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알라딘 나들이가 너무 뜸했습니다.

다들 안녕하셨는지요?

저는 잘 먹고 잘 지내고 있습니다. 벌써 리용 생활이 다섯 달이 지나고 6개월째로 접어들었군요.

돌이켜보니 지난 5개월 동안 별로 한 일이 없는데, 요리실력만큼은 나날이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것 같아서, 한편으로는 뿌듯하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만감이 교차하기도 합니다.

과연 내가 요리 실력을 갈고닦기 위해 여기까지 왔던가 ...  -_-+

(그래도 하나라도 늘면 그게 어딥니까 ... 라고 자위해봅니다만 ;;;)

 

그동안 소식이 뜸했던 이유는, 뭐니뭐니해도 할 일이 많이 밀려 있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지난 2월 말까지 끝내기로 작정했던 글이 하나 있는데, {프랑스 철학과 문학}이라는 제목으로

출간될 공동 저작에 수록될 피에르 마슈레의 문학론에 관한 글입니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도무지

글의 진도가 나가지 않아서 여태 이걸 끝내지 못하고 지지부진, 우왕좌앙, 좌불안석, 백팔번뇌(?)에 빠져

있습니다. 이걸 마쳐야 다른 일들도 순조롭게 진행이 될 텐데, 왠일인지 글이 손에 잡히지 않아서

쓰는둥마는둥 하고, 다른 책들을 읽으면서, 또 조만간 마쳐야 할 다른 번역일을 하면서,

심란하게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알라딘에는 영 접속할 마음이 나지 않아서

그동안 본의아니게 소식이 뜸했습니다. 어쨌든 이번 주 안으로는 이걸 끝내서 보내줘야

속도 편하고, 다른 일들도 순조롭게 진행이 될 텐데, 걱정입니다. ;;;;;;;;;;

 

요즘 프랑스, 특히 리용은 눈부신 햇볕이 쏟아지는 완연한 봄날입니다. 한낮에는 20도 넘게

기온이 올라가서 반팔로 다니지 않으면 더울 정도입니다. 여기에서 몇년 동안 지낸 후배의  말을

들으니, 예년에는 이맘때쯤이면 남녀 할  것 없이 젊은이들은 웃통을 벗고 잔디밭에 드러누워

일광욕을 즐긴다고 하더군요. 11월 말부터 4달 넘게 햇볕을 거의 보기 힘들다가 이맘때부터

화사한 햇볕이 내리쬐기 시작해서, 겨울 동안 습기에 쩔어 퀴퀴해진 몸을 말리기 위해서라나뭐라나요.

어쨌든 후배에게는 젊은 아가씨들이 웃통 벗고 발광하는(???) 모습을 구경하는 게 삶의 낙의 하나였다던데,   

올 겨울은 예년보다 훨씬 포근하고 날씨도 대개 맑았기 때문에, 올해는 그 진풍경을 보지 못해서 못내

섭섭해하더군요. (여자 후배들은 또 다른 이유로 섭섭하겠죠??)

 

그런데 호사다마라고, 이렇게 날씨가좋아지는 와중에 한 가지 경보가 날아들었습니다. 다름아닌

알레르기 경보!! 마침 오늘 TV 뉴스에서도 알레르기 경보를 발령한다는 소식을 전하더군요. 다른

유럽의 경우도 마찬가지라고 하던데, 프랑스에서도 4월 중순 또는 말부터 6월 초까지는 꽃가루가

심하게 날려서 알레르기 환자들이 극심한 고통을 겪는다고 합니다. 여기 사는 여자 후배와 남자

후배 하나도 이 알레르기 때문에 고생이 많다고 하더군요. 계속 재채기를 하고 콧물이 흐를 뿐만

아니라, 여자 후배는 과일을 전혀 먹지 못하게 됐다고 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가 과일 알레르기로

옮겨가서 그렇게 됐다고 하네요. 사실 여기는 과일값이 비교적 싸고 종류도 많아서 자주 사먹게

되는데, 과일을 못먹는다면 식탁이 너무 빈곤해져버립니다. ;;;   

저는 한국에 있을 때는 알레르기는 없었는데, 후배들 이야기를 듣다보니 혹시 나도 여기서 생기지

않을까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꽃가루 없는 곳으로만 다닐 수도 없고 ... 덜덜덜 ~~~

 

