재론적 화두를 던져주는 영화로서 기억하고 있습니다.

신문에서 이 책을 보고 조금은 관심을 갖긴 했는데,
블랑카님 리뷰를 읽고나니 제 취향은 아니군요.
관심을 끊게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blanca 2010-11-18 22:51   좋아요 0 | URL
알포인트 안무섭다고 하는 사람도 많더라구요. 제가 좀 겁이 많아서 더 무섭게 봤나 봐요^^ 그죠, 알포인트는 공포 그 자체보다 공포심에 초점을 맞춰서 그간 본 공포영화와는 좀 색다른 감흥을 주었던 것 같아요...저는 유달리 알포인트 보고 가위에 눌려서 주변 사람들도 다 놀리고 그랬답니다. 지금도 공수창 감독 영화 케이블에서 해 준 것 눈 감고 반도 못보고(무서워서) 궁금해서 죽으려고 하고 그렇답니다.--;; 저는 그 감독한테 약한 가 봐요. 이 책은 이 장르에 큰 관심이 있으면 아주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조금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양철나무꾼 2010-11-18 05: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책으론 아무리 호러스러운 거라도 잘 읽어요.
스티븐 킹은 예전처럼 호러스럽다기 보다는 고딕스러워지는 것 같지만~
이 책 망설였었는데 말이죠,읽고싶어지는 걸요~^^

근데,영상으로 펼쳐지는 것엔 약해서...
오늘 초능력자를 보고 와서,못자고 이러고 있습니다여~ㅠ.ㅠ

blanca 2010-11-18 22:53   좋아요 0 | URL
초능력자! 안그래도 제가 가는 다른 온라인 까페에도 그 얘기가 있던데 무서운가 봐요. 고딕스럽다. 양철나무꾼님 안그래도 고딕소설에 상당히 많은 장을 할애했더라구요. 그죠, 저도 책은 그렇게 안 무섭게 느껴지는데 공포 영화는 얼마나 절절대며 본다구요. 일본판 링 보고 의자에서 미끄러졌답니다. ㅋㅋㅋ 그 화면에서 귀신 기어나오는 장면 보고...

2010-11-18 11: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1-18 22: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0-11-18 21: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블랑카님, 서재에 한 번 들러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호러 문학의 역사를 알 수 있군요, 그런데 아무리 그래도 다른 작가를 신랄하게
비판하는 것은 좀 그렇네요. 스티븐 킹이 비판했던 작가들의 작품은 한 번도 접해보지 못하지만
레이 드레드버리와 시드니 셀던을 심하게 까대다니,, 미국에서는 일반적인 표현일지도 모르겠지만
우리나라 독자들에게 이런 스티븐 킹의 서술에 익숙치 않을거 같네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blanca 2010-11-18 22:57   좋아요 0 | URL
cyrus님 스티븐 킹이 미국 작가들의 화법이 대개 그러한 건지(에세이류에서) 굉장히 직설적이더라구요. 현존 작가나 영문학 교수들 중 몇을 아주 심하게 욕을 해서...저는 이게 영어라는 언어와 관련된 문제인지 고개가 갸우뚱해졌습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에서는 그런 식의 욕이 흔치 않으니까요. 문화적 언어적 차이도 간과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런 부분을 제외한다면 아주 진지하고 좋은 책인 것은 맞는 것 같아요..특히 장르팬들한테는요...

비로그인 2010-11-21 22: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호러는 제가 거의 보질 않는 장르이지만 스티븐 킹의 "It" 은 정말 재밌게 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제 기준에는 마지막에 좀 요상하게 끝나는게 아쉬웠지만 이건 뭐 누가 뭐라할 수 없는 그의 스타일이겠지요.

책에 관해 올리신 글을 읽으니 묘하게 중첩이 이뤄지는 부분도 있고 그렇습니다. 20대 초반에 보고 아직도 끊임 없이 찾게 되는 몇몇 영화들. 저는 너무 비현실적이거나 너무 잔인한 영화보다는 있을법한 일상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광기, 묘한 초자연적(초자연적이라 믿는 현실)인 소재를 다룬 것들이 더 공포스럽게 다가오더라고요.

제가 본 가장 무서운 장면을 좀 떠올려보면.. 트윈 픽스에서 카일 멕라클란이 마지막에 거울을 보던 장면, 샤이닝에서 똑같은 글자를 끊임없이 쓰던 장면, 엑소시스트에서 젊은 신부가 그 악마와 대면하던 장면들이네요..

으..오늘은 문 꼭 닫고 자야겠습니다. ^^


blanca 2010-11-22 20:58   좋아요 0 | URL
바람결님~ 문 닫고 주무셨어요? 갑자기 학교 졸업반때 평상에서 무서운 얘기하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다 커서도 무서운 건 무서운 거였던지 누가 혼자 화장실 가서 남자임에도 찬송가를 크게 불렀다던 얘기하면서 막 웃고 그랬는데...

트윈픽스, 샤이닝, 엑소시스트 다 보지 못했어요. 하지만 설명만으로도 괜히 오싹해지는걸요. 그리고 샤이닝에서 똑같은 글자를 끊임없이 쓰던 장면. 아 이 얘기만으로도 갑자기 그 고등학교 때 했던 귀신 부르던 장난 생각나고--;; 바람결님이 갑자기 저를 더 무섭게 하고 가시네요--;;

프레이야 2010-12-11 21: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블랑카님 이달의 2관왕 축하드려요^^
저도 공포영화 중 가장 무서웠던 게 '알포인트'에요.
두 번 봤는데 두 번 다 너무 무서웠어요.
공포감 그 자체에 대한 공포랄까, 섬뜩하니 소름이 확 끼치는 경험이었어요.

blanca 2010-12-13 21:30   좋아요 0 | URL
프레이야님 감사드려요^^괜히 연말에 이사에 정신이 하나도 없어져서 댓글도 늦어졌네요. 혹한에 이사 날짜가 잡혀 심란하기도 하지만 버릴 것 버리고 정리할 것 정리하는 기회라고 생각하기로 했어요. 프레이야님 감기조심하시고 올 한 해 마무리도 잘 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