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풋 독서법 - 100권에서 7퍼센트 핵심을 뽑아 1권의 책을 써내는
이세훈 지음 / 북포스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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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핵심주제는 "독서와 글쓰기는 하나이다."입니다. 단순히 읽기만 하는 독서가 아니라 읽은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저자의 이야기와 자신의 경험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언어로 다시 표현하는 방법을 찾고자 이 책을 읽었습니다.


충분한 사색이 동반되지 않은 독서는 양만 중요시 하는 의미없는 독서는 행동을 변화시키지 못한다.

독서로 얻은 지식과 내용들이 자신의 삶의 경험들과 결합하여 창조적인 지식을 만들어내는 생산자가 되어야 한다.


여기저기서 외쳐대는 권장도서 100권, 인문학 100권...에서 적혀있는 책의 권위에 눌리지 말라

아무리 좋은 책이라고 해도 내 안에서 차별화된 의미가 생기지 않는 다면, 그 책은 읽으나 마나이다.


인문학의 순수한 가치는 삶의 중요한 가치를 깊이 사유하고 의미를 찾는 것입니다.

나에 대한 성찰로부터 시작되 나는 누구이며, 살아가는 목적은 무엇이며 어떻게 살것인가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것입니다.


평소에 우리가 무슨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 관심사가 생기고, 생각이 깊어질수록 그 관심이 증폭된다. 

관심은 우리의 감각을 일깨우고 오감을 열어 마음이 가는 외부 대상물을 찾게 만든다. 


아웃풋 독서법이란 자신이 처한 상황에 필요한 정보를 책으로부터 취득하고 활용하여 결과물, 즉 나만의 책을 써내는 독서법이다.

나만의 책을 쓰고자 하는 확실한 목표가 생기면 독서에 대한 열정과 동기가 마음에서 활활 타오르게 된다.


독서는 단순히 취미가 아니라 작가와의 전쟁이다. 책값과 되돌릴 수 없는 시간을 들여서 작가와 벌이는 고도의 지적 전쟁이다.

작품이 작자의 손을 떠난 순간, 더 이상 그 작품은 작가만의 것이 아니라 독자의 삶과 경험과 맞물려 재해석되어 가는 것이다.


작가와 다르게 생각하는 연습을 계속하다 보면 자신만의 논리 구조를 자연스럽게 구축할 수가 있다.

작가와 다르게 생각한 내용을 자신의 스토리를 결합하면 그것이 나만의 콘텐츠가 되고 지식 생산자로 새롭게 태어날 수 있다.


먼저 작가의 삶을 프로파일링하여 시대적 배경과 사상, 성향을 알아 둘 필요가 있다.

그리고 책의 제목과 소제목을 보고 표지의 내용을 살펴보면서 어떤 책인지 생각해본다.


목차는 책 쓰기의 절반이라고 하듯이 목차를 보면 책의 전반적인 흐름과 내용을 가늠해 볼 수 있다.

책쓰기는 결국 자신의 해석을 스토리에 담아 독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므로 목차만 잘 구성하여도 절반은 성공이다.


서문은 본문을 읽어보기 전에 접근해 볼 수 있는 관문과 같다.

출판사에 투고 할 때에 제목과 목차, 서문과 샘플 원고만 보내기도 한다.

그래서 책을 고르고 선택할 때는 제목과 목차, 서문을 보고 판단할 수 있다.


한 꼭지, 한 꼭지가 모여 한 권의 책이 된다. 한 꼭지를 완성하면, 바로 앞 꼭지와 내용의 흐름이 연결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리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공간의 이동 혹은 생각이나 의식의 흐름을 따르기도 한다.


연관 사례나 인용구를 미리 확보해 두는 것은 집필 시간을 줄여준다. 

2주만에 한 권의 책을 완성하려면 보통 하루에 두 꼭지, 글자크기 10포인트로 A4 용지에 6페이지 정도를 매일 써내야 한다.


새로운 책을 읽고 목차에 따라 장 제목들을 손으로 직접 써보는 습관을 갖어보아라.

스스로 목차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유료 목차 컨설팅을 받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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