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의 형제 교육법 - 엘리트 삼형제를 키워 낸 자녀교육 리얼 스토리
에제키엘 이매뉴얼 지음, 김정희 옮김 / 와이즈베리 / 2013년 12월
평점 :
품절


자식을 키우고 있는 입장에서 교육에 관한 책이라면 어느 부모들이든지 모두 관심을 가질 것이다. 더구나 의학,정치.엔터테인먼트 분양에서 핫 아이콘인 삼형제,한 집안에서 한 명도 아니고 형제 세 명 모두가 다 핫한 인물들로 키워낸 유대인의 교육법은 뭔가 특별한 것이 숨어 있을까? 인터뷰어의 말처럼 '어머니는 시리얼에 무얼 넣었을까?' 무엇을 넣어서 그들을 먹였기에 이렇게 여러 분야에서 핫한 인물로 성장할 수 있었는지 아버지가 아니라 어머니의 '양육법'이 궁금하다고 했다. 물론 양육은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가 하는 것이지만 바깥 일에 더 충실한 아버지보다는 자녀의 양육은 대부분 어머니의 손에서 결정되고 행해진다.우리집도 예외는 아니다. 옆지기에게는 통보만 할 일들도 다반사다. 모든 일들을 먼저 결정하거나 해결해 놓은 후에 옆지기에 그저 일의 과정과 결만만 이야기 해 주기도 하는데 그렇게라도 이야기를 해 주어도 뒤돌아서면 남편들이란 잊어버리거나 아이들 일이 관심 밖으로 밀려나기 마련이다.어쩌면 안에서 모두 잘 하리라는 믿음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많은 사람들이 패기 넘치고,거침없고,무섭도록 경쟁심 강한 이매뉴얼 삼형제에게 주목한다.첫째 에제키엘은 오바마 행정부 특별자문위원을 지낸 생명윤리학계의 세계적인 석학이다. 둘째 람은 첫 유대인 출신 시카고 시장으로 백악관 비서실장을 역임한 차기 대선 주자로 주목받고 있는 거물 정치인이다. 막내 아리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나 드림웍스 영화사와 연결된 할리우드 특급 에이전시 대표다.

 

이매뉴얼가도 아버지는 소아과 의사로 밖의 일에 더 치중을 한 듯 하다. 그만큼 아버지가 든든하게 밑바탕을 이루어 주었기 때문에 안에서 엄마 마샤 이매뉴얼은 삼형제를 이끌고 시위현장으로 혹은 사회적 활동현장에서 직접 현장의 목소리를 들려주며 어린이 취급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도 나중에 성장을 하면 사회의 주역이 되리란,꿈나무를 튼튼하게 키울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해 본다. 아버지 베냐민은 유대인이다.그의 어머니는 미국인 며느리에게 아들을 빼았겼다고 생각을 하며 며느리를 인정하지 않는다. 며느리 때문에 아들이 이스라엘로 돌아오지 않거나 미국에 뿌리를 내리고 살게 되었다고 생각을 한다. 너무도 자기 주장이 강한 분이지만 그렇다고 손주들을 사랑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베냐민은 자신의 꿈을 위해 이스라엘을 떠나 공부를 하다가 미국인 아내를 만나게 되고 그녀와 함께 이스라엘에 들어가서 어머니를 모시고 살기도 했지만 그곳에서는 자신의 꿈을 펼칠 무대가 좁다는 것을,한계를 느끼고는 자신의 꿈이 나래를 펼 수 있는 미국을 선택한다.

 

아버지는 부모들에게 자신의 본능을 믿어야 하며, 자녀를 세심하게 보살피고, 아이들은 순식간에 커버리니 아이가 아직 어릴 때 즐기라고 조언하곤 했다. 어떤 어머니는 나에게 이런 이야기를 전해 주었다. 아버지가 분만실에서 그녀에게 아들을 보여주며 이렇게 말했다. "많이 안아 주고,사랑해 주고, 자주 꽉 쥐어 즈세요."첫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할지 걱정이 태산이던 그녀는 이렇게 되물었다. "그게 다예요?"

 

뿌리부터 튼튼한 유대인인 베냐민에게 아내 마샤는 그야말로 활동적이고 적극적이며 모험적이고 호기심이 강한 아내였던 것 같다. 자신들의 아이들 뿐만이 아니라 누군가 그들에게 아이들을 부탁하면 스스럼없이 아이들을 맡아서 키워 주기도 했다. 다른 아이들과 함께 가족으로 어울리면서 삼형제는 보다 더 사회성을 키우기도 했지만 어머니가 그들의 손을 이끌고 거리로 나가 맘껏 그들이 보고 느끼고 감당하고 판단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 준 듯 하다. 어린시절 체험학습이 얼마나 큰 역할을 하는지 여실히 보여준다. 거기에 그 가족만의 토론학습과 같은 시간인 식탁에서 이루어지는 괄괄한 가족토론시간은 다른 누구도 낄 수 없는 욕이 난무해도 그들의 생각을 확장시키고 어른과 아이의 벽이 아니라 그 경계를 허물면서 삼형제에게 판단력과 사회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해 준 듯 하다.

