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의 굿워크 전략 - 세상과 소비자의 마음을 얻고, 함께 성장하라!
필립 코틀러 외 지음, 김정혜 옮김 / 와이즈베리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지난해에는 <탐스 스토리> 때문에 '착한 기업'과 '착한 소비'에 대한 생각을 더 하게 되었던 해이다. 입소문으로 번진 '탐스' 는 그야말로 '이야기'를 판 것과 같은 효가를 내어 다른 신발을 고르기 보다는 '탐스'를 선택해서 한켤레라도 더 신발을 신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신발을 신게 만들어야할 것만 같았다. 우연한 기회에 우연한 발상을 하게 되고 그렇게 '탐스'는 많은 이들을 이야기 속에 빠지게 만들어 우리에게 착한 기업과 착한 소비에 대한 직접적인 효과를 가져다 준 것 같다.

 

우리가 알게 모르게 우리 또한 작은 '희망'을 적립하며 굿워크전략에 편승하고 있는 일들이 찾아보면 무척 많다.내가 가끔 이용하는 어느 쇼핑몰은 구매시 1%후원금이 적립되어 다른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는 곳들이 많다. 그런 곳들을 일부러 찾아 쇼핑을 하기도 하는데 우리 주변에도 눈으로 드러나는 그런 착한 기업들이 있는가 하면 드러나지 않고 오른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듯 하는 기업들도 분명 있다.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지 못한다면 기업도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 기업이 이윤만 극대화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사회 참여를 하여 성장하는 '착한 기업' 으로 거듭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착하다'는 개념은 무엇일까? '착하다'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 시민정신,기업의 사회공헌,기업의 기부,기업의 지역사회 참여, 지역사회와의 관계,지역사회 문제,지역 사회 개발,기업 책임,세계 시민정신,기업의 사회 마케팅 등이 포함된 아주 광범위한 개념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즉 CSR은 임의의 경영 프랙티스와 기업 자원의 기부로 지역사회의 복지를 증진시키겠다는 약속을 의미한다.'

 

착한 일도 하고 성과도 올릴 수 있는 6가지 사회참여 사업으로 '공익 캠페인, 공익 연계 마케팅, 기업의 사회 마케팅,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지역사회 자원봉사,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를 세분화 하여 설명하고 있다. 우리에게 많이 알려지고 많이 알고 있는 '공익 연계 마케팅' 및 그외 다른 활동들을 살펴보니 알지 못하던 부분에서도 사회 참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런 기업의 '굿워크전략'을 알고 나면 다른 제품보다 '착한 기업'을 찾아 소비를 하는 소비자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져 본다. 기업과 소비자가 별개의 문제가 아니라 이제 하나로 연결된 '상생'처럼 함께 움직여 보다 나은 사회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 시대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가져 본다.

 

'공익연계 마케팅 캠페인으로 기업이 얻는 혜택은 대부분 마케팅과 관련이 있지만 신규 고객을 유치하고, 틈새시장을 공략하며,제품 판매를 증가시키고,긍정적인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할 가능성도 포함하는데, 이 모든 것은 우연의 산물이 아니라 철저한 사전 계획에 따른 것이다.' 모든것이 마케팅 전략이라고 하더라도 소비자는 사회 참여를 할 기회가 생긴다면 다른 제품보다 이런 기업의 제품을 더 선호하게 될 것이며 위에서 언급된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 될 것이다. '탐스 슈즈'가 1+1의 개념을 나와 다른 사람,신발을 사는 사람과 신발을 신지 못하는 아이들을 묶어 놓아 탐스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 해 제품의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바뀌기도 했지만 똑같은 제품중에서는 틈새시장을 구축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착한 기업의 이미지를 위한 전략을 가지고 있는 착한 기업은 소비자가 한 번 '소비'에 대한 의미를 생각해 보게 만든다. 책에 언급한 기업들이 우리나라 기업이 아니기에 좀더 멀게 느껴지기는 하지만 늘 멀게만 있는 기업들이 아니기에 부담없이 읽을 수 있고 이 분야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에게는 좋은 책이 될 듯 하다. 굿워크전략은 기업이 오래도록 살아남기 위한 전략이기도 하지만  소비자에게는 생각할 권리를 부여하기도 하는 듯 하다. 사회에 참여도 하고 수익성도 높이며 기업의 이미지도 높이는 굿워크 전략,그 노하우가 필요하다면 이 책을 권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