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부르는 기억의 힘
윌리엄 W. 앳킨슨 지음, 박별 옮김 / 나래북.예림북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고 나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억이 약해져가서 최근에는 기억에 대한 책을 주로 보고 있습니다.


잠재의식의 영역에는 거의 무한대에 가까운 기억의 저장고가 놓여져 있습니다. 

주의력과 집중력을 사용하여 세밀하게 관찰하면 기억을 보다 더 선명하게 남길 수 있습니다.

 

모든것에 흥미를 갖고 훈련된 감각을 사용하여 잘 관찰하면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가 있습니다.

 

정확히 보기 --> 그려보기 --> 세세히 주의 --> 설명하기 --> 한눈에 파악 --> 방을 이용 --> 하루를 회상.

 

유사성에 의한 연관, 

연속성에 의한 연관.


뇌가 기억하기 편하도록 의식의 영역에서 최대한 연관성을 부여해 주어야 합니다

 

 

[기억에 관한 세 가지 원칙].

 

1. 모든 이미지는 유사한 성질을 가진 과거의 이미지를 되살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2. 서로의 유사성이 인식되지 않는다면 두 개의 이미지는 개별적인 것으로 판단해서 따로 보관됩니다.

 

3. 연관 지어진 이미지의 고리 일부가 현재의식으로 되살아나면 나머지 이미지도 쉽게 떠올릴 수 있습니다.

 



고대 기억술 - 누적 시스템 - 꾸준한 복습. 토라를 암기

 

놀라울 만큼 숫자를 잘 기억하는 사람. 숫자를 형상화 하는 맨탈 이미지


한번 본 사람의 얼굴과 이름을 기억하는 사람. 




뇌의 잠재된 가능성을 믿고 기억을 잘 분류하여 기억의 공간속에 잘 정리해줍니다.


중요하고 기억해야 하는 것은 10분뒤 반복, 한시간 뒤 반복, 하루 반복을 사용하여 기억의 이미지를 선명히 합니다.



> 생각으로나 말로 기억의 능력에 대한 한계를 제한하지 말자.



http://blog.naver.com/agapeuni/22018339446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