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에 대처하는 방법 푸른숲 어린이 문학 37
정연철 지음, 신지수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태풍에 대처하는 방법이라는 책에는 태풍에 대처하는 방법,이혼 추진 위원회,나무늘보와 굼벵이, 푸른 산 이렇게 네편의 단편동화로 되어 있다. 우리 일상에서 아이들이 부모와 접할 수 있는 문제들이 사실적으로 그려져 있고 어느 가정에서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 공감하는 부분들이 많을 것이라 본다.<푸른 산>편에서는 울집 막내가 동생을 낳는 것에 무척 반대했던 기억이 있어 오래 전 일을 떠올리며 미소 지으며 읽게 되었다. 저자는 일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소한 문제들을 부모와 자식간에도 피하지 말고 현명하게 대처하며 지날 줄 아는 재미와 감동을 더한 이야기로 잘 풀어낸 듯 하다.

 

태풍에 대처하는 방법.공개수업이 있는 날 공교롭게도 아빠가 해외 장기 출장을 가셨다가 돌아오시는 날이라 엄마가 연락을 한다고 책상위에 올려 놓고 온 핸드폰을 선표가 모르는 사이 가방에 넣어 주셨나보다.그것도 모르고 집에 두고 온 줄 알고 공개수업을 하던 교실에서 자신의 핸드폰 벨소리가 울려 퍼지고 급기야 선생님께 팬드폰을 빼앗기게 되었다. 교탁위에 올려져 있던 핸드폰을 몰래 주머니에 넣고 온 선표,선생님은 그런줄도 모르고 선표의 핸드폰을 잃어버린 줄 알고는 물어보겠다고 하시고 엄마는 새 핸드폰을 구매해 주시고... 일이 꼬여도 너무 꼬였다.그럴려고 한것이 아닌데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꼬여버린 일을 선표는 어떻게 할까.태풍을 피하기 보다는 스스로 해결하리라 마음을 먹는 선표,꼭 선생님께도 친구들에게도 그리고 창가의 팬지꽃에게도 부끄럽지 않은 친구게 되었으리라 믿는다.

 

이혼 추진 위원회,부모님의 잦은 다툼으로 인해 피해를 본다고 생각을 하기도 했지만 멀지 않은 곳에 사는 할머니의 뜻과 일치하여 미래는 할머니와 함께 '이혼 추진 위원회'를 구성하여 엄마 아빠가 다투시면 거짓 연기를 하여 할머니집으로 향한다.자신은 부모님의 이혼에 찬성하며 자신도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는 미래,과연 할머니의 뜻도 미래와 같을까.엄마 아빠의 다툼으로 할머니집으로 가방을 싸들고 갔지만 어찌 할머니는 자신과는 반대로 가는 듯 하다.할머니도 엄마 아빠의 이혼을 원하는 것일까.아직 어리기만 한 미래는 할머니도 자신과 의견일치라고 생각하는데 역시나 어른들의 생각은 깊다.할머니는 미래를 가교 역할을 하여 엄마 아빠가 무언가 반성하고 좋은 결과를 가져오길 바랬던 것.미래의 뜻은 그게 아니었지만 부모님이 싸우시지 않고 모두가 행복하게 잘 살 수 있다면 좋은 것 아닌가.

 

나무늘보와 굼벵이, 나무늘보와 굼벵이는 우리가 느린 행동을 하는 사람을 비유할 때 흔히 등장하는 동물이다. 느려도 너무 느린 나무늘보와 굼벵이,우엽이는 자신의 이름과 비슷한 우진의 말과 행동이 느리다는 이유로 골려 먹기도 하고 그를 친구라기 보다는 하찮은 상대 취급을 하며 뭔가 친구의 위에서 그를 조정하 듯 한다.그런 우진이 어느 날 변했다.그들에게 공격을 하 듯 게임비도 내지 않고 그동안 그들이 갈취하 듯 한 돈을 내놓으라고 한다.친구도 해주지 않아도 된다고 하니 무슨 일일까.그런가하면 늘 모범적으로 보였던 아빠가 회사직원들 사이에 따를 당하고 있었다니,굼벵이로 말이다.자신은 친구를 나무늘보라고 약올렸는데 아빠가 타인들에게 굼벵이로 불렸다는 것을 알고 자신의 행동을 뉘우치는 우엽,그리곤 아빠에게 힘이 나는 문자를 보내며 약한 자를 약 올리는 나쁜 친구가 아닌 이젠 멋진 아들로 거듭나고 있으니.

 

푸른 산,주변에는 외동을 흔하게 본다. 수환이도 외동이고 동생을 봐도 될 나이인데 생각해보니 동생이 생긴다는 것은 자신에게 득이 되는 일보다 나쁜 것들이 더 많다. 가깝게 지영이만 봐도 자신에게 오빠라고 부르지도 않고 이름을 부르는가 하면 동생이 있는 친구의 말을 들어봐도 자신에게 향한 사랑을 동생에게 모두 빼앗겨 자신은 부모의 관심 밖으로 밀려 날 것 같다.부모님이 동생을 갖는 것을 결사반대.그런데 엄마는 동생을 가졌다고,그것도 여동생이라며 무척이나 좋아하셨다.아빠는 엄마를 여왕님 모시듯 하고 자신의 의견은 있으나마나 한 상황이 싫어 엄마가 리모콘처럼 부르는 것도 싫다.그런 어느 날 엄마가 몹시 아파하시며 병원으로 향하게 되고 급기야 여동생은 영영 태어나지 않게 되었다.모두가 내 잘못이라 생각하는 수환이,수환이도 엄마도 이 일을 계기로 한 뼘 더 성장하여 멀리 푸른 산을 보게 되었으니 앞으로 좋은 일이 꼭 있으리라 본다.

 

일상의 상처를 그냥 곪아 터치게 놔두는 것이 아니라 새살이 돋아나게 하고 있어 피할 수 없으면 부딪혀라는 말처럼 스스로 부딪혀 방법을 찾아내고 새살이 돋게 만드는 아이들을 보며 토닥토닥 등을 두드려주고 싶어졌다.선표도 미래도 우엽이도 수환이도 모두 우리 주변에 있는 아이들이다.어른들 또한 문제를 그냥 두기 보다는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 하여 감정의 골을 깊게 하기 보다는 모두 함께 태풍에 대처하는 방법을 보여줘서 아이들과 함께 읽으며 서로의 마음을 이야기 해보는 것도 좋은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