ㅎㅎ 덕분에 한참을 추억에 빠져 허부적대며 혼자 빙그레 웃었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 때 물만두님처럼 화장실 가고 싶다는 말 못하고 오줌싼 기억,
초등학교 4학년 때 전학을 하고 혼자 비련의 여주인공인 양 쇼했던 기억,
초등학교 5학년 때 담임 선생님에게 개겼다가 1년 내내 고생한 기억,
초등학교 6학년 때 담임 선생님과 화단 대신 채소밭을 가꾸고 비빔밥을 해먹던 기억,
중학교 1학년 때 남자반장 대 여자부반장으로 패가 갈려 아웅다웅했던 기억,
중학교 2학년 때 1주일간 왕따 당했던 기억,
중학교 3학년 때 호랑이 학생부 선생님이 담임이 되어 겪었던 파란만장 기억,
고등학교 2학년 때 야간자율 학습하고 집에 가던 길 만나던 삼행성과 카시오페아의 기억,
고등학교 3학년 때 땡땡이치던 기억,
돌이켜보면 하나같이 다 그리운 추억이네요.

그중에서 오늘 끄적일 건 고등학교에 입학한 봄날의 해프닝들~

오빠가 둘인 탓도 있고, 성격이 괄괄했던 탓도 있고, 아스케키를 끔찍하게 싫어하기도 했던 터라
초등학교 입학 후 입어본 치마는 명절 때 한복 정도?
그런데 여고로 배정받으니 교복을 입어햐 하더라구요. 그것도 360도 플레어 스커트를!
매일같이 치마를 입는 게 한편으론 당황스러웠지만,
우리 학교 춘추복은 일대에서 제일 예쁘다는 평을 듣는지라 은밀한 기대감도 있었지요.

하지만 아뿔사. 치마를 워낙 입어본 적이 없으니 치마의 속성을 몰랐던 겁니다.
등교 첫날. 우리 반엔 같은 중학교를 나온 친구가 없어 눈치만 보고 있었는데,
중학교 때 단짝 하나가 쉬는 시간에 복도에서 절 부르더라구요.
신이 나서 쫓아나가는데 습관대로 별 생각없이 책상을 뛰어넘다가!!!
우당탕 콰당탕 치마폭이 의자 등받이에 걸리는 바람에 의자랑 책상과 함께 넘어져 나뒹굴렀습니다.
아픈 것보다 쪽팔린 게 더 컸죠. 여고 첫날 개망신을 당했다 싶어 고개를 들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주변 여자아이들의 비명 때문에 뭉갰다간 더 창피하겠다 싶어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얼른 일어나 복도에서 기다리고 있는 친구에게 가 반갑게 인사했죠.
하지만 이미 배꼽잡고 웃고 있던 친구는 한참을 낄낄대다 간신히 말하더군요.
"너, 거울 좀 봐."
화장실에 가보니 양쪽 스타킹이 줄이 나갔을 뿐 아니라
속치마 단이 뜯어져 교복 밖으로 삐죽 튀어나왔더군요.
수업종이 울려도 다시 교실로 들어가기 싫더이다.

추억 두번째.
학교 주변에 3개의 남자 고등학교가 포진해 있었는데,
어느날인가는 아무 생각 없이 교복을 입은 채 지하철 통풍구 위를 걸어간 것입니다.
360도 플레어 치마가 펄럭여 얼굴을 덮더군요.
사방에서 휘파람이 울려퍼지고 그 와중에 날라든 야유도 한 마디.
"무다리로 마릴린 몬로 흉내내지 마라. 오빠들 눈 버린다~"

추억 세번째.
춘추복은 그래도 예뻤는데, 하복은 정말 최악이었어요.
특히 윗도리의 경우 남자들 여름 와이셔츠에 쓰는 반투명한 얇은 천이라
우리들은 무척 싫어했지만, 주변 남학생들에겐 인기 최고였죠.
특히 비라도 오는 날이면 썬데이 서울 저리 가라였습니다.
학부모들이 민원을 넣어 결국 다음해부터 천 종류가 좀 더 두꺼운 거로 바뀌었는데,
의외로(?) 숙맥같은 구석이 있던 전 새 블라우스를 사달라는 말을 졸업할 때까지 어머니에게 못했다죠.
땀을 뻘뻘 흘리면서도 속옷이 비칠까봐 3년 내내 안에 티셔츠를 더 입거나 조끼를 덧입었더랬는데,
지금 생각하면 참 꽉 막힌 아이였습니다.

그때는 그 교복이 참 지긋지긋했는데, 지금도 머리로는 교복 입히는 것을 반대하는데,
가끔 길에서 우리학교 교복을 입은 학생을 보면 더럭 반가운 마음이 들고 단발머리가 이뻐 보이니,
저도 꽤나 나이를 먹었나 봅니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Mephistopheles 2006-11-02 14: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개인적으로 제일 이쁘게 봤던 교복은...반포쪽에 있던..X화 여고 였는데...^^
물론 초반교복을 말하는 겁니다..^^

조선인 2006-11-02 14: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 학교 교복도 이뻤죠. 불공평한 건 그 학교 학생들은 공주로 떠받들어졌는데, 우리 학교는 시녀 취급 받았답니다. 흑흑.

Mephistopheles 2006-11-02 14: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라..그럼 어디지...설마 남부순환도로쪽에 있는 학교..??

