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밤중에 행진
오쿠다 히데오 지음, 양억관 옮김 / 재인 / 2007년 8월
평점 :
한번, 두 번, 여러 번 ‘책읽기 본능’을 충분히 만족시켜주었기 때문에 파블로프의 개처럼 오쿠다 히데오의 소설을 펼칠 때마다 늘 기대감을 갖게 된다. 언젠가는 한계효용에 다다라 지적유희가 권태로 바뀌는 순간이 올지도 모른다. 하지만 시작이 아름다운 것은 그 끝을 알고 있기 때문인 것처럼 나는 그의 소설을 마지막까지 탐닉하려 한다.
소설을 많이 읽는 편도 아니고, 특정 작가에 연정을 갖지도 않지만, 가끔씩은 소설의 매력에 빠진다. 특히 정신 사나울 때. 건조 할 때. 침침 할 때. 타이 맛사지 같은 자극을 두피질에 공급하고 싶을 때… 등등등.
소설의 매력은 독자의 상상력에 맡긴다는 데에 있다. 그것은 작가의 상상력에 달려 있다. 따라서 책이라는 매체를 통하여 작가의 상상과 독자의 상상이 빚어낸 ‘중간계’는 상호적일 수 밖에 없다. 일방적으로 공급되는 정보와 지식이 아니기에 능동적이다. 세상 엿보기, 타인의 심리를 타고 차원을 넘나드는 재미 또한 빼먹을 수 없지 않은가.
이 소설 또한 기발한 상황, 치밀한 전개, 독특한 캐릭터들이 조합되어 몰입을 초래한다. 밤, 뒷골목, 검은 손이 연상되는 공간에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는 속도감이 넘친다. ‘生’케릭터들의 육성은 내이도를 공명한다. 대담함, 양아치스러움, 아니 저런 쿨한 모습까지…
어두운 세계 속의 다양한 군상들의 몸부림, 몸개그를 보다가 은근히 애정을 갖게 되는 절묘한 심적 변화는 이 소설의 또 다른 매력이다. 작가의 도전적인 위트도 곳곳에 있다. 손가락을 대면 (지저분하게)덕지덕지 묻어날 것 같은 찰기 있는 유머도 여전하다.
책의 흥망은 몰입에 있다고 생각한다. 신경의 잔가지를 끌어 모을 수 없다면 어떻게 중간계를 빚어낼 것인가. 그래서 이 소설은 성공적이다.
비쥬얼이 활자를 압도하는 시대에 이 소설이 영화로 다시 태어난다면 두 눈으로 꼭 확인하고 싶다.
과연 누가 승자가 될 것인가?
|
|
|
|
“한번은 촌스러워 보이는 여자를 데리고 가게에 나타났다.
내게 반한 주제에 대체 무슨 심리야. 은근한 미소를 머금으며 화장실 바로 옆 자리로 안내해 주었다. 그 이후로 얼굴을 안보인다.
그렇지만 곧 나타날 것이다. 나보다 나은 여자가 어디 있어야지.” 364p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