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은 진짜 나빠! 푸른숲 새싹 도서관 8
고토 류지 지음, 고향옥 옮김, 하세가와 토모코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고토 류지의 <우리들은 1학년> 시리즈는 정말 재밌게 읽고 읽으며 한번 생각해보게 한다. 이 책 전에도 몇 권만났는데 정말 재밌다. 신과 구로사와 고지마및 그의 친구들이 함께 펼치는 좌충우돌 신입생들의 학교 적응기및 친구 사귀기등 사회생활에 적응해 나가면서 겪는 일들이 어린시절 추억및 내 아이들의 어린시절을 추억을 들추어보게 한다. 개구쟁이이며 말썽꾸러기 '구로사와' 엄마도 없이 택시를 하는 아빠와 함께 살면서 전혀 기죽지 않고 씩씩하게 친구들과 사귀어 나가는 것을 보면 참 대견하기도 하고 이쁘기도 하다.

 

이번편은 <폭력>에 대해서다.학교폭력은 저학년에서도 고학년에서도 어디에서도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이다. 폭력이 아이들을 얼마나 멍이 들게 하는지 가끔 뉴스를 통해 접하게 되는 학교폭력은 정말 가슴을 뜨끔뜨끔하게 한다. 가정폭력도 무섭지만 학교폭력 또한 아이들을 멍들게 하면서도 꿈나무들이 오랜시간동안 폭력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트라우마를 가지게 하기도 하는 듯 하다. 그렇다면 누가 누구에게 폭력을 행사한 것일까? 아버지가 아들에게 폭력이라 할 수는 없지만 그와 비슷한 행위를 할 수도 있고 고학년이 저학년 아이들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경우도 있다. 모든 폭력은 해서는 안된다.잘못이라는 것을 본인이 알아야 한다. 무심코 던진 돌에 개구리가 죽을 수도 있는 것이다.

 

오늘은 학교에 '아버지 참관 수업'이 있는 날,하지만 다른 아버지들은 모두 오셨는데 택시를 하는 구로사와의 아버지는 오시지 못했다.그래도 구로사와는 기죽지 않고 체육시간에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피구'를 하자고 난리를 피운다.하지만 구로사와의 친구 '신'은 피구에는 영 자신이 없다. 아니 공만 보면 공포가 밀려오듯 정말 싫다.그런데 구로사와의 뜻대로 '피구'를 하게 되었고 구로사와가 던진 공이 그만 구로사오의 얼굴에 맞아 정신을 잃고 말았다. 양호실에서 깨어나 아버지 등에 업혀 집에 왔지만 자신은 정말 피구가 싫다. 아빠는 공원에 나가 '피구특훈'을 해주겠다고 하지만 역시나 아빠의 특훈에도 한방에 가고 말았다. 그래서 집을 나오듯 하여 걷다 구로사와를 만나 그의 집에 가게 되고 만화책에 빠져 재밌게 읽다가 이야기를 하니 구로사와가 신비한 처방처럼 '마법카드'를 주며 그 처방법을 알려준다. 정말 마법카드에 신비한 힘이 있는 것일까?

 

아빠가 혼내려고 하면 '마법카드'를 꺼내어 들으니 아빠가 혼을 내지 않는다. 역시나 구로사와의 마법카드는 힘이 있었던 것,신이에게 자신감을 주었던 것인데 고학년에게 맞고 있는 구로사와를 발견하게 되고 신이는 마법카드를 꺼내 들고 고학년들이 잘못되었다며 대든다. 그렇다고 마법카드가 정말 힘이 있을까? 고학년에게는 말이 안될 소리다. 하지만 구로사와와 친구들은 고학년 형들의 폭력에 대비할 방법을 찾아내고 형들을 찾아가 폭력은 안된다며 함께 힘을 합쳐 이야기를 한다. 그에 형들이 잘못을 인정하고 정중히 사과를 한다. 역시나 마법카드엔 무언가 힘이 있었던 것이다. 신이가 피구는 못하지만 고학년 형들에게도 맞썰 자신감을 얻었으니 아마도 다음에는 피구에도 자신감을 갖게 되지 않을까.

 

개구쟁이 꼬마친구들이 정말 재밌게 이야기를 이어나가는가 하면 또 자신들만의 방법으로 해결책을 찾아 낸다.그렇게 점점 친구와 사귀어 나가고 학교생활에 적응해 나가고 사회의 일원으로 커나가는 모습이 대견하다. 늘 구로사와게 당하고 우는 신이지만 이젠 점점 신이도 구로사와를 닮아가는 것일까 자신만의 목소리를 찾아 가는 듯 하여 이쁘다. 소중하지 않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신이도 구로사와도 고지마도 그의 친구들도 모두 소중한 친구들이다. 자신감을 잃지 않고 개개인이 모두 씩씩하게 커나가는 모습을 계속 접할 수 있는 <우리들은 1학년> 시리즈가 되길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