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는 목마름으로

                      -김지하




신새벽 뒷골목에

네 이름을 쓴다 민주주의여

내 머리는 너를 잊은 지 오래

내 발길은 너를 잊은 지 너무도 너무도 오래

오직 한가닥 있어

타는 가슴 속 목마름의 기억이

네 이름을 남 몰래 쓴다 민주주의여


아직 동 트지 않은 뒷골목의 어딘가

발자욱소리 호르락소리 문 두드리는 소리

외마디 길고 긴 누군가의 비명소리

신음소리 통곡소리 탄식소리 그 속에 내 가슴팍 속에

깊이깊이 새겨지는 네 이름 위에

네 이름의 외로운 눈부심 위에

살아오는 삶의 아픔

살아오는 저 푸르른 자유의 추억

되살아오는 끌려가던 벗들의 피묻은 얼굴

떨리는 손 떨리는 가슴

떨리는 치떨리는 노여움으로 나무판자에

백묵으로 서툰 솜씨로

쓴다. 


숨죽여 흐느끼며

네 이름을 남 몰래 쓴다.

타는 목마름으로

타는 목마름으로

민주주의여 만세

 

 

 

1연 1행의 신새벽 뒷골목은 2연을 참고하면 민주주의가 탄압을 받는 공간이라는 의미와 곧 ‘아침’ 즉 민주주의가 도래할 시간이라는 이중적 의미를 지닌다. 화자는 ‘민주주의’라는 이름을 쓰고 있다. ‘이름’을 쓴다는 의미는 이에 대해서 생각한다는 의미,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것을 그리워한다는 의미이다. ‘민주주의’라는 것을 화자는 머리로도 발길로도 잊은지 ‘너무도 너무도 오래’되었다. 다만 민주주의를 갈망했던 그 ‘타는 가슴 속 목마름의 기억이’ 화자로 하여금 민주주의라는 이름을 ‘남 몰래’ 쓰게하는 힘이 된다. 민주주의라는 사상을 ‘남 몰래’ 써야만 했던 시대적 상황이 반영되어 있다.


1연의 ‘신새벽 뒷골목’은 2연의 ‘아직 동 트지 않은 뒷골목’이다. 여기서는 쫓고 쫓기는 ‘발자욱소리 호르락소리 문 두드리는 소리’가 들린다. 그리고 곧 ‘외마디 길고 긴 누군가의 비명소리/신음소리 통곡소리 탄식소리’가 난다. 동 트지 않은 뒷골목의 긴박한 상황이 ‘소리’들의 점층으로 이루어진다. 그러한 소리들 속에 그리고 화자의 가슴팍 속에는 ‘민주주의’라는 이름이 깊이 새겨져 있다. 이는 지금의 상황이 비민주적이라는 것을 보여주며, ‘비명소리’는 민주주의가 가슴팍에 깊이깊이 새겨지게 하는 요인이기도 하다. 이러한 민주주의는 ‘외로운 눈부심’으로 표현된다. 고통에 빠진 모든 이들이 바라는 이름임으로 ‘눈부심’에 가득차 있지만, 누구도 진정 이와 함께하지 못하고 있기에 이는 ‘외로운 눈부심’에 다름 아니다. 이러한 ‘외로운 눈부심’은 삶의 아픔, 추억으로만 남은 푸르른 자유, 끌려가던 벗들의 피묻은 얼굴을 화자에게 떠올리게 한다. 이에 분노하는 화자는 떨리는 손과 가슴으로 백묵으로 나무판자에 ‘민주주의여 만세’라고 쓴다.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이 너무도 강하기에, 민주주의를 배반하고 사람들을 탄압하는 현 상황, 죽어간 벗들에 대한 기억들이 그를 분노하게 하면서도, 너무도 슬프게 하기에, 또 ‘남 몰래’ ‘민주주의’라는 이름을 쓰는 상황 자체가 비참하기에 그는 ‘숨즉여 흐느끼며’ ‘남 몰래’ ‘타는 목마름으로’ ‘민주주의여 만세’라고 적는다.

 

*배고파서 글도 대충 썼다~~~ ㅜㅠ 오늘 분량 2개 더 써야하는데 힘이 없다 -_-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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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우와 연우 2006-08-16 11: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뒷골목 술집에서 술을 마시며 노래로 조용조용 따라부르던 때도 있었는데...
이제는 김지하라는 이름이 아득합니다. 좀 난감하기도 하고..
잠시 생각했습니다. 저 시를 가르쳐야 할 입장이라면 뭐라고 설명할까, 하고...^^

기인 2006-08-16 14: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쩝. 글이 아니라 '말'로 한다면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시인데요. 분량 제한과 배고픔(?) 때문에 그냥저냥 '정답' 비스무리한 이야기만 쓰고 말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