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다이어트는 달라야 한다 - 굶기만 해도 살 빠지는 20대, 물만 마셔도 배 나오는 30대
박상준 지음 / 웅진리빙하우스 / 2013년 5월
평점 :
품절


다이어트,여름이라 그런가 여기저기서 다이어트에 관한 이야기가 더 많이 들리고 성공 혹은 실패했다는 일들이 결코 남일 같지 않은 것은 나 또한 다이어트를 한두번은 경험해 보았고 지금도 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나야 30대를 진작에 지났지만 그렇다고 나에게 해당사항이 없는 이야기는 아닌듯 해서 읽게 됐다. 나 또한 건강을 위해 다이어트를 하고 운동을 하고 싶다. 나이들어 살이쪘다는 것은 건강하지 못하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20대는 몸매와 남에게 보여지는 것에 더 주관을 두며 다이어트를 하지만 30대 이후로는 건강을 위해 다이어트를 한다고 본다.

 

여자들은 30대가 되면 20대에도 그렇겠지만 2세를 위한 준비시간이기도 하고 2세로 인해 몸매가 변하여 20대로 되돌려 놓는다는 것은 힘들다. 20대처럼 밥을 굶으며 살을 뺀다고 그것이 가능한 것도 아니고 밥을 굶으면 '밥심' 이 없어서인지 도통 이겨내질 못한다. 정말 뭔가 30대부터 다이어트는 달라야 한다. 몸매가 아닌 자신의 건강을 위해 시간을 투자해야만 한다. 하지만 아이들을 키우다보면 자신에게 시간을 내기란 정말 힘들다. 이 책에도 운동할 시간을 내지 못한다면 시작도 하지 말랬다고 시간을 투자도 해야하지만 20대하고는 몸이 달라져 가기에 그에 맞춘 운동및 식이요법이 중요한 듯 하다.

 

저자 본인이 30대에 20kg을 감량했기에 더 절실하게 그리고 '몸짱 의사' 라 그런가 꼼꼼하게 모든 면에서 파헤쳐가며 써서 공감하는 부분이 많았다. 먼저 30대에는 왜 살이 찌는지 '원인분석'부터 한다. 20대와는 신진대사가 달라지는 시기이고 일적인 면에서 달라진다. 살이 찔 수 있는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다. 사회적으로 일을 가지면서 집밥보다 회식위주로 가기에 더 배가 나오고 살이 찔 수 밖에 없는 문화속에 살고 있다.이래저래 스트레스로 인해 살이 찌는 30대, 해결방법은 그렇담 무엇일까? 다이어트 '목표설정'을 하라는 것이다. 목표가 없이 덤비는 이는 없을 것이다.그렇다고 누가 '레몬디톡스' '덴마트다이어트' '황제다이어트' '바나나 다이어트'로 성공했다고 그것이 내게 맞을 수는 없다.그런가하면 그런 유행하는 다이어트의 방법을 '해'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며 믿지 말라고 한다.내 몸에 맞는 다이어트법과 운동법을 찾아서 하라는 것이다. 누구의 식스팩이 보기 좋다고 닭가슴살만 먹을 수는 없는 것이다.영양면으로 따져서 왜 닭가슴살만 먹으면 안되는지 조목조목 따져 놓았다. 같은 양을 먹더라도 끼니를 나누어서 여러끼로 조금씩 먹고 운동 또한 무산소운동이 아닌 '유산소운동'을 꾸준하게 해야한다는 것,모두 알고 있지만 실천하는 것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다.