지지부진한 글쓰기에 신음하는 가운데 하나의 낙이 있다면, 그건 아마도 책을 값싸게 살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합니다. (과연 낙일까?) 한국에 있을 때도 인터넷으로 꽤 많은 책들을 샀지만, 여기서는

헌책방이나 아니면 다른 인터넷 할인 매장에서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책을 구입할 수 있어서

모처럼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과연 보람일까 ??) 리용에는 파리만큼 헌책방이 많지 않은데,

제가 자주 (한달에 한 두 번 정도. 사실은 더 자주 가고 싶지만, 그랬다가는 도중에 짐싸서 돌아가야

하는 사태가 벌어지기 때문에 ...) 가는 헌책방으로는 "디오젠느Diogene"라는 곳이 있습니다.

(그러고보니 사진을 찍어서 올린다올린다 하면서도 여태 사진을 못찍었군요 ;;;) 

구리용의 유원지에 있는 서점인데, 인문학 전문 헌책방이어서 그런지 규모에 비해 꽤 쓸 만한

책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오래 전에 절판된 책이나 얼마 전에 나온 새 책을 약 60-70 %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가령 오캄의 {논리학 대전} 3권짜리를 이곳에서 구입했고, 라이프니츠나 유명한

주석가들의 책도 싸게 샀습니다.

아직도 사야 할 책들, 찜해 둔 책들이 수없이 많은데, 과연 저 책들이 팔리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을지,

과연 내게 앞으로 저 책들을 살 만큼 돈이 남아 있을지, 걱정입니다. 휴 ~~~

 

제가 주로 책을 사는 또다른 루트는 인터넷 할인매장입니다. http://www.priceminister.com/라는

곳이 바로 그곳입니다. (메모하셔도 소용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곳은 유럽 지역에만 배송이 된답니다.

ㅋㅋㅋ ) 이곳은 책 이외에 음반이나 디비디, 옷가지 등을 함께 사고파는 곳인데, 아마존이나

다른 인터넷 대형서점들보다 종수는 많지 않지만, 할인율을 훨씬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잘만

고르면 얼마 전에 나온 새 책도 반 값 이하에 구할 수 있죠. 여기서도 상당히 많은 책을 샀고,

아직도 보관함에는 150권 가량의 책들이 간택될 날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_-+)

 

아, 그리고 프랑스 대통령 선거는 오늘부터 공식 선거전에 돌입했습니다. 조만간 후보자들의

TV 토론이 시작되고 본격적인 유세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런데 오늘 뉴스에 따르면

유권자들 중 약 40 %가 아직 후보자를 결정하지 못했다고 하는군요. 총 12명의 후보 가운데

현재 선두권에는 집권 여당의 니콜라 사르코지와 사회당의 세골렌 루아얄, 그리고

공화국 연합에서 갈라져 나온 프랑스민주동맹(UDF)의 프랑수아 바이루 등이 있고, 악명높은 

극우파 민족전선의 장-마리 르펜이 바이루를 바짝 추격하고 있지요. 22일날 치러지는 1차 투표에서

과연 누가 결선 투표에 진출하게 될지, 과연 답보 상태에 있는 세골렌 루아얄이 막판에 선전해서

대통령이 될 수 있을지, 또 지난 대선처럼 장-마리 르펜이 의외의 성과를 거둘지 지켜볼 만합니다.

저는 다른 일들 때문에 이것저것 챙겨볼 형편이 되지는 못하지만, 어쨌든 좌파쪽에서 선전해줬으면

좋겠는데, 어떨지 모르겠군요 ...     

주요 후보자들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니콜라 사르코지



(우리나라로 치면 이명박과 정형근을 합쳐 놓은 듯한 인물이죠. 왠지 노무현과 유시민을 합쳐놓은 것

같기도 하고 ...)

 

세골렌 루아얄




(50대 중반이지만, 40대 초반처럼 보이는 미모의 정치인이죠. 덕분에 젊은 층에서는 인기가 많은데,

구좌파 정치인들은 "여자 블레어"라고 무시하고 경원하죠 ...)

 

프랑수아 바이루


(서민적인 이미지와 중도 노선으로 돌풍을 일으켰는데, 지금은 주춤한 상태 ...)

 

장-마리 르펜



(프랑스의 극우 파시시트 전통을 계승하고 있는 민족전선의 당수입니다 ...)

