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섭 1916-1956 편지와 그림들 - 개정판 다빈치 art 12
이중섭 지음, 박재삼 옮김 / 다빈치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 봄에 제주여행을 가서 아쉬웠던 것이 '이중섭거리'를 밤에 여행해 보기로 했는데 내가 몸살기가 있어 몸상태가 좋지 않아 밤여행을 포기했다. 아침에 일찍 여미지 식물원을 구경하고 갈까 했는데 그 또한 비행기시간에 맞지 않을 듯 하여 다음으로 미루었던 것이 못내 서운하고 아쉽고 이 책을 읽다보니 그때 '이중섭거리'구경을 하고 왔다면 어떠했을까? 하는 생각을 가져본다. 화가의 그림은 미술책에 나와 있는 '소' 그림을 통해 접했다. 힘이 느껴지는 한마리의 소가 민족을 대변하듯 자신의 삶을 대변하듯 무언가 질주할 듯한 그림은 한참을 보고 있게 만든다.그런데 소 그림들도 좋지만 이 책을 보다보니 아이들이 등장하거나 가족을 소재로 그린 그림들이 어쩌면 그를 더 잘 나타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겉표지그림 <도원>

 

겉표지 그림으로 <소> 보다는 아이들의 등장하는 <도원> 을 선정한 것도 보면 어느 면에서 그의 작품 세계와 가족에게 향했던 사랑을 잘 표현한 작품은 이런 작품이 아니었을까. 그는 결혼전까지는 가난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이 하고자 하는 미술에 더 열정을 쏟을 수 있지 않았을까.결혼과 일제강점기에 일본인 아내인 마사코와 처가에 아들 태현과 태성을 맞기고 현해탄을 사이에 두고 자주 가지도 못하면서 아내와 아이를 향한 절절한 사랑과 그 사랑을 작품으로 승화시켜 보여주는 그의 천재적 감각은 정말 서양 어느 학파의 유명한 화가의 작품보다 더 매력적이고 대단하다. 거기에 작품을 그리는 재료에 구애받지 않고 주위에 있는 어느 것이든 작품을 구리는 재료가 되었고 특히나 담배갑에서 얻을 수 있는 '은종이' 그림은 그를 알리는 특별한 재료가 되지 않았나 본다.

 

여러가지 일로 초조한 나날을 보내면서 당신과 아이들의 일은 ' 보고 싶다'는 한 가지밖에는 깊이 생각하질 않았소.남편으로서 아빠로서...정말  미안하다고 생각하고 있소.그러나 앞으로 대향은 꼭 훌륭하고  새로운 예술을 창작하고 표현할 자신으로 부풀어 있으니... 이제부터는 당신에게나 아이들에게나 좋은 남편,좋은 아빠가 될 생각이오. 멀지 않았소.

 

책은 이중섭의 (대향) 이 그의 일본인 아내 마사코 (남덕)에게 보내는 구구절절한 연애편지와 같은 편지글과 그림 그리고 두 아들 태현과 태성에게 보내는 편지와 그림과 아내 남덕이 아고리인 이중섭에게 보내는 편지글이다. 아고리 이중섭의 편지글에서 보면 그는 어느 누구보다 정말 절절한 연애편지를 쓰듯 아내에게 보내는 사랑이 지극 대단하다. 일제 강점기였으니 일본인 아내는 어쩌면 우리 민족에게는 '적'과 다름이 없다. 하지만 그녀는 홀로 현해탄을 건너와 그와 결혼을 했고 두 아들을 두었지만 일본으로 가게 되고 이중섭은 홀로 지인들의 집을 전전하며 밥 한끼 제대로 먹지 못해도 그림만은 손에서 놓지 않고 늘 그림을 그리고 있었던 듯 하다. 그의 그림에서 느껴지는 힘,기상은 고구려 벽화에서 느껴지는 그런 우리 민족의 힘이 느껴지기도 하지만 색조면에서 정말 화려하고 다양하고 구성이며 표현 모든 것이 독특해서 이런 천재적인 화가를 역사가 너무 외면한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본다.

