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 자국 - 드래곤 라자 10주년 기념 신작
이영도 지음 / 황금가지 / 200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야기를 좋아하는 것은 사람의 본능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끝나지 않는 이야기는 영원한 갈증이자 영원한 행복일 것이다. 결말을 알 수 없으니 답답하기도 하지만 좋아하는 이야기를 계속 읽을 수 있으니 즐겁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 '그림자 자국'의 출간 소식은 즐거움 그 자체였다. 판타지 소설 '드래곤 라자'를 재밌게 읽은 입장에서 좋아하는 이야기가 아직 끝나지 않았음은 새로운 기쁨이었다. 허나 '그림자 자국'에 1이라는 숫자가 붙지 않은 점에서 눈치 챘듯이 이 책은 '드래곤 라자'에서 이어지는 끝나지 않은 이야기라기 보다 같은 배경을 하고 같은 작가가 쓴, 아직도 '드래곤 라자'라는 책과 그 세계에 애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주는 최고의 선물이다. 쉽게 말하면 덤인 셈이다.

후치의 마법의 가을을 다뤘던 '드래곤 라자' 후 천 년이 흐른 시점에서 '그림자 자국'의 이야기는 시작된다. 애정을 가지고 봤던 인물들은 '그림자 자국' 속에서는 역사 속의 인물이나 전설 속의 인물 정도로 밖에 드러나지 않는다. 어디까지나 깜짝 선물인 셈이니 그 정도면 족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이기도 하고 놀랍기도 한 점은 이 책에서도 이루릴이 등장한다는 것이다. 드래곤 라자 속의 이루릴은 인간인 후치와 만나면서 점차 인간을 이해했다면 그림자 자국 속의 이루릴은 오랜 시간 인간과 함께 했기 때문에 엘프지만 인간의 심정을 잘 이해하는 자가 되어 있었다.

거기에 천 년 전에는 대마법사 핸드레이크까지는 아니라도 마법을 구사하는 인물이 꽤 있었던 반면 천 년이 흐른 시점의 바이서스에서는 마법을 제대로 구사할 줄 아는 인물이 없었다. 그래서 안 그래도 신비한 엘프인데다가 전설 속의 마법을 구사하는 이루릴은 전설 그 자체로 등장한다. 천 년이 흘렀는데도 건재한 이루릴의 모습은 기쁘기도 하지만 아련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이야기 속이긴 하지만 천 년을 사는 동안 수많은 친구들을 만나고 잃어왔기 때문에 일 년 중에 단 하루도 친구의 기일이 아닌 날이 없다는 것이다. 허나 가장 특색 있던 점은 모든 문제를 자아내는 전설 속의 무기의 제조자가 아프나이델이라는 점이었다. 드래곤 라자 초반에 사기를 치는 우스꽝스러운 마법사였던 아프나이델이 핸드레이크나 솔로처에 비견되는 대마법사가 되어 있었던 것이다. 물론 드래곤 라자 후반에는 믿음직한 동료였지만 핸드레이크 수준이라고는 단 한 순간도 생각지 않았던 인물이 천 년이 흐르자 대마법사가 되어 있었고 실제로도 그랬기 때문에 더욱 놀라웠다.

이야기는 이루릴이 한 남자를 구하러 나선 시점에서 본격적으로 전개된다. 이름이 제대로 나오지 않은 보석세공인이며 '예언자'인 남자는 곤란한 상황에 빠져 있었다. 남자는 다시없을 뛰어난 예언자였지만 결코 예언을 하지 않으려 하고 있었다. 자신이 예언을 한다는 행위 자체가 타인의 미래를 뺏는 행위라는 것이었다. 하지만 주위에는 호기심 반 기대감 반으로 남자에게 예언을 종용한다. 그런 사람들에게 남자는 결코 예언을 해주지 않았지만 바이서스가 패전하자 분위기가 묘하게 흘러간다. 패전의 책임은 누군가가 져야 했는데 직계 왕가 후손이 없어서 왕이 책임을 질 수는 없었던 것이다. 어디서든지 희생양을 찾아서 민심을 가라앉혀야 했는데 좋은 목표가 된 것이 바로 예언자였다.

안 그래도 주위 사람들은 이렇게 말하고 있었다. 미래를 보는 예언자가 바이서스의 패전을 못 봤을 리 없다는 것이다. 패전할 것을 알면서도 그는 그 사실을 사람들에게 말하지 않았고 자신의 아들이 형제가 남편이 가족이 죽었다는 것이다. 순전히 억지 논리였지만 사람들은 예언자를 광적으로 괴롭힌다. 예언자는 그런 사람들의 몰지각한 행동을 견디려 했지만 왕비가 그를 불러들인다. 그의 힘을 바이서스가 유리한 고지를 점하는 데에 사용하고 싶다는 것이었다. 예언자는 이 제안을 단번에 거절했고 감옥에 갇히고 만다. 이 때 이루릴이 개입한다. 예언자를 탈출시키겠다는 것이다. 그녀는 친구를 위해서 이런 행동을 했지만 왕비는 이로 인해서 예언자에게 더 관심을 갖게 된다. 그가 예언을 하지 않으려는 이유는 물론이고 전설 속의 존재인 엘프 이루릴이 예언자를 탈출시키려는 이유를 궁금해 하게 된 것이다. 예언자는 이루릴의 협조 하에 도둑인 왕지네와 함께 도망치지만 그의 앞에는 알 수 없는 운명이 놓여 있었다.

사실 이 책 '그림자 자국'은 '드래곤 라자' 이후에 '퓨처 워커'가 이어졌으니 드래곤 라자의 바로 뒤의 후속작은 아니다. 그럼에도 드래곤 라자와 바로 이어진다는 느낌이 강했던 것은 이루릴이 주요 인물로 등장했던 탓도 있지만 마지막 반전 탓이 가장 컸다. 그리고 중반부에 등장한 게임에 드래곤 라자 속의 인물들이 말로 등장하고 제레인트가 쓴 것으로 되어 있는 추리소설의 주인공이 후치라는 점도 꽤 작용했던 것 같다. 내용도 드래곤 라자와의 연관이 있었지만 드래곤 라자와 관련된 내용이 그림자 자국 전체에 점점이 박혀 있어서 그런 부분을 찾아내는 것도 즐거웠다. 단 한 권으로 끝난다는 사실이 아쉽기만 했던 '그림자 자국' 즐겁게 읽었다. 한 권으로 끝났으니 끝이 없는 이야기는 아니었지만 좋아했던 시리즈를 다시 한 번 떠올리고 그 세계를 천 년 후까지 확장할 수 있었던 것은 큰 즐거움이었다. 그 즐거움을 깊게 느끼려면 '드래곤 라자'부터 '퓨처 워커'까지 읽은 사람이 읽는 편이 좋겠지만 전설을 말하듯이 전개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 한 권만을 읽어도 큰 무리는 없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