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주제 사라마구의 <죽음의 중지>
언제나 센세이셔널한 설정으로 호기심을 잔뜩 불어넣어 주시는 주제 사라마구.
이번에는 죽음이 사라졌다.
설정은 황당하나 이야기의 서술은 너무나 현실을 날카롭게 반영하고 있는 이 사람의 작품들. 인간에 대한 이 정도의 통찰이 생기려면 어느 정도의 도를 닦아야 하는 것일까?
그럼에도 나는 눈먼자들의 도시의 충격을 잊을 수 없다.
소원이 있다면 바로 그 눈먼자들의 도시를 뛰어넘는 작품을 보는 것.
이번 작품 역시 훌륭하지만 눈먼자들의 도시를 뛰어넘지는 않았다고....ㅠ.ㅠ
14. 시게마츠 기요시의 <휘파람 반장>
성장소설의 규칙을 잘 지키면서 동시에 아이들의 세계를 제대로 포착해낸 작품
단지 아쉬움이 있다면 주인공 마코토의 모습에 어른이 원하는 바가 너무 많이 끼어들었다고 할까?
아이들에게 하나의 이상향으로 제시하기에는 너무 어른스러운 마코토. 오히려 그런 마코토를 바라보는 츠요시의 모습이 더 현실적이고 아이답게 다가와서 좋았다.
아 그리고 이 책 곳곳의 작은 삽화들은 정말 책 내용과 딱 맞아떨어지면서 좋았다는 것.
15. EBS지식채널ⓔ의 <지식 ⓔ 4>
지식e가 벌써 4권이다.
그간 변화한 상황들, 지식e에도 외압은 피해갈 수 없었던 상황들 때문에 사실 걱정을 했었다.
그럼에도 사회의 진짜 소수자의 목소리, 다른생각들, 누구도 관심갖지 않을 문제들로 지식의 폭을 넓혀나가고 있는 지식e
그러니 내가 너를 사랑할밖에....
16-17. 안나 가발다의 <함께 있을 수 있다면>
연애소설이 문득 보고싶다싶은 모든이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서로 다른 사람들이 만나 스스로 선택해서 진짜 가족을 만들어 나가는 따뜻함이 좋다.
남녀의 연애, 세대간의 연대, 사회적부적응자들간의 따뜻한 마주침 이런 것들로 책을 읽는 동안 미소지을 수 있다
18. 류승희의 <안녕하세요, 세잔씨>
세잔이라는 화가를 다시 만나게 해준다.
작가는 세잔의 일생에 걸친 고독과 외로움, 그리고 그것이 예술로 승화해간 과정을 찾고 싶었겠지만 화가가 아닌 나같은 독자에게는 세잔의 그림이 회화사에서 가지는 의미, 그리고 그의 그림이 왜 현대적인 의미의 회화의 신세계를 개척했는지를 보고 느끼게 해주었다는데 더 큰 점수를 줄 수 있겠다.
뭐 그렇다고 세잔의 그림이 갑자기 좋아진 건 아니지만....
--------------------------------------------
올 3월은 맘만 여유롭고 몸은 여전히 바쁘고 피곤한 달이었다.
그럼에도 사람이 마음의 여유를 가질 수 있다는게 얼마나 큰 생활의 활력소인지 확 깨달았다고 할까? 이렇게 가진 마음의 여유 - 올 한해 열심히 열심히 만끽하고야 말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