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슈퍼 깜장봉지 ㅣ 푸른숲 작은 나무 3
최영희 지음, 김유대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4년 10월
평점 :
아로는 책 귀퉁이에 영웅들의 이름을 써 넣다가 자신 또한 영웅이 되고 싶다는 생각에 '슈퍼 깜장봉지'라고 써 넣게 된다. 그 순간 아로는 그야말로 영웅이 된것처럼 변해가기 시작한다.체육시간에 한번도 뛰어 보지 못하고 있던 아로가 이제부터 학교지킴이처럼 학교 구석구석을 찾아 다니며 자신이 필요한 곳에서 영웅처럼 일을 해결하려고 하지만 아로에게는 넘어야 할 난관이 하나 있다.바로 '과다 호흡 증후군'이다. 왜 아로에게 이런 병이 생겼을까? 그로인해 아로는 반 아이들과 한명도 친하게 지내지 못하는,친한 친구가 없다는 것이 늘 슬픔이다.하지만 이제부터는 누구보다도 씩씩한 영웅이 되려고 한다.
'벤지 요원, 이 빛을 쪼이게. 이 빛을 자네를 초능력 슈퍼 영웅으로 만들어 줄 걸세. 초능력이 생기면 몸도 금방 회복될 걸세.'
아로는 남보다 체구도 작고 과다 호흡 증후군이라는 병도 가지고 있어 친구도 없지만 친구들의 주목을 받지 못하는 친구다.그런데 자신이 영웅이라고 생각한 순간부터 변하기 시작한다. 친구들을 도와 주겠다고 나서면서부터 친구의 새로운 모습을 보게 되기도 하지만 자신 또한 그 순간부터 단단해져 가고 있음을 알게 된다.그런데 친구들 입장에서 보면 반에서 제일 약자와 다름없는 '검정봉지'인 아로가 나서서 반에서 제일 쌘 친구인 '중간똥'인 친구와 맞서게 된다.아로가 자신을 슈퍼 영웅으로 생각하게 된 계기는 체육실에서 누군가 자신에게 하는 소리를 들은 것이다. 아로가 생각하던 소리를 들었던 것이다.신의 계시처럼 자신에게 전해진 들렸던 말 때문에 아로는 자신을 영웅으로 생각하게 되었고 또 그렇게 행동하게 된 것이다. 지금까지 최고의 약자였다면 이제부터 최고의 강자로 거듭나는 것이다.
"넌 커서 멋진 사람이 되려고 이렇게 힘들게 크는 거야.슈퍼맨도 어릴 때는 그랬어."
과다 호흡 증후군은 왜 생겼을까? 아빠가 돌아가시고 난 후 힘든 것을 토해내지 못하고 가슴에 가두어 두어 병이 되고 만 아로,누군가에게 자신의 아픔을 토해내면 병이 작아 질텐데 그러질 못하고 있다 슈퍼 영웅이 되면서 자신 뿐만이 친구들의 아픔도 보게 된다.늘 뒷문을 지키고 있는 중간똥 길기태는 왜 문을 열었다 닫았다 하며 친구들에게 피해를 줄까? 그런 기태에게 늘 당하기만 하는 달만이도 다른 친구들도 그 속에는 다 아픔이 있었다.그런가 하면 늘 배가 아프다고 보건실에 가서 '보건실'이라는 별명이 붙은 친구에게도 아픔이 있었다.엄마가 없었던 것이다.그 아픔을 간직하고 있어서 그 친구에게도 그런 병이 생긴 것을 아로는 알게 되고 약한 친구들을 도와 주려고 나선다.그것은 기태에게 도전장을 내민 것이다. 다른 누구도 아닌 최고 약한 아로가 나서니 친구들은 아로가 다칠 줄 알고 말려보지만 아로는 굴하지 않고 기태와 맞써 싸우게 된다.하지만 싸움은 닭집을 하는 엄마가 나타나셔서 깨지고 말았다. 그런 아로가 기태의 아픔을 보게 되고 자신과 함께 어울려 놀자고 한다. 치킨도 함께 먹고 놀이터에서 놀기도 하고 그렇게 기태와 친구가 된다.
그런가 하면 체육실에서 듣게 되었던 아로에게 슈퍼 영웅이 되게 했던 목소리의 주인공을 알게 된다.아로네 반 반장인 친구의 꿈은 뮤지컬을 하는 것,그렇다면 아로가 들었던 목소리와 이야기는 계시가 아니라 반장의 연습이었던 것.그래도 좋다.이제 아로는 깜장봉지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과다 호흡 증후군에서 벗어나게 되었고 힘차게 뛰어도 괜찮아졌다.친구들의 아픔을 보게 되면서 자신의 아픔도 토로하게 되고 그 이후로 과다 호흡증에서 벗어나게 된 것이다. 그리곤 누구보다 씩씩한 아로가 된 것이다. 늘 자신의 아픔에 갇혀서 있었다면 아로는 어떻게 되었을까? 친구도 사귀지 못하고 자신의 아픔으로 인해 더 작은 친구가 되었을 것이다.그런데 자신의 아픔과 맞서 싸우면서 자신 뿐만이 아니라 다른 친구들도 아픔을 간직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자신의 아픔에서도 벗어나고 씩씩하면서도 건강하고 그리고 친구들도 사귈 수 있게 된 것이다. 자신의 병을 고치거나 아픔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은 타인의 힘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자기 자신의 의지가 중요하다.아로가 영웅이 되고 싶었던 것보다는 자신의 약점과 같은 약함에서 벗어나 친구도 많이 사귀고 건강해지고 싶었을 것이다.그런 아로가 자신의 나약함의 증거와 같은 검정봉지에서 벗어나 모두와 친구와 될 수 있었던 것은 자신은 단점과 과감하게 부딪혔기 때문이다.나약함에서 벗어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용기며 의지다.용기와 의지가 필요한 친구들이나 친구가 필요한 친구들이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