하이드 2006-11-02 14: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간만에 교복생각 ^^ 여고교복이 조끼, 치마, 쟈켓까지 모조리 검정색.이었습니다. 운동장에서 전교생 조회라도 할라치면, 장례식장이 따로 없었지요.
그러나 나름 쓰임이 있었던 것이 ㅋㅋ 자율학습 시간에 운동장의 어둠을 틈타 다다다다 도망가기 좋았어요.

하늘바람 2006-11-02 14: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교복을 못입어봤어요 그땐 교복자율화였고 지금도 아마제가 다니는 고등학교는 교복 안입는거 같은데 몇년전까지는 안입었거든요. 예쁜 교복 넘 입고싶어요

sweetrain 2006-11-02 14: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고등학교 교복이 완벽한 은행원 유니폼이었어요. 명찰까지. ㅋㅋㅋ
하복은 아무리 더워도 절대 단추를 풀 수 없는 구조(세라복처럼 가슴에 천이
덧대 있는데 칼라는 일반 자켓칼라;;;차라리 완전 세라복이면
예쁘기라도 하죠;;;;) 였고요.

BRINY 2006-11-02 15: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복이 일명 '공순이'였습니다. 안그래도 통학버스가 공단지역을 지나가는데...결국 제가 졸업하고 바뀌었더라구요.

sooninara 2006-11-02 20: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중학교 일년만 교복세대라서..
고등학교때는 졸업 앞두고 교복으로 바뀌어서 우리는 열외.ㅋㅋ

조선인 2006-11-02 20: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메피스토님, 맞아요.
하이드님, 장례식장, ㅎㅎㅎ 우울하군요.
하늘바람님, 저도 중학교 때는 안 입었는데, 고등학교때 갑자기 입게 되었어요.
단비님, 깔끔하긴 했을 거도 같은데요?
브리니님, 그래도 썬데이서울보단 낫지 않았을까요? -.-;;
수니나라님, 크 하여간 우리나라는 뭔 정책이든 홱 홱 바뀌는 경향이 있어요.

책읽는나무 2006-11-02 22: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릴린 먼로라~~ㅋㅋㅋ
교복이란게 은행원 같기도 하고, 버스 안내양 같기도 한 옷이 되기도 하다가....
얼굴 뽀얀 애들이 입음 똑같은 옷이라도 좀 귀티가 나보이기도 한 것이 또 교복의 묘한 매력인 것 같았아요. 암튼지간에 우린 춘추복을 입을때 조끼 안에 흰블라우스를 입었는데 그블라우스가 천의 재질도 영 아니었고, 그블라우스를 두 벌 이상 맞춘 아이들이 없었기에 하루이상 입음 소매가 새카매져서 갈아입어야했어요.그래서 대개들 흰 남방을 입고 오기도 했었는데...그게 은근히 애들 사이에서 멋(?)을 부릴 수 있는 기회였었던 것 같았어요.흰남방이 다 거기서 거기였는데 조끼 안에 입고 있는 그남방이나 목폴라티가 좀 색다르게 보이던지~~ 키키
옛날 생각이 나네요..^^

조선인 2006-11-03 09: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크으, 책나무님 말씀 들으니 엽기적인 친구 하나가 생각나네요. 얼굴도 이쁘고 허리사이즈는 고작 21이라 모두의 원망을 샀던 친구인데, 체육시간에 옷 갈아입을 때면 꼭 걸상 위에 올라가서 갈아입는 거에요. 우린 죄다 몸매 자랑한다고 속으로 삐죽댔는데, 어느날 결국 제가 참지 못하고 물어봤죠.
"왜 의자 위에서 갈아입어? 보기 좀 그렇다."
"치마 더러워질까봐."
"와, 역시 넌 엄청 깔끔하구나."
그런데 저도 모르게 제 말에 비아냥거림이 들어갔나봐요. 그 친구가 나중에 따로 저를 불러 속닥입디다.
"이건 비밀인데 1년에 한 번밖에 드라이클리닝 안해. 그래서 더럽히면 안 돼."
"1년에 한 번? 치마는 춘추복이나 동복이나 매 한가지잖아. 그런데 1번?"
"갈아입을 게 없어서 그래. 나 치마 한 벌 밖에 못 샀어. 삥땅쳤거든."
아, 깔끔한 그녀에 대한 오해가 가차없이 와르르 무너지는 순간이었습니다.

내이름은김삼순 2006-11-03 15: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졸업한지 4년이 지났지만 교복입은 아이들 보면 너무 예쁘고 좋아보여요,^^
참,저는 언니가 넷이나 있어서 집에서 교복을 단 한번도 사주지 않았어요 ㅠ
푸대자루같은 큰 교복 6년을 물려입고,,허리도 맞지 않아 3번이나 접어 입고 다녔다는;; 요즘 교복은 몸에 착 달라붙고 어쩜 그리도 이쁜지,ㅎ

바람돌이 2006-11-04 1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충 연령대가 나오는것 같은....^^ 저는 중학교 2년 교복입었어요.
요즘처럼 핸폰이나 디카가 일상화됏어더라면 조선인님의 그 모습이 누군가에 의해 반드시 찍혓으리라는 생각이..... 플레어 스커트 교복 진짜 입고싶었는데.... 저도 마릴린몬로 하고 싶어서요. ^^

라주미힌 2006-11-04 22: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본문과 댓글이 여학교를 훔쳐 본 느낌이네욤... 크.. 잘 봤습니다. 재미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