 

그날 우리가 직접 행진하면서 받은 느낌과 우리가 떠난 이후에 벌어진 일들에 대해서 들은 사실들은 우리 삼형제에게 매우 강한 인상을 남겼다.만인 앞에서 용기를 보인 무리에 속했던 경험은 세상에 수많은 착하고 좋은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믿게 만들었다. 우리는 생각이 비슷한 사람들로부터 힘을 끌어내는 법과 심리적으로 압박이 가해지는 상황에서도 냉정함을 유지하고 자기 확신을 굳건히 지키는 법을 배웠다.

 

우리는 교육하면 유대인의 교육을 많이 들먹이지만 실제로 그들처럼 유대인 교육법을 실생활에서 끊임없이 적용하기란 힘들다. 어머니의 '자녀 중심'교육이 그들을 만들었다고 말하지만 맏이인 에제키엘은 아버지에게서 물려 받은 유대인의 튼튼한 신체적 체력과 열정도 들고 있다.어떻게 한가지만으로 단정지을 수 있을까? 선천적인 것과 후천적인 것들이 모두 작용을 하여 그들을 키워냈다고 보여지지만 선천적인 것도 중요하고 밑바탕을 이루겠지만 무엇보다 어머니의 적극적인 자녀 중심의 교육,양육이 삼형제를 훌륭하게 키워낸 듯 하다. 근면한 아버지에게서 성실성을 물려 받았다면 시위 운동가 어머니에게서는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참여의식 속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게 만들어 준 듯 하다. 그들의 지난 이야기를 가만히 들여다보면 집안에 화려하고 비싼 가구를 들여놓기 보다는 평범하고 삼형제에 의해 흠집이 날 가구지만 그런 것에 투자하는 돈을 아껴 그들에게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고 체험할 수 있는 '여행' 에 더 많은 기회를 안겨 주었다.어머니가 시위 현장에도 아이들을 이끌고 나갔듯이 새로운 세상을 여행하는 것은 자신안에 갇히기 보다는 더 넓고 세상을 경험하고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가지를 뻗어나가게 해 준 듯 하다.요즘 부모들은 자식들에게 여행을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지만 그들이 성장하던 시기는 힘들었고 그런 세상이 아니었다. 어머니의 폭넓게 깨임이 삼형제에게 큰 발판이 된 양육법인 듯 하다.

 

모든 부모들은 자식이 잘되기를 부모의 기대치만큼 성장해주길 원한다.하지만 현실은 그럴까? 가정이 아닌 교육기관이나 외부적으로 받는 교육도 큰 영향을 미치겠지만 삼형제의 교육은 무엇보다 '가정'에서의 교육이 정말 중요했던 것 같다. 가정에서 그리고 가족 구성원간의 원할한 유대감이 삼형제를 더욱 큰 힘으로 성장하게 만들었으며 사회에 나가서도 그들의 힘이 잘 발휘될 수 있지 않았나.마샤의 시리얼에는 특별한 것이 없었다고 해도 그녀가 자식들의 손을 이끌고 나가 직접 보여준 사회는 약자를 돕게 하기도 하고 세상과 소통하는 법을 일깨우고 여행을 통해 세상에 도전하게 만들며 스스로 자신의 길을 찾게 만들어 준 듯 하다. 우리나라 부모들은 대부분 자식들 앞에서 먼저 길을 닦아 놓고 자식들이 따라오게 만든다. 부모가 깔아 놓은 탄탄대로를 그냥 달리기만 바라는데 마샤와 베냐민은 삼형제가 스스로 길을 찾고 닦아 나갈 수 있게 만들어 주지 않았나싶다.거기에 한몫을 한것은 어려서 그리고 성장하고 난 후인 현재까지도 그들의 형제애가 변하지 않고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다.형제애는 무엇보다 큰 힘으로 그들을 결속시켜 주어 더 큰 힘을 발휘하게 만들어 준 시너지효과를 가져오지 않았을까.그런면에서 부모의 말과 행동이 얼마나 자식들에게 큰 영향을 주는지 지금 이순간부터 한마디라도 더 거울이 될 수 있는 그리고 칭찬을 아끼지 말고 해주어야겠다는 생각을 가져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