 


댓글(2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하늘바람 2007-04-10 07: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갑습니다 님. 글쓰기의 고통에서 어여 해방되시길 바랍니다. 물론 평생 업고갈 일이겠지만요.

기인 2007-04-10 07: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옷 마슈레의 문학론! ㅋ 안 그래도 얼마전에 마슈레를 읽고 난 후에 더욱 고뇌하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맑스주의는 과연 대화가능할까.. 라는 의문도 들고, 대화가능이 중요한 것일까 등등 ㅎ 저도 5월말 6월초에 프랑스 빠리 놀러가는데 ㅋ 서유럽은 처음 가보는 거라서 기대되네요~ ^^

balmas 2007-04-10 08: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하늘바람님, 오랜만이시네요. 잘 지내시죠? 제가 한번 엄살을 부려봤습니다. 고맙습니다. 님 덕분에 조만간 해방될 듯한 느낌이 팍 드네요. ^^;;;
기인님/ ㅎㅎ 맑스주의 문학론 세미나 하시니까 마슈레에 관심이 많으시겠군요. 맑스주의가 대화 가능한가? 다른 문학론과 대화 가능한가라는 물음이시죠? 그럼요, 가능하죠. ㅎㅎ 오히려 대화는 필연적이라고 해야겠죠. 다만 '대화'가 꼭 화기애애할 필요는 없겠죠. :-) 그런 의미에서는 "communication"이라는 개념이 더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오, 한창 좋을 때 놀러오시네요. 사실 저도 4월 말쯤 파리에 가려고 했는데, 작업이
지지부진해서 언제쯤 갈 수 있을지 잘 모르겠어요. -_-+

Chopin 2007-04-10 08: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웃통을 벗고....
저도 그런 곳에 가 보고 싶네요...
어케 사진이라도 찍어주심 안 될까요? ㅋㅋㅋ

Chopin 2007-04-10 08: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리고 세골렌 아줌마 괜찮은 것 같네요...
ㅋㅋㅋ

마늘빵 2007-04-10 08: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랫만여요 발마스님 와락.

balmas 2007-04-10 09: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쇼팽님/ 요즘은 안벗는데요. 겨울에 날이 좋아서 ... ^^; 세골렌 루아얄을 좋아하시는 걸 보니, 님도 젊긴 젊은가 봅니다. :-)
아프락사스님/ 좀 거시기한데요. ㅎㅎ 하기야 여기 사람들은 "비즈"라고 해서
남자들도 친한 사람 만나면 서로 양쪽 뺨을 부벼댑니다.ㅋㅋ

가을산 2007-04-10 10: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발마스님, 몰라요~~
하필 '지지부진, 우왕좌앙, 좌불안석, 백팔번뇌' 읽을 때 한입 가득 커피를 물고 있다가
자판하고 모니터에 다 튀어버렸어요.
웃음폭탄 경고라도 좀 해주시지..... ^^

어쨌든 반갑습니다. ^0^

chika 2007-04-10 11: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리실력이 늘었다는 건 정말로 기쁜소식,이라고 생각함 - 앞으로 계속 맛있는 요리를 먹을 수 있잖슴까!
멋진 날씨를 누릴 수 있다는 기쁨,은 행복하다라고 할 수 있슴다. 오옥~ 다 벗지는 않지만 그래도 노출범위가 넓어지지 않겄슴까? (전 한여름에도 온통 싸매고 다닙니다마는 ㅡ,.ㅡ)
글쓰기가 끝나면 ㅃ ㅏ ㄹ ㅣ 에서의 대따 멋진 휴식을 보내실 수 있을겁니다. ㅎㅎ
- 요즘 뜬금없는 긍정치카. ^^
(근데 사진이 너무 편파적이예요! 아줌마가 젤 잘나왔잖아요~ ^^;)

자꾸때리다 2007-04-10 11: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젊은 아가씨들이 웃통 벗고 발광하는(???) 모습을 구경하는 게 삶의 낙]
흐흐흐... 저도 올 여름에는 독일 여행 가볼 생각인데 발마스님 말씀을 들으니
프랑스가... 프랑스 가면 정말 볼 수 있는거예요? ㅋㅋ 루아얄 사진을 보니 프랑스
여성들은 중년도 예쁜 것 같은데(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하튼 저는 발마스 님의
익서스 850에 기대하고 있을께요.ㄲㄲㄲㄲㄲㄲㄲㄲ

근데 유령들하고 리오따르 책은 과연 언제쯤?(부담X100 주기ㅋㅋ)

