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이 힘든 어른들을 위한 심리학 - 유연하고 단단하게 마음의 주인이 되는 법
최정우 지음 / 다른상상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정이 힘든 어른들을 위한 심리학"은  현대 사회에서 빈번히 겪는 감정적인 어려움에 대한 현명한 조언과 해법을 제시한다. 부정적 감정의 굴레에서 벗어나는 지혜를 찾기 위한 탐험으로, 자기 감정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다루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한다. 감정의 복잡한 세계를 다루며, 인생에서 어떻게 감정을 다루냐에 따라 어떤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게 한다.


우리의 사회생활에서는 다양한 인간관계와 각양각색의 감정들이 얽혀들어, 때로는 긍정적이고 활기찬 감정뿐 아니라 부정적이고 속상한 감정에도 휘말리게 된다. 이러한 감정들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살펴보고, 그 부정적인 감정을 어떻게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심리학적인 지식을 알려준다.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그리고 앞으로는 어떻게 대처하고 싶은지를 고민하는 것이다. 순간의 감정이든 묵은 감정이든, 모든 감정에는 그 근본적인 이유가 있다고 책은 설명한다. 감정이 우리의 태도가 되고, 삶 자체로 나타나기 때문에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지 못하면 나 자신에게도 너그럽지 못하게 되고, 결국 인생을 꼬아버리게 된다. 우리는 환경을 통제할 수 없더라도 자신의 반응을 통제할 수 있다.


나이가 많다고 해서 감정이나 마음을 잘 다룰 수 있는 것도 아니며, 어른이 되었다고 해서 진정한 어른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가치를 추구해야 하는지 고민해 봐야 한다. 어른이라는 개념이 개인적인 가치와 사회적인 기준 사이에서 갈등을 겪고 있을 수 있다. 감정과 관련하여 중요한 것은 스스로의 감정을 인정하는 것이다. 불편한 감정이 들면 재빨리 부정하지 않고, 그 감정에 귀를 기울여 왜 그런 감정이 드는지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