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만 펜과 비밀 쪽지 라임 어린이 문학 2
엘렌 리스 지음, 이세진 옮김, 앙투안 데프레 그림 / 라임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학 온 학생은 설레이게 마련인데 오는 첫날부터 짝꿍과 오해가 있어 서로 오해로 멀어지게 된다면? 그런 오해가 서서히 풀리면서 서로 간에 우정도 쌓게 되고 친구의 아픔을 속시원하게 해결은 해주지 못하지만 자신이 할 수 있는 처방을 해주며 우정을 돈돈하게 해나가는 어린 친구들의 이야기가 가슴을 따뜻하게 해준다. 가끔 두껍고 어려운 책보다 이런 책이 정말 깊고 큰 울림을 줄 때가 있다.아이들 책이라 얕볼것이 아니라 기회가 되면 읽어보길 권하고 싶기도 하다.

 

한여름 무덥던 날 얼굴이 북극에서 온 것처럼 새하얀 아니 하얗다기 보다는 투명하여 속이 다 들여다보일 정도인 여자친구가 전학을 왔다.그런데 이친구는 말을 하지도 못하지만 함께 짝꿍이 된 남자친구의 책상 위에 있는 '까만 펜'을 가리키며 남자친구의 까만 피부색을 지적하듯 한다. 자신의 피부가 까맣다고 하는 줄 알고 오해를 하게 된 친구, 그런데 그 친구는 원래 말을 못하는 것인지? 아님 무슨 이유가 있는 것인지.에리파를 파트릭만 어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선생님도 어려워한다.왜일까? 그녀가 말을 안해서일까?

 

그런데 파트릭이 집에 가서 책을 펼치다보니 '비밀 쪽지'에 그림이 그려져 있다.탱크도 있고 불을 뿜는 대포도 있고...이런 그림들이 왜 자신의 가방에 들어가게 됬고 누가 넣은 것일까? 짝꿍인 에리파가 넣은 것인줄 알게 되고 기다리게 되는데 에리파에게 무슨 일이 있었길래 그녀가 말을 못하게 되었고 악몽에 시달리는 것일까? 에리파는 전쟁이 있던 체첸에서 오게 되었고 전쟁으로 인해 악몽에 시달리고 말을 못하게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된 후로 파트릭은 그녀를 도와주고 싶고 그녀의 마니또가 되기로 한다.

 

처음엔 까만 펜을 가리키며 자신의 피부색을 가지고 무어라 하는줄 알았는데 에리파가 간직하고 있는 아픔을 알게 된 후 그녀를 돕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자신이 악몽을 꾸면 엄마는 그 악몽을 그려보라고 한 후 그 그림들을 태웠다.그렇게 하면 악몽에서 헤어날 수 있다고 믿는 파트릭은 에리파에게도 전쟁의 악몽에서 벗어날 수 있게 그만의 비법을 실행하기로 한다.하지만 그가 학교에서 했기 때문에 친구들과 선생님의 눈에 띄게 되고 급기야 교장선생님 앞에 에리파와 담임선생님까지 불려가게 된다.친구를 위한 행동이 모두를 난처하게 했던 것이다. 자신의 행동에 잘못이 없음을 이야기 하는 파트릭,하지만 교장선생님은 그런 파트릭에게 벌을 주려고 하자 에리파는 잃었던 말을 하게 된다.친구를 돕기 위하여.그렇게 하여 그들은 진정한 친구로 거듭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