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톤이 안톤을 찾아가는 17가지 이야기 푸른숲 어린이 문학 38
에디트 슈라이버 비케 지음, 카롤라 홀란트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6년 1월
평점 :
절판


카피라이터로 일하다가 1983년에 첫 번째 동화 <안톤이 안톤을 찾아가는 17가지 방법>이란 책을 펴 내고 유럽을 대표하는 어린이책 작가가 되었다는데 이 책을 읽어보면 안톤의 눈높이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참 재밌게 그리고 잘 그려냈다고 느꼈다. 모두가 다 똑같을 수는 없는데 우리는 '성공'만 주입을 시키며 실패를 하면 큰일날 것처럼 여긴다.그런 속에서 자라는 아이들의 상상력이란 맘대로 쑥쑥 자라날 수 있을까.

 

이 책에는 '내가 투명인간이 된다면,너무너무 작고 못생긴 고양이,생선 한 접시,절대로 웃으면 안되는 나라,남보다 조금 덜 알아듣는 아이,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수업 방해꾼,모피 코트 입지 마세요, 세상에서 꼭 필요한 것,뚱뚱한 요정과 거대한 난쟁이,전학 온 아이,무시무시한 유령의 성,나는야 채소 중요자,남의말을 들어 주는 직업,햄빵과 길고양이,술에 취해 학교에 가지 못한 날,빨강 초록 막대 사탕.' 이렇게 17가지 이야기가 있다. 안톤이 짝사랑하는 지뵐레와 세상에서 자기 엄마가 가장 좋은 엄마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모피코드를 싫어하고 육식보다는 채식중요자이다.

 

안톤은 엉뚱한 질문을 하길 좋아하는데 투명인간이 된다면에서 자신은 모든 사람들이 다 보이는데 집에서도 학교에서도 자신을 모두가 보질 못한다.정말 좋을 것이라 생각을 하는데 정말 재미 없다. 투명망또에서 벗어나고 싶은데 꿈에서 깨어나고 엄마의 일상적인 말을 듣고는 그것이 행복이라 생각하게 된다.그런가하면 안톤은 강아지를 키우고 싶어한다.멋지고 이쁜 강아지라면 좋겠지만 어쩌다보니 너무너무 못생기고 날마다 자신의 집앞에 앉아 있는 고양이를 키우게 된다. 겉모습이 아닌 동물과 교감하게 되면서 생선 한 접시를 주게 되기도 한다.동화속에 나오는 요정은 모두 작다.그런데 반대로 뚱뚱하면서 키가 큰 거인과 같은 요정이 있다면.엉뚱한 상상인 듯 한데 그런 속에서 안톤은 어떤 사람으로 비추일까.

 

유령이 손을 흔드는 것을 보았어? 안톤과 함께 하면 유령과 함께 성을 구경할 수도 있다.사백년이나 그곳에서 산 유령에게 성을 안내 받기도 하고 잘가라는 인사로 손을 흔들어 주게도 되는 안톤,안톤의 엉뚱함은 상상력이다.생각바꾸기처럼 안될것이라 생각하지 않고 그 생각을 아이의 눈높이로 따라가며 호기심과 상상력을 더 성장시키며 안톤 또한 조금씩 조금씩 자라나는 것을 볼 수 있다.포도주를 마시고 학교에 가지 못하게 된 것이 아니라 두통과 어지럼증으로 학교에 가지 못한다고 하는 엄마의 말처럼 '안돼' 혹은 '~하지 마라' 라는 말보다 눈높이를 맞추어 생각하고 대답해주는 안톤의 엄마가 있어 이 동화는 더 재밌는 듯 하다.안톤의 상상력과 호기심이 더 성장할 수 있게 해주는 지지대 역할을 해주는 엄마가 있고 못생긴 고양이지만 고양이로 인해 다른 생명체의 소중함을 깨닫게 되기도 하는 안톤과 함께 즐거운 여행을 할 수 있는 이야기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