울보 2007-04-10 12: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지내고 계시는것 같네요,

stella.K 2007-04-10 13: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지내시는 것 같구만요. 근데 맨위의 남자 좀 재수없게 생겼네요(너무 직설적인가?). 저 여자 멋있네요. 근데 너무 심했다. 40대로 보이는구만, 50대까지는 좀...그러고 보니 발마스님이 육체 나이 보다 마음의 나이가 어려 그렇게 보시는가 봅니다. ㅋㅋ. 암튼 모처럼만의 봄볕 만끽하시길...!^^

클리오 2007-04-10 13: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담비에서 님 이름을 보고 무척이나 반가웠답니다. 유명인을 알고 있어서 반가워요~ ^^ (아니, 엉뚱한 댓글 같지만 반갑다는 말이여요.. ㅎㅎ)

2007-04-10 17:0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립간 2007-04-10 20: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개인적인 소식 전합니다. 지난 주에 결혼했습니다.

balmas 2007-04-10 21: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을산님/ ㅎㅎㅎ 죄송합니다. 앞으로는 미리 경고를 해드릴게요. ^^;
치카님/ 그럼요, 좋은 일이죠. 날씨도 너무 좋아서, 막 돌아다니고 싶어요. ㅎㅎ 얼른 글을 끝내야 할 텐데 말예요. ㅋㅋ 사진이 잘나온 탓도 있지만 실제로도 원래 세골렌 루아얄이 인물이 제일 좋답니다.
므라빈스키님/ 올 겨울은 날씨가 포근해서 웃통 벗고 다니는 사람들이 안보이네요. ㅎㅎ 프랑스 여성들이 모두 예쁘다는 건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맞습니다. ^^
유령들하고 리요타르 책도 빨리 내야죠.
울보님/ 예, 잘 지내고 있답니다. 스트레스 받는 거 빼면 ... ^^;
울보님도 잘 지내시죠? 요즘 통 울보님 서재도 못가보고, 죄송해요.
스텔라님/ 오랜만이세요. :-) 사르코지는 인상이 좀 권위적이고 차갑죠. ㅎㅎ 세골렌 루아얄은 정말 50대라고는 전혀 믿기지 않는 모습이에요. 고맙습니다. 날씨가 너무 좋아요.
클리오님/ "담비"가 뭐예요??? 유명인이라니, 갑자기 으쓱해지네요. ^^;; 저도 반갑습니다. 유찬이는 잘 크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
속삭이신 아영엄마님 ㅋㅋ, 감사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가 은근히 신경 쓰이네요.
님도 안녕하시죠? ^^
마립간님/ 헉, 저런 축하드립니다. 지난 주에 결혼하셨으면 완전 새신랑이시네요.
신부님도 멋진 분이시겠죠? 정말 축하드려요. 행복하게 잘 사세요. :-)

부리 2007-04-11 0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리실력이 느셨다구요 님의 요리는 왠지 철학이 깃든 요리 같아요^^ 글구.. 책을 싸게 구할 수 있다는 말이 신기하군요....외국은 울나라보다 더 비싼 줄 알았거든요....헌책방 같은 게 잘되어 있군요 으음.

balmas 2007-04-11 07: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부리님, 감사합니다. ㅋㅋㅋ 그냥 끼니 거르지 않고 밥 챙겨먹게 됐다 그 이야기지, 무슨 철학이 깃들어 있겠습니까? ^^;;; 예, 파리에는 헌 책방들이 꽤 많이 있는데, 리용에는 사실 별로 없습니다. 다만 인터넷에는 꽤 헌책방들이 많은 편이죠.

클리오 2007-04-11 15: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 '담비' 사이트 모르시나요... http://www.dambee.net/ 인데요...
"상상적 관계가 인간의 사회적 삶의 기초다" - 진태원 박사, 스피노자 철학에 대한 관계론적 해석 시도 "
이런 제목으로 리뷰가 나왔던데요... ^^

yoonta 2007-04-11 2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르코지라는 분...관상도 별로 맘에 안드네요. 지난번 아랍계 사람들의 폭동사태를 처리하는 모습도 영 맘에 들지 않았고.

balmas 2007-04-12 02: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클리오님/ 그렇군요. 그런 곳이 다 있었군요. 감사 ^^
윤타님/ ㅎㅎ 사르코지는 좀 교활한 이미지가 있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