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질링 살인사건 찻집 미스터리 1
로라 차일즈 지음, 위정훈 옮김 / 파피에(딱정벌레)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보통 추리소설을 좋아하게 되는 것은 일상에서 맛보지 못할 긴장감과 떨림을 맛보면서 퍼즐을 풀듯이 사건의 진범을 밝힐 수 있다는데에 있다. 그런 추리소설의 꽃이라 하면 역시 살인사건, 그것도 밀실 살인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도 본격 추리물일 때 이야기이고 살인사건이 소재라지만 아마추어 탐정이 주인공인데다가 살인사건이 오히려 양념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이 책 '다질링 살인사건'의 주인공은 찻집 여주인 시어도시아다. 물론 아마추어 탐정이라도 미스 마플 수준의 추리력을 가지고 있다면 상관없지만 이 아기자기한 추리소설의 주인공에게 뛰어난 추리력을 기대하는 것은 사실상 무리다. 광고업계에서 뛰어난 실적을 자랑하다가 그 일에 지쳐서 고향마을에 돌아와 찻집을 개업한 시어도시아는 추리소설을 좋아하지만 탐정 노릇을 할 생각도 그만한 능력도 없었다.

하지만 차에 흥미가 있기도 했고 사업적 능력도 있었기에 그녀의 사업은 상승세를 타고 있었다. 그녀의 찻집에서 일하는 사람은 차 블렌더인 드레이튼과 제빵사 헤일리 두 명이 있었는데 바쁠 때만 헤일리의 친구 베서니가 아르바이트로 일하고 있었다. 그런 시어도시아의 찻집 인디고가 일상적인 영업이 아니라 '램프라이트 투어'에 참가하게 된다. 그 일은 지역 연례행사로 유서 깊은 저택을 관광객에게 소개하는 것이었는데 인디고 측에서 맡은 부분은 마지막 차를 대접하는 것이었다.

보통 때에는 비어 있는 넓은 저택에서 연 차 시음회는 성공적으로 진행 되고 있었다. 시어도시아는 바쁜 가운데 마치 자신이 모든 일을 한 것 마냥 거만을 떠는 사만사와 대화를 하기도 하면서 시간을 보낸다. 그리고 슬슬 모든 투어가 마무리 될 시간이 되자 손님들은 하나 둘 씩 자리에서 일어나 돌아가기 시작한다. 그런데 그 날만 아르바이트를 하러 온 베서니가 미처 돌아가지 않은 손님을 발견한다. 손님에게 다가가는 베서니는 왠지 모를 불길한 기운을 느낀다. 그도 그럴 것이 베서니는 얼마 전 남편이 죽어서 슬픔에 잠겼지만 간신히 직장을 구해서 마음을 추스르기 시작한 참이었다. 베서니는 어두운 정원과 분위기로 인해서 착각을 한  뿐이라고 생각하고 그 남자 손님에게 말을 건다. 허나 그는 이미 죽어 있었다. 그런 남자의 앞에는 한 잔의 차가 있었다.

마무리를 하느라 다른 쪽에 있었던 시어도시아는 베서니의 비명에 그녀에게 달려간다. 시어도시아는 놀란 베서니와 시체를 발견하고 기절한 사만사를 달래면서 침착하게 남자의 맥을 짚는데 남자는 이미 숨이 끊긴 상태였다. 이어 그녀는 경찰과 응급차를 부른다. 의례적인 절차 후 돌아갈 수 있을 줄 알았던 시어도시아였지만 그 자리에 전직 FBI수사관 버트 티드웰이 등장한다. 죽은 남자의 이름은 휴즈 배런이었고 역사가 깊은 건물이 많은 이 지역을 재개발하려고 해서 적이 많은 부동산 업자였다.

시어도시아는 호기심을 느끼지만 일상으로 돌아가려 한다. 하지만 형사 버트 티드웰이 베서니를 용의자로 삼고 그 일로 베서니가 직장에서 해고를 당하고 만다. 베서니를 측은하게 여긴 시어도시아는 어떻게든 상황을 원만하게 수습하려고 하지만 상황은 오히려 악화되어 그녀의 찻집에 단골손님이 줄어들고 만다. 차에 독이 들어 있었다는 사실이 주민들에게 알려 진 것이다. 모든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 본격적으로 수사에 나서는 시어도시아, 그런 그녀에게 도착한 것은 한 장의 협박편지였다. 살인자는 그녀가 이것저것 캐고 다니는 것을 원치 않았던 것이다. 시어도시아 본인이 아닌 애견 얼 그레이에 대한 협박은 인디고 찻집 사람들 전체를 경악시킨다. 드레이튼은 시어도시아가 수사를 접길 바라지만 이 협박편지 건은 오히려 시어도시아의 분노에 불을 붙인다.

찻집 여주인이 자신이 만든 차에 독이 들어 있어서 사건 수사에 나선 것이기 때문에 좌충우돌 수사기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미스 마플 정도의 추리력을 가지고 조용히 수사를 진행해 나가는 것이 아니라 인맥을 동원해서 정보를 모으기도 하고 직접 돌아다니면서 정보를 모으기 때문에 아찔한 순간이 많았던 것이다. 그렇게 해서 밝혀진 용의자들이 왜 그렇게 하나 같이 수상한지, 사건이 미궁에 빠져든 기분이었다.

기본적으로 아기자기한 추리소설이라서 죽은 사람에 대한 잔혹한 묘사가 없는 것은 마음에 들었다. 다만 아직 시리즈의 첫 권이라서 인물간 관계도가 명확하지 않다는 것은 조금 아쉬웠다. 하지만 이야기가 전환 될 때마다 나타나는 차에 대한 정보가 신선했고 잔혹하지 않아서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추리소설이라서 읽는 내내 즐거웠다. 책을 덮는 순간 다음 권이 아직 나오지 않았을까 하는 헛된 희망을 가지고 검색을 해봤을 만큼 재밌기도 했다. 남부 여성 특유의 강인함과 우아함을 가진 시어도시아가 풀어가는 '다질링 살인사건' 다음 권이 기다려질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