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광조와 나뭇잎 글씨 똑똑! 역사 동화
김영주 지음, 이영림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운 조선을 꿈꾼 조광조와 기묘사화,어린 생각시의 눈으로 보는 조광조와 그 시대에 일어난 일들은 어떻게 보여질까.정치라 그리 많이 다루어지지 않은 듯 한데 역사동화도 그렇고 어린친구들의 눈을 통해 그시대를 다시한번 더 짚어보는 의미로 읽는 역사동화는 내가 읽어도 재밌고 다시금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새로운 세상을 꿈 꾸며 누구보다 열심히 뛰었지만 그의 꿈은 이루어지지 않고 이슬로 사라지고 마는 '기묘사화'.그때 무슨 일이 일어났던 것일까.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된 조광조의 '주초위왕' 사건을 되살린 이 동화는 어린 생각시들의 이야기로 시작된다. 앵무새 피 한방울로 부정을 가려서 궁에 들어갈 수 있는지 없는지 가린 후에 남순은 다른 친구들과 함께 궁에 들어가 생각시가 될 수 있었다.소작농인 아버지가 아무리 열심히 일을 해도 식구들 입에 풀칠 하기도 어려웠기에 남순은 꼭 생각시가 되어 어려운 살림에 큰 힘이 되어야 했다.남순과 함께 말년은 자매처럼 항아님들을 도와 열심히 궁에서의 생활을 시작한다. 그러다 우연하게 만난 붉은 관복을 입은 조광조를 만나게 되고 그의 인간 됨됨이를 알게 된다.

 

"궁금해하지 마라. 무슨 일인가 생각도 말아라. 웃전에서 시키는 일이면 무엇이든 갈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잊었더냐!"

 

어린 생각시들의 눈으로 본 조광조는 임금과 나라를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열심히 일하기도 하지만 어린 생각시들에게도 인정을 베풀정도로 따뜻한 사람이다. 그런데 그가 왜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게 되었을까.훈구파와 사림파는 무엇이며 왜 그가 사약을 받게 되는지.주초위왕은 무엇이며 주초위왕이란 것이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그 길을 따라가 본다.공신들에게 걸림돌이 되었던 새로운 조선을 꿈꾸는 조광조를 없애기 위하여 긴박하게 돌아가는 이야기가 그림과 함께 흥미롭게 펼쳐진다.

 

"좀 변했지? 나 생각 좀 해 봤는데, 겨울 동안. 조광조 나기 일 말이야. 그리 좋은 뜻을 가지고 있었는데 임금님께서 왜 알아주시지 않았을까 하고. 이게 다는 아니겠지만, 하나는 알겠더라. 아무리 옳은 일이라도 혼자 힘으로는 이루기 힘들다는 걸 말이야. 주변 사람 마음도 헤아리며 함께 이루어 나가야 하는 거구나,하고."

 

조광조는 자신이 살던 시대에 잘못된 점을 고치려고 열심히 노력했지만 혼자의 힘으로는 모자랐던가 보다.그를 격려하고 함께 힘을 합하기 보다는 그를 시기하고 질투하며 없애려고 했던 이들이 더 많았던 것을 보면 달콤한 꿀에 빠져서 안락을 원했던 이들의 힘이 더 컸다는 것을 알 수 있기도 하고 어린 남순 또한 공신전을 소작하고 있는 아버지 또한 열심히 일해도 가난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알고 있다.어린 남순의 눈에 조광조란 인물은 반듯하고 인정이 있으며 밤낮 열심히 일하지만 그를 바르게 보기 보다는 없애려고 하고 있으니 조광조 사건으로 인해 남순 또한 한 뼘 성장을 해 나가게 된다.어린 친구들이 좀더 세세하게 역사를 읽을 수 있게 뒷부분에 조광조가 어떤 인물이며 그가 살았던 시대에 대하여 설명을 해 놓았고 주초위왕 사건이 정말 있었는지, 또 자신의 생각은 어떤지 한번 더 생각해 보게 해 놓아서 읽으며 도움이 될 듯 하다.만약에 조광조가 사약을 받지 않고 살아서 그의 개혁이 좀더 이루어졌다면 조선은 어떻게 변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