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집행인의 딸 사형집행인의 딸 시리즈 1
올리퍼 푀치 지음, 김승욱 옮김 / 문예출판사 / 2013년 12월
평점 :
절판


사형집행인이 누굴까? 우리의 역사를 통해서 본다면 망나니라고 할 수 있고 소설에 등장하는 사형집행인은 그야말로 죄를 지은 사람의 죽음에 이르게 하기 위한 행동이나 고문등을 할 수 있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민간 의술을 할 수 있었던 인물이나 직업을 가진 자인가 보다. 사람의 목숨을 앗는 사람이니 사람들에게 존경이 아닌 천하게 여기고 손가락질을 한 것은 당연하지만 시대를 보면 누군가는 꼭 해야할 일을 한 사람이다. 오물을 치우고 사형집행을 하고 약초를 재배하거나 채취하여 약을 제조하여 팔고 간단한 의술까지 겸비한 그야말로 사람들의 가려운 곳을 모두 긇어줄 수 있는 사람이었지만 사형집행을 한다는 이유로 그들의 조상은 물론 그들의 후손까지도 천대하게 여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하여 그들은 같은 일을 종사하는 사람들끼리 결혼을 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저자는 자신의 조상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 놓고 있다.소설의 주인공인 '야콥 퀴슬' 저자는 퀴슬가의 자손이다. 퀴슬이란 인물은 실제 사형집행을 했던 인물이지만 사형집행 뿐만이 아니라 다방면에서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인물이었음을 이야기 한다. 중세에는 마녀의 존재를 믿고 산파일을 하거나 허브등을 재배하며 약초를 만들고 요리하는 여자들을 마녀라 일컫기도 했고 그녀들을 화형에 처하기도 했다. 마녀사냥이라는 말은 그 시대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에도 죄를 뒤집어 씌어 매장하거나 피해를 입게 하는 마녀사냥이라는 말은 이어오고 있다. 지금처럼 형법보다는 관습이나 미신이 더 중요하게 작용을 하던 때였고 '마녀'라는 말에도 민감하게 작용하는 사람들 속에서 다수가 마녀라 지목하거나 죽음을 원하면 잘못이 없어도 죽음에 이르는 그야말로 답답함을 안개처럼 깔린 시대의 이야기다.

 

"파이팅의 농부들이 하는 말을 믿는다면, 마녀들이 호헨푸르흐의 숲에 모여 사탄에게 구애하는 밤이지. 딱 이런 시기에 그 기호가 나타난 것이 그냥 우연의 일치인지도 모르지만,어쨌든 이상한 건 사실이야."

 

사형집행인인 야콥 퀴슬에게는 그의 일을 도와주기도 하고 산파를 도와 일을 잘 처리하며 민첩하고 약재에 대해서도 잘 아는 막달레나라는 딸이 있다. 퀴슬은 사형집행 뿐만이 아니라 약을 만들어서 팔기도 하고 다친 사람들을 치료해 주거나 거리에 오물을 치우는 일을 해서 생계를 유지해 간다.그가 하는 일을 너무도 당연시 여기도 천하게 여기는 사람들이기에 그의 딸인 막달레나 역시나 천하게 여기기도 하지만 그녀가 사형집행인 자식을 만나야 한다고 여기지 다른 이와는 사랑을 할 수 없다고 단정한다.그런 그녀에게 관심을 가지고 서로 사랑하게 된 지몬,그는 전쟁터를 누비며 그야말로 의료지식 없이 돌팔이 의사가 된 아버지 밑에서 의학을 공부하고 의사가 다려고 하지만 대학을 다 마치지는 못한 햇병아리 의사나 마찬가지다. 그런 그가 퀴슬과 막달레나의 의술을 자신의 아버지보다 더 믿고 존경한다. 그런 시기에 독일의 중세도시 숀가우 지방에서 어린 소년이 살해되는 사건이 일어나고 뒤이어 고아 소년이 차례로 시체로 발견되고 뗏목나루터 창고에서 불이 일어나고 교회에서 짓고 있는 나병 요양소 공사를 방해하는 일들이 일어난다.왜? 그런데 한가지 소년들의 시체에서 등에 문신처럼 마녀를 상징하는 그림이 발견된 것.그로 인해 산파 일을 하던 마르타 슈테홀린이 범인으로 지목되어 감옥에 갇히게 되고 사형집행인은 그녀가 범인이 아닌것을 알면서도 그녀를 고문하게 된다. 그렇다면 누가 소년들을 죽이고 나루터 창고에 불을 지르고 왜 다른 소녀들은 행방불명이 된 것일까?

 

"너도 얼른 가라. 여길 떠나는 게 좋아. 넌 사형집행인의 딸이니까 사람들 눈에는 마녀 못지않게 불쾌한 존재잖니."

