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해부 - 위대한 석학 22인이 말하는 심리, 의사결정, 문제해결, 예측의 신과학 베스트 오브 엣지 시리즈 3
대니얼 카너먼 외 지음, 존 브록만 엮음, 강주헌 옮김 / 와이즈베리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요즈음 책과 멀리하며 지내는 시간들이 많이 지면서 '생각'이란 것이 아니 생각하는 것 자체가 많이 없어지기도 했지만 단순해졌다고 해야할까,암튼 생각의 연결고리가 연결되지 못하고 점추면 나아가지 못하고 정지한 듯한 느낌이 들어 정말 안타깝기도 하다.그런 와중에 '생각의 해부'를 시간이 날 때마다 조금씩 조금씩 읽다보니 좀더 생각을 하며 살아야겠다는,지적 탐험을 하며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더 가져보게 되었다.

 

이 책은 <베스트 오즈 엣지> 시리즈의 제3권으로 '인간의 생각에 대한에 이슈와 첨단 지식을 다루고 있는데 결말보다는 현재진행형으로 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그렇다면 먼저 엣지란 무엇일까. "지식의 최전선에 닿는 방법이 있다. 세상에서 가장 세련된 정교한 지식을 가진 사람들을 한 방에 몰아넣은 다음, 스스로에게 묻곤 했던 질문들을 서로 주고받게 하는 것이다. 그 방이 바로 엣지다." 오늘날 세상을 움직이는 석학들이 한데 모여 자유롭게 학문적 성과와 견해를 나누고 지적 탐색을 벌이는 비공식 모임인 엣지는 1996년 존 브록만에 의해 출범했고 현대 과학이 이룬 지식의 첨단에 다가서기 위해,과학과 인문의 단절로 상징되는 '두 문화' 에 반길르 들고 새로운 지식과 사고방식, 즉 '제3의 문화' 를 추구한다.엣지는 '사람' 이고 '모임'이고 '대화'라 하는데 리처드 도킨스,스티븐 핑거,재러드 다이아몬드,리처드 니스벳,미하이 칙센트미하이, 필립 짐바르도,대니얼 카너먼 등이 활동하고 있다.

 

무엇이 '생각의 해부'로 들어가는 길이 될까? 제1장에서는 '정서 예측, 혹은 빅 옴바사' 제2장에는 '똑똑한 어림셈법' 제3장에는 '청결감과 판단' 제4장에는 테스토스테론,그리고 마음과 뇌' 제5장에는 '청소년기의 뇌발달' 제6장에는 '행동신경학의 대담한 시도: 신경학은 인간의 본성에 대해 무엇을 말해줄 수 있는가' 제 7장에는 '사회심리학이란 무엇인가' 제8장에는 '예측에서 승리하는 법' '통찰' '사사분면:통계학의 한계' '적절하게 조절되는 정상적인 마음' 인간의 생각: 피라항족에게는 왜 숫자가 없을까' '생명은 동물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 방식이다.' '본질주의' '새로운  도덕성 과학:  엣지 학술대회' '직관적 사고의 경이로움과 결함' 으로 나뉘어져 있다. 처음에 나오는 '빅 옴바사'라는 말이 참 와 닿는다. 빅 옴바사란 무슨 뜻일까, "빅 옴바사,무슨 뜻이냐면,자네가 앞으로 무엇을 얻을 거라고 생각하는 것,그런데 자네가 원하는걸 얻었을 때 얻지 못하는 것." 이 책을 읽으면서도 읽었지만 무언가 얻지 못한 것처럼 느껴지기도 해서 처음에 나온 '빅 옴바사'라는 말이 참 묘하게 와 닿는다고 생각을 했다.우린 무엇가 정말 가지고 싶다고 생각을 해서 열심히 노력을 해서 얻고자 하는 것을 얻고 나면 성취감 보다는 잃어버린 듯한 허탈감에 빠질 때가 있다.얻었지만 얻지 못한 것보다 더 못한 기분을 느낄 때,그럴 때를 빅 옴바사라고 한다는데 꿈은 이루었을 때보다 이루려고 노력할 때가 아름답고 행복하다고 하다는데 그 말과도 통하는 듯 하다.

 

빌라야누르 라마찬드란의 '행동신경학의 대담한 시도'를 읽으며 내가 겪은 아니 앞으로도 겪을수도 있는 부분이 있는 듯 해서 더 집중해서 읽게 되었는데 '헛팔다리현상'과 함께 '아포템노필리아' 라는 멀쩡한 자신의 신체 부위를 절단하길 갈망하는 증후군이란 것을 읽고 우리의 뇌가 참 무섭다는 생각을 해보기도 했다. 나 또한 몇 년 전의 사고로 인해 골절을 입은 곳이 있다. 지금은 이상이 없는데 가끔 통증에 시달릴 때가 있다. 골절된 부위가 너무도 아파서 가족들에게 통증을 호소해도 통증에 대하여 잘 모른다. '헛팔다리현상'을 겪고 있는 것이라 생각을 하는데 그와 반대처럼 자신의 신체를 절단하기를,내것이 아니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명령을 내리는 뇌,어떻게 생각을 해야할까.행동신경학 뿐만이 아니라 사이먼 배런코언의 '테스토스테론, 그리고 마음과 뇌' 에서는 테스토스테론이 어떻게 다른 행동변화를 주는지 흥미롭게 읽었다.이 책은 심리,의사결정,문제해결, 예측등 생각의 여러 측면들을 다루고 있고 행동경제학,뇌과학,심리학,철학등 다양한 분야의 세계 석학들의 생각에 대한 대화라 '<베스트 오브 엣지> 시리즈에는 통섭의 불꽃이 튄다' 라고 한 최재천님의 말처럼 지식의 통섭을 재밌게 읽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