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보는 명탐정 셜록 홈스 1 - 보헤미아의 스캔들 만화로 보는 명탐정 셜록 홈스 1
머레이 쇼.엠제이 코손 엮음, 신수경 옮김, 소피 로어바흐 그림, 아서 코난 도일 / 밝은미래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명탐정 셜록 홈스>가 새롭게 만화로 나왔다. 셜록 홈스를 읽은 것은 정말 오래전,어린시절에도 물론 홈스를 만났었고 영화로 만나도 재밌어 나오는 영화마다 모두 본 듯 한데 그래도 또다시 읽고 싶다는 생각에 펭귄클래식으로 다시 읽어보기도 했던 셜록 홈스였는데 만화로 나왔다고 관심이 갔다. 책으로 읽는 것과 만화로 읽는 것은 차이가 많이 나는데 과연 글로 만나던 트릭과 복선을 어떻게 했을까 궁금해졌다. 그렇게 하여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원작을 '머레이 쇼,엄제이 코슨'이라는 사람들이 다시 각색을 하고 프랑스 화가로 디스플레이 디자인을 공부하고 일러스트로 활동을 하는 '소피 로어바흐'가 그림을 그렸다. 만화니 그림이 재밌어야 하는데 만화로 보는 셜록 홈스도 재밌게 만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홈스와 왓슨의 특징이 그림으로 잘 표현되었고 소설에서 특징이 될 수 잇는 부분들이 잘 드러나 있다.

 

 

이 책에는 세가지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먼저 <보헤미아의 스캔들> 홈스와 왓슨을 누군가 찾아왔는데 그들의 눈에 걸려든 인물은 정말 대단한 차림새의 사람, 거기에서 그가 왕이라는 것을 알아내고는 신분을 이야기 하니 그도 자신의 신분을 감추지 않고 자신의 '스캔들'이 될 지난 사랑에 대하여 풀어 놓는다. 지난 연인이었던 여인이 '사진'을 가지고 있는데 그 사진이 자신이 결혼을 하면 문제가 될 듯 하여 찾고자 하는 것. 사람들은 가장 소중하거나 중요한 것을 어떻게 보관할까? 두번이나 그 여인의 집에 도둑을 가장하여 침입하여 사진을 찾았으나 못 찾았다고 하여 홈스는 놀라운 방법으로 그 사진이 있는 방법을 찾아낼 수 있음을 장담하고는 여인의 집으로 들어가게 되고 그 사진도 보게 된다.어떤 방법을 썼을까? 이야기의 끝에는 왜 홈스가 의례인이나 혹은 사건에 대하여 가지게 된 생각들을 정리해 놓아 좀더 어린이들의 이해를 돕고자 간추려 놓았다.홈스가 사진을 보려고 사용한 방법은 집안에 화재를 가장한 '불',사람들은 위급한 상황이 닥치면 가장 중요한 것을 먼저 챙기는 법,그렇게 하여 사진이 집안에 있음을 확인하게 되고 홈스의 방법으로 일은 잘 마무리 된다.

 

 

두 번째 사건은 <애비 그레인지 저택> 에서 살인사건이 일어난다.주인이 누군가에 의해 피살된 것. 간만에 저택에 누군가 침입했다는 것인데,홈스는 저택의 여주인이며 하인들의 이야기를 간추려 보고 사건현장을 세세하게 보던 중,의심이 될 만한 것들을 찾아낸다. 그리고 저택사람들에게서 밝혀지는 '주인'의 폭력적인 성격,그렇다면 범인은 누구란 말인가. 저택사람들은 도둑이 들어왔다고 말하자만 홈스는 자신의 사건추리에서 밖에서 범인이 들어 온 것은 맞지만 그들의 이야기가 맞지 않음을 찾아내고는 사건을 해결하기 위하여 백방으로 뛰다가 드디어 살인사건이 '정당방위' 였음을 알고는 그만의 방식으로 사건을 해결한다.늘 놀라운 기지와 번득이는 추리력으로 매 사건을 해결하는 홈스의 눈에는 어느 것 하나 허투루 보이는 것이 없다.무서운 매의 눈처럼 그의 눈에 걸리면 모든 것이 증거가 되고 사건 정황에 들어맞게 추리가 되곤 하는데 만화로 읽는 것도 스피트 있고 재밌다. 간추려 있어 독자가 추리를 해야하는 중간 부분이 생략되어 있는 부분도 있지만 재밌다.

 

 

세 번째 사건은 <서섹스의 흡혈귀> 정말 흡혈귀가 있을까? 그것도 집안 마님이 자신의 아기의 목에서 피를 빨아 먹었다는 것을 믿을 수 있을까? 메이슨 부인은 로버트와 재혼을 하여 어린 아이를 하나 두고 있고 소아마비를 앓아 다리는 저는 잭이란 큰 아이가 있다.겉으로는 아무 문제 없는 집안인데 메이슨이 그녀의 아이의 목을 빨아 피를 먹고 있다는 것,홈스가 가서 그 집안을 살펴보게 되고 메이슨 부인은 그런 일이 두번이라 일어나 감금되어 하녀의 보살핌을 받고 아기 또한 돌로레스의 보살핌을 받는다. 그렇다면 그녀는 왜,모정도 없이 아기를 피를 빠는 것일까? 홈스의 추리로 인해 사건은 메이슨이 흡혈귀가 아니라는 것을 밝혀낸다.그렇다면 그녀는 왜 아기의 목에다 입을 대고 빨았을까? 독을 빨아내기 위해서.그때마다 의심을 받았다면 그녀는 범인이 아니라 다른 누군가가 범인이라는 것인데.만화로 읽는 '셜록 홈스' 재밌다.그림도 맘에 든다. 추리소설을 아이들이 어렵지 않게 대하며 재밌게 읽을 수 있고 어른이 읽어도 재밌다.그림도 나름 재밌고 이해하기 쉽다.이렇게 만화로 셜록 홈스를 만나니 읽지 않았던 내용은 다시 책으로 만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