 

클라라와 조피가 행방불명이 되면서 등장하게 된 '악마'라는 인물은 왜 여기저기 나타나서 숀가우 지방을 떠들썩 하게 만들었으며 정말 마녀들이 마녀가 부활한다는 축제일 때문에 소년들이 죽거나 사라지고 모든 것을 마녀들이 저지른 일일까? 마녀라 지칭되는 슈테홀린과 어울렸던 고아소년과 소녀들은 왜 죽거나 행불이 되었을까? 그녀의 집에서 없어진 맨드레이크와 기호들 그리고 그녀가 아무리 알리바이가 있다고 해도 믿어주지 않는 사람들의 고정관념이 무섭게 작용을 한다. 불을 지르고 공사장을 엉망으로 만들고 소년들을 죽이고 왜 모든 것을 감옥에 갇혀 인사불성인 마녀가 저지른 일이라고 믿는지.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일어날 수 없는 일들을 사람들은 그저 결론을 '마녀'로 이끌어 그녀의 화형으로 마무리 지어야 마땅한지.그러나 이런 사실들은 실제론 조작이나 마찬가지인 어느 누군가의 욕망 때문에 진실이 은폐되고 진실 위에 거짓이라는 것이 튼튼한 성을 지어 부서지지 않는 관습과 미신으로 모두를 몰아 간다는 것이 정말 낭폐다. 하지만 냉철하고 판단력이 뛰어나고 어느 면에서나 몸을 사리지 않는 정의의 사도 사형집해인 야콥 퀴슬이 있고 그를 지지하는 지몬과 막달레나가 있다. 그들은 함께 뭉쳐 거짓과 싸운다.

 

고아 소년과 소녀들이 왜 죽어가고 숨어 들어야 했을까? 악마라는 인물은 왜 나타나서 숀가우 지방을 휘집고 다니는 것일까? 그와 더불어 로미오와 줄리엣처럼 지몬과 막달레나는 어울려서도 안되고 사랑을 해서도 안되는 집안이고 이들이다.그러나 그들은 훼방꾼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사건이 점점 결말로 치달을수록 사랑은 더 깊어지고 돈돈해진다. 지방에서 의사노릇을 하고 있는 아버지 밑과 대학에서 공부한 의술이 다 인줄 알았던 그가 민간의술을 접하면서 자신이 알던 세계가 아닌 금지 구역을 탐하듯 점점 퀴슬과 그의 지식에 빨려 들어가며 아버지가 아닌 퀴슬을 택하게 되는 것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일처럼 보인다. 단순한 사형집행인인줄 알았던 퀴슬의 지식은 그야말로 방대하며 스스로 배우고 익혀서 얻은 지식이며 널리 모두를 이롭게 한다는 것이다. 그가 거짓보다는 정의의 편에 서고 진실을 위해 일을 하며 남이 싫어하는 일을 스스로 나서서 하기 때문에 그가 하는 일은 천해보이지만 모두가 알게 모르게 인정하는 인물이며 직업이라는 것이다.

 

'묘하군.세상에 태어날 때도 필사적으로 투쟁하고, 세상을 떠나야 할 때도 필사적으로 투쟁하는 것이 사람이야.'

 

중세 마녀재판과 살인사건 음모 그리고 금지된 사랑까지 첨가되어 조화가 잘 된 추리소설로 읽어 나갈 수 있고 집단 히스테리를 한방에 날리는 시원한 장타를 날리는 인물로 사형집행인인 퀴슬이란 인물이 재밌기도 하지만 지금으로 말하면 형사와 같은 일까지 도맡아 하기 때문에 더 재밌다는 것이다.자신의 조상에 대한 소설이라 숨기고 싶을 것 같은 이야기도 이렇게 재밌는 추리소설로 재탄생할 수 있고 추악한 권력의 음모를 파헤쳐 나가는 과정이 지루하지 않게 그 시대를 여행할 수 있는 이야기로 꾸며지기도 하지만 사형집행인이 마녀로 지목된 슈테홀린을 구해내기 위하여 보인 인간적인 면이 따뜻하면서도 자신을 돕는 지몬을 살뜰히 챙기는 면이 또한 따뜻하게 작용을 하여 퀴슬이라는 이름을 잊지 않게 해준다.'사형집행인의 딸'이라고 이름한 것은 어쩌면 사형집행인은 집단적 히스테리가 난무하는 시대에서 살았지만 그의 딸인 막달레나가 사는 세상은 그런 집단적 히스테리가 없는 세상에서 직업적으로 손가락질을 당하거나 냉대를 당하지 않고 자신이 하는 일의 능력을 인정 받는 세상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 깃들지 않았을까 생각해 봤다. 분명 자신의 선조가 물려준 일을 거역할 수 없어 군인의 길을 걷다 사형집행인 일을 하고 있지만 자신의 딸은 다른 세상을 살길 원했을 것이다.분명 그런 세상이 도래하길 바라며 그도 사형집행 뿐만이 아니라 그가 할 수 있는 일들에 최선을 다하며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닌가.직업에 귀천이 없어져야 하듯이 거짓이 난무하기 보다는 진실이 정의의 편에 서는 그런 시대가 되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