 

지금은 초가을, 모든 것이 열매 맺는 소중한 시기요. 우리 성가족 넷이서 단란하게 손에 손을 잡고, 힘차게 대지를 밟으면서 정확한 눈,눈,눈으로 모든 것을 분명하게 응시합시다.한 걸음 한 걸음을 확실하게 내디딥시다.돈 걱정 때문에 너무 노심하다가 소중한 마음을 흐리게 하지 맙시다. 돈은 편리한 것이긴 하지만, 돈이 반드시 사람을 행복하게 해주지는 못하오.

 

하지만 동전의 양면처럼 그가 가난했기 때문에 한편으로는 은종이나 그외 다양한 재료들이 사용되었다는 것을 무시할 수 없을 듯 하다.시대가 천재적 화가를 나았다고 봐야 하나,이런 아이러니. 그의 곁에 아내와 아이이들이 있었다면 천재적 예술혼은 어떻게 변했을까? 그가 남긴 작품들과 다른 작품들이 더 많이 탄생하고 그가 좀더 우리곁에 오래 머물렀을까 하는 생각도 가져본다. 사랑하는 가족과 떨어져 있기도 했지만 가난에 시달렸고 자신의 천재성을 시대가 알아주지 못했기 때문에 자존심에도 큰 영향을 미친 듯 하다. 좀더 그의 작품이 경제적인 면을 뒤받침 해 주었다면 그는 어떻게 되었을까. 너무 힘든 시기에 감성적이고 예민하면서 자존심이 강했던 예술가에겐 치명타의 시기였는지도 모른다. 아내만이라도 곁에 머물면서 그에게 따뜻한 밥을 챙겨주었더라면.구구절절 편지를 읽어내려가다 보면 가슴이 뭉클해진다. 어느 연애편지보다 더 열정적이고 뜨겁다. 손을 데면 데일것만 같은 뜨거운 사랑이 느껴지면서 예술혼 또한 활활 불타오름이 느껴진다. 시대는 그를 너무 일찍 데려갔다.

 

한국에서도 제작은 할 수 있지만,여러 가지 참고와 재로, 그밖의 외국의 작품을 하루라도 발리 보고, 보다 새로운 표현을 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오.어디까지나 나는 한국인으로서 한국의 모든 것을 세계 속을 올바르게, 당당하게 표현하지 않으면 안 되오.나는 한국이 낳은 정직한 화공으로 자처하오.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에 있는 조국을 떠나는 것은...더욱이 조국의 여러분이 즐기고 기뻐해줄 훌륭한 작품을 제작하여 다른 날의 어떠한 화공에게도 뒤지지 않는 올바르고 아름다운,참으로 새로운 표현을 하기 위하여 참고하지 않으면 안 될,여러 가지 일들이 있소.세계의 사람들은 한국 사람들이 최악의 조건하에서 생활해온 표현, 올바른 방향의 외침을 보고 싶어 하고 듣고 싶어 하는다는 것을 알고 있소.

 

아아들을 생각하며 그려 보내준 그림과 글 속에서는 그만이 나타낼 수 있는 천재적이고 천진난만한 독특함이 그림에 시선을 잡는다. 아이들이 물고리,게 그외 개구지게 노는 모습과 가족이 함께 어울리는 풍경,또한 자신의 현재 상태를 나타내는 그림 속에서는 숨김없이 드러나는 가난이 짖게 물들어 있지만 그 속에서도 부지런히 열정적으로 타오르는 예술혼은 그를 놓아주지 않은 듯 보인다. 그를 회상하는 글에서 보이는 인간 이중섭의 모습은 어느 누구보다 재밌고 유머있는 남자였다. 거기에 가족을 사랑하고 천재적인 소질까지 가졌으니 시대가 시기한 것일까.이 책을 읽으니 다음에 제주에 가게 된다면 다른 곳보다 '이중섭 거리'를 먼저 보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져본다. 그의 천재적인 그림보다 이 책에서는 그이 가족에 대한 사랑과 애정을 더 깊게 만나는 듯 하다. 범부로 아내를 사랑하고 가족을 사랑하였기에 그에서 발화된 그림들이 더 멋지게 탄생하지 않았을까. 찬바람이 부는 계절,옆구리가 시리다고 느끼는 사람은 마음에 드는 이에게 이 책을 선물해도 좋을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