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사이에 빨간불이 켜졌다면? -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자존감 충전 프로젝트 라임 주니어 스쿨 3
트레버 로맹 글.그림, 정아영 옮김 / 라임 / 2016년 5월
평점 :
절판


사람과 사람이 살아가는 세상,학교든 직장이든 가정이든 어디에서도 '빨간 불'은 켜질 수 있다. 이 책은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자존감 충전 프로젝트'라는 부제처럼 학교폭력을 당하는 아이들에게 자존감을 심어주기 위한 그런 내용을 담고 있다. 친구의 괴롭힘으로 인해 자신감과 자존감을 잃어 학교에 가기 싫어한다면.. 그것으로 끝나지 않고 더 큰 문제로 발전할 수 있는 것이 학교폭력이고 친구의 괴롭힘에 주눅이 들어 있는 아이에게 자존감을 심어 준다면 좀더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이 책은 에디의 비밀일기로 시작을 한다.알람이 울어서 일어나지만 마지못해 미적거리며 일어나는 에디,그에겐 고민이 있다.같은 반 친구 레오가 그를 괴롭히는 것이다.발로 걷어차질 않나 찌질이라 부르기도 하고 정말 별 탈 없이 하루를 보낸다는 것이 힘들기만 한데 하루를 어떻게 버텨내야 하는지 고민고민.

이야기는 에디의 친구와 대화를 하는 것처럼 풀어 나가면서 그의 고민을 들어 준다. 에디는 혼자라고 생각하지만 주위를 둘러보면 혼자가 아니라는 것이다.부모님도 계시지만 선생님과 친구가 있다.고민을 한번 속시원하게 풀어 놓고 이야기를 나누어 보면 해결 방법이 생길 것이다. 그렇다고 레오가 에디를 괴롭히는 것은 에디의 잘못도 아니다. 왜 레오는 에디를 괴롭히는 것일까.그가 혹여 남을 골리는 것을 즐기는 애인지도 모르지만 한편으로는 레오도 친구가 필요한지도 모른다.외모를 가지고 괴롭히기도 하지만 문제는 여러가지로 괴롭힌다는 것이다.레오같은 사람들이 학교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직장에도 있다.그렇다고 그런 사람들을 피해 학교나 직장을 다니지 않을 수는 없기에 자존감 충전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외나무 다리에서 원수를 만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일단을 피해 달아나라는 것. 일단은 안전한 집이나 그외 장소를 찾아 들어가 다음 방법을 모색하여 보라는 것이다. 선생님을 찾아가 레오에 대하여 상담을 받아 본다면,그렇게 하여 레오의 문제도 해결될 수 있다면 서로 좋은 친구가 될 수도 있고 학급 토론으로 이런 문제를 친구들과 함께 나누다 보면 좋은 방법도 생겨나게 될 것이고 학교 폭력에 대하여 서로의 의견과 많은 것을 나누게 될 것이다.

이 책은 학교폭력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가해자보다는 피해자의 입장에서 좀더 자존감을 가지고 당당하게 대처하고 혼자가 아니라 선생님이나 친구들과 함께 하며 학교 폭력은 지속적으로 노력을 해야 한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쉬쉬하면서 감춘다면 문제는 더욱 크게 발전할 수도 있다. 레오가 왜 에디를 괴롭히는지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문제가 드러나고 해결 방법이 생길 것이다. 더이상 에디가 학교에 가기 싫어서 일어나기 싫어서 미적거리며 마지못해서 일어나지 않고 친구들과 함께 하는 것이 재밌어서 빨리 준비하고 달려갈 수 있는 그런 날이 오리라 믿는다.아이들과 함께 읽으며 주위에 그런 친구들이 없는지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어떻게 대처해 나갈지 역할분담처럼 가해자와 피해자의 입장이 되어 보면서 이야기해 보면서 읽어도 좋을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