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자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34
선자은 지음 / 자음과모음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의 책은 처음인데 첫만남이 나쁘지 않다. 이름을 기억해야 할 듯 하다. 사람의 마음 안에는 '욕망'이라는 나쁜 괴물이 하나 살고 있다. 사춘기라는 그러지 않아도 2차 성장으로 인해 한참 여러모로 힘든 시기인 소년과 소녀 그들이 자신안에 존재하는 욕망이라는 괴물과 싸우는 이야기라 그런가 술술 넘어가면서도 재밌게 읽을 수 있다. 한참 분신사마라고 해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계약과 같은 무서운 이야기들이 돌기도 했지만 알음이와 소희라는 소녀는 폐가에 가서 '계약'을 한다. 그것이 분신사마와 흡사한 행위인데 계약자와 계약을 한다는,그것이 알음이가 아닌 소희가 자신의 짝사랑과 이루어지게 해달라는 계약이었는데 계약자가 낮잠이라도 잔 것일까 계약을 한 소희가 아닌 알음이에게 나타난 것이다.어떻게 보면 엉뚱한 계약이다.

 

소희는 첫사랑과 이루어지게 해달라고 비는 사이 알음이는 자신의  친아빠의 정말 어처구니 없는 오지랖의 끝인 아빠의 아이인지 정말 위기에 처한 아이를 데려 온 것인지 모를 다룸이를 없애달라는 소원을 빈다. 다룸이가 집에 오면서 그야말로 자신은 찬밥신세가 되기도 했지만 행복했던 가정이 하루아침에 불행이 터널로 빠지고 말았다. 그동안 아빠의 오지랖을 참고 참았던 엄마도 이번 오지랖은 더이상 참아 줄수 없었는지 자신도 모르는 사이 엄마가 사라졌다. 할머니가 와서 집안일을 거들며 다룸이를 돌보지만 아빠란 존재는 정말 왜 그렇게 오지랖이 넓은 것인지 이해할 수도 이해가 가지도 않으면서 아빠로 인해 피해를 보는 가족은 보이지 않는 것인지. 온통 알음이를 궁지에 몰아 넣고 있는 사이렌,다룸이만 없어지면 만사형통이련만.

 

그런데 그 계약자가 자신에게 나타난 것이다. 계약자인지 몰랐는데 괴물과 같은 시커먼 존재가 그녀에게 나나난다. '보려는 대로 보이는 것이다. 가지고 싶은 것을 가져라. 거짓말은 나쁘지 않다. 내 것이 될 수 없다면 남의 것도 될 수 없다. 사라진 것을 찾지 마라. 혼자가 되어야 원하는 것을 얻는다. 넌 나다 나는 너다.' 라는 계약과 함께 그녀의 남자친구도 생기고 반에서 모두가 기피하듯 하는 친구가 눈에 보이기도 하고 부딪히는 경우도 생기지만 나비에게 호기심도 생긴다.그러다 소희와는 소원한 관계가 되고 만다. 신율과 자신은 그런 관계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어쩌다보니 가장 친한 친구의 남자친구를 뺏는 상황이 되고 말았다.신율의 이야기를 들어가며 그의 아픔을 나누며 자신의 현재도 들여다보게 되고 점점 발을 들여놓고 싶지 않은 세계에 발을 들여 놓으며 계약자의 정체 또한 확연해 진다.

 

계약자의 실체는 무엇일까? 계약자는 바로 자신안에 웅크리고 있는 욕망이라는 괴물이다. ''넌 나다,나는 너다'라는 말처럼 계약자의 존재는 바로 자신이었다.자신안에 있는 또 다른 자신의 모습과 마주하며 만나게 되는 많은 일들을 통해 성장통을 겪게 되는 알음이와 그리고 그의 친구들 이야기는 사춘기 때에 한번씩 가져볼 수 있는 마음을 잘 표현해 낸 듯 하다.그런가 하면 자신의 세계에 그 누구도 들여놓고 싶지 않은 것이 그시기의 소녀들의 마음이다. 자신이 차지하고 있던 집안의 위치를 다룸이라는 피 한방울 섞이지 않은 아이가 와서 모든 것을 차지하며 빼앗아가자 어린아이를 쿠션이나 베개로 질식시켜 죽여 버리고 싶은 마음까지 드는,자신을 지배해 버리는 욕망이라는 괴물 앞에서 엄마가 사라진지도 모르고 자신안에 갇히게 만든다.

 

결국 자신안에 있는 욕망이라는 실체와 싸워 이겨내면서 그동안 그리지 못하던 그림도 그리게 되고 엄마도 다시 돌아오게 하는 힘을 가지게 되기도 하지만 이성친구도 동성친구도 좀더 넓은 눈으로 바라보고 우정을 나눌 수 있는 성장을 하는 알음이가 대견하게 그려진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가족간에 대화가 부족했다. 오지랖 넓은 아빠와도 충분한 대화를 했다면 사이가 멀어지지도 않았을 터이고 엄마가 집을 나가는 일까지 발생하지 않았을터인데 이 집안은 대화가 조금 부족했다. 이 시기는 부모와 대화를 하기 보다는 친구와 더 많은 대화를 하는 시기다. 그래도 안방문을 가끔 자신있게 열고 부모와 대화를 하는 그런 알음이가 되길 바래본다.

 

그런가하면 율이네 또한 형의 죽음 이후 가족간의 대화가 단절될 듯 하다. 율과 쌍둥이 동생인 나비와의 대화도 그렇고 서로 각자가 홀러서기를 하고 있다는 부분이 참 마음이 아팠다. 그런 큰 아픔 뒤에는 가족 모두가 견디어 내야 하는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서로가 그럴수록 더 대화를 많이 나누고 가슴에 고인 것을 풀어내야 하는데 아직도 모두의 가슴에 고여 아픔으로 존재하는 것 같아 마음이 아팠다. 부모가 혹은 율과 나비만이라도 서로 남남처럼이 아니라 가족으로 얽혀 있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대화의 부족에서 오는 가족간의 비극은 정말 많다. 할머니와 알음이도 대화를 더 많이 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자신안에 있는 계약자와 싸우느라 그 누구도 보이지 않았다고 볼 수 있지만 서로 대화의 단절이 부른 아픔이 곳 곳에 있는 듯 해서 마음 아팠다.그래도 욕망이라는 실체와 당당히 부딪혀 싸웠다는 것이 대견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