 

요즘 다이어트로 성공한 이들의 이야기속에 '간헐적 단식' 이라는 말도 나오고 누군 '1일1식' 을 했다는 이도 있지만 섭생이 다이어트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내 몸에 맞는 섭생을 해야지 남이 성공했다고 따라 한다면 절대 성공할 수 없고 요요현상으로 다시금 원상태로 다시 돌아올 수 밖에 없음을 만나기도 하지만 본인 또한 경험적으로 알고 있다. 30대 살을 빼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30대, 실현 가능한 식이요법을 시작하자.] 그렇다 정말 내게 맞는 식이요법을 찾아 실천하는 것이다. 한그릇 먹던 것은 '반'을 줄이고 '종이컵 다이어트'처럼 쉽고 간편하게 먹는 양을 잴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실천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가 하면 백미를 먹었다면 현미로 질 좋은 탄수화물이나 단백질로 먹는 것이다. '원시인 다이어트' 처럼 기본을 지키면 다이어트는 절로 된다는 이야기는 공감하지만 왜 현실에서 내겐 이루어지지 않는지. 먹는 것 앞에서 유혹에서 벗어나는 일이란 독한 사람 아니면 정말 힘든 것이다.

 

그런가하면 30대, 운동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30대에 골병 들면 남은 40년이 고생이다.' 라는 말이 와 닿는다. 운동해서 살을 뺀다고 무리하다가 관절을 다치는 경우도 있고 병원비 약값으로 더 많이 나가는 경우도 허다하게 보았다.골병들게 하는 운동이 아닌 자신에게 맞고 지방을 태우며 근육을 키우는 운동으로 친구들 또한 나이들어 가니 '근력'이 없다는 이야기를 자주한다. 지방은 풍부한데 근력이 없으니 더 피곤하고 하루종일 피곤함에 아무 일도 못한다는 이야기를 접하기도 하고 나 또한 그런 일들이 다반사였다. 자신을 위해서 운동을 하기 보다는 머리속에 들어 있지만 실천으로 옮겨지지 않는 운동을 입으로만 하는 것은 아닌가 하며서 동네 한바퀴라도 걷기를 해야겠다고 맘을 먹지만 그때 뿐이다. 두부살이 아니라 탄탄한 근육으로 만들지는 못하겠지만 성인병을 짊어지고 가지는 말아야 할 것이다. 여기저기서 하나 둘 성인병으로 인해 병원을 찾는 경우도 있고 나이가 들어가니 병원신세를 지는 경우도 있는데 30대는 2세까지 책임져야 하는 나이이므로 자신이 건강해야 2세도 건강하게 낳고 키울 수 있다. 남자도 또한 사회생활을 하며 점점 회식문화에 길들여져 성인병과 더 가까워지게 되는데 한시간 줄여 자신에게 투자를 해 운동을 한다면 이른 나이부터 혈압약을 복용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우리는 다이어트를 해서 살을 많이 뺀 사람을 보고 하는 말이 있다. '독한 것..' 맞다.독해야 살을 뺀다. 독해야 운동도 하고 자신에게 시간을 내서 투자를 한다.20대 겉모습에 길들여졌다면 30대는 내실을 위해 자기 자신 스스로 자신을 다스리고 길들여야 한다. 식이 요법도 운동도 습관화 해야 한다. 다이어트를 하기 전에 병원을 찾아 먼저 자신의 건강상태를 검사받고 자신에게 맞는 건강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시작일 것이다.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가 그럼 먼저 체크해 두어라 '살이 찌는 원인부터 찾아라. 스트레스 호르몬을 극복하라. 더 이상 유행 다이어트에 속지 마라. 천편일률적인 식단과 운동 스케줄을 거부하라. 시간 대비 최고의 효율을 내는 운동만 골라서 하라.' 30대부터는 자신의 세계를 스스로 가꾸는 나이라 스트레스도 이만저만이 아니다.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라고 했듯이 다이어트도 생각처럼 잘 되지 않는다면 즐기면서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몸부터 달라질 것이다. 아고 나도 살빼고 싶다. 아니 뒷산이라도 자주 올라 좀더 건강한 몸으로 다지고 싶다.격하게 하는 운동보다 내게 맞고 즐기면서 할 수 있는 걷기나 뒷산 산행을 자주 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