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현방 암살 사건 - 정도전의 죽음에 얽힌 역사 추리소설 쌈지떡 문고 3
박은숙 지음, 김창희 그림 / 스푼북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궁궐 담장의 횃불이 모두 꺼진 밤 복면을 한 무사들이 바람을 가르며 나타나고 그들의 칼끝이 향한 곳은 경복궁 건너편의 송현방, 그곳에 있던 조선 건국 개국공신이 정도전이었다. 개국공신인 정도전 그는 왜 죽임을 당해야 했고 그를 죽인 것은 누구일까? 정도전의 죽음을 파헤치며 그 시대 역사를 들려주는 이야기다.요즘 드라마로 책으로 많이 접하게 되는 정도전,그는 누구인가? 그가 궁금해서 이수광의 <정도전1,2>을 구매했는데 어린이 책으로 먼저 만나보는 것도 괜찮겠다 생각이 들었다.

 

 

'고려에서 조선으로 교체되는 격동의 시기에 역사의 중심에서 새 왕조를 설계한 인물이었지만 자신이 꿈꾸던 성리학적 이상세계의 실현을 보지 못하고 끝내는 정적의 칼에 단죄되어 조선 왕조의 끝자락에 가서야 겨우 신원 되는 극단적인 삶을 살았다.' 정도전이라는 인물을 검색하니 나오는 그에 대한 설명이다.이야기에서는 남휘와 양녕이 정도전의 죽음에 대하여 정도전이라는 인물에 대하여 뒷조사를 해나가듯 그의 일기를 바탕으로 정도전이 역사의 어디쯤에서 무엇을 했는지 그리고 누구에 의해 죽임을 당하게 되었는지 발자취를 따라가듯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읽어나갈 수 있게 그려냈다.

 

태종의 부마인 남휘,그는 역적의 집안이었지만 왕은 그들의 집안을 멸한 것이 아니라 '남은'만 정도전과 함께 역적으로 몰렸다. 왜 자신의 역적의 집안인데 자신들이 건재할 수 있었으며 홀어머니 밑이며 부실한 자신이 부마가 되어야했을까를 파헤쳐 가다가 그는 '남은과 정도전' 이라는 인물들과 부딪히게 된다.그리고 궐에서 만나게 되는 '양녕' 그와 함께 정도전이 왜 누구에 의해 죽임을 당하게 되었는지 정도전의 일기를 따라가며 그 시대를 읽어나간다. 저물어가는 고려가 아닌 조선을 건국하기 위하여 친구였던 정몽주와는 이상이 달라 적이 되어야 했던 운명,그리고 조선을 세우고 왕이 아니라 신하로 백성이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들어 가려 노력했던 그를 왜 역적으로 몰아가야 했을까.

 

권력의 욕심에 희생양이 되어야 했고 서로 이상향이 달랐기 때문에 친구였던 정몽주와는 다른 길을 가야 했지만 자신들이 꿈꾸던 이상세계의 실현은 보지도 못하고 역적으로 몰려 재물이 되어야 했던 인물.왜 정도전이라는 인물이 재조명되고 있는 것일까? 역사는 승자에 의한 기록이라지만 어느 한 편에 치우친 이야기라 아니라 자라나는 꿈나무들이 좀더 역사에 관심을 가지며 고려와 조선,정몽주와 정도전,이성계와 이방원 등 연관지어 좀더 재밌게 역사를 파헤쳐 나간다면 재밌게 정도전이라는 인물이 전해주는 이야기가 많을 듯 하다.

 

이방원은 자신의 권력 욕심으로 정도전이라는 거물을 제거하고 서서히 자신의 욕심을 드러낸다.이야기는 그가 정도전이라는 인물을 제거하는 ' 제1차 왕자의 난'과 2년 뒤 왕자들의 싸움이 벌어진 '제2차 왕자의 난' 까지 해서 그 뒷이야기를 전해준다. 고려가 멸하고 조선 건국 초기의 권력다툼의 핵이 되었던 정도전의 죽음을 어떻게 받아 들여야 할까? 너무 강한 것은 부러질수도 꺾일 수도 있다고 봐야하나.조선의 밑그림을 그려 놓았던 정도전이라는 인물, 그를 다시 좀더 깊게 조명해봐야겠다. 정몽주와 정도전,역사는 어느 시선으로 보느냐에 따라서 승자로도 패자로도 보일 수도 있다. 하늘에 해가 둘일 수 없듯이 강한 것이 나란히 존재할 수는 없는 것이 권력인 듯 하다. 피 비린내나는 이야기라 조금 씁쓸하지만 미스터리 형식으로 재밌게 역사를 읽어나갈 수 있는 이야기다.

 

*이 책은 한우리 서평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