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일드우드 와일드우드 연대기 1
콜린 멜로이 지음, 이은정 옮김, 카슨 엘리스 그림 / 황소자리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는 판타지문학이나 영화를 그리 좋아하지 않았는데 어느 순간부터 판타지문학도 영화도 재밌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와일드우드>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나니아 연대기>가 합쳐진 듯한 느낌이 나기도 하면서 십대들이 주인공이 되어 펼치는 모험이라 더 재밌고 그들과 함게 모험을 떠나는 듯 하다. 소설의 주인공인 프루의 커티스는 평범한 12살 소년과 소녀다.그런 소년과 소녀를 주인공으로 끌어낸 저자는 인디밴드의 가수였으며 판타지문학에 오래전부터 심취해있던 작가나 마찬가지였는데 이런 멋진 판타지소설을 탄생시켰는가 하면 삽화가인 아내가 소설 속에 삽화를 그렸으니 더 멋진 소설이 탄생한 것이다.

 

소설은 프루가 남동생이며 나이차이가 많은 '맥'을 돌보다 까마귀가 납치를 해가는 장면에서 시작이 된다. 까마귀떼들은 왜 남동생 맥을 납치해간 것일까? 그것도 '지날 수 없는 숲'이라고 하여 모두가 금방도 가기 꺼리는 숲으로 동생을 데리고 사라졌다. 혼신을 힘을 다해 따라갔지만 프루가 갈 수 있는 곳은 한계가 있고 그렇게 자포자기하여 집으로 돌아왔지만 부모님에게는 동생의 납치를 비밀에 부치고는 그 자신 숲으로 동생을 찾으러 가기 위하여 길을 떠난다. 하지만 그녀를 주시하는 눈동자가 있었고 그녀가 숲으로 가는 길에 동행을 하게 되는 같은 반 친구 '커티스' 그들은 프루의 자전거를 타고 숲으로 들어가게 된다. 지날 수 없는 숲은 정말 인간이 들어갈 수 없는 숲일까? 그곳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고 어떤 세계가 펼쳐지고 있기에 모두가 꺼리는 것일까.

 

숲에 겨우겨우 들어가게 되지만 그곳은 그들이 상상하던 그런 세계가 아닌 정말 이상 야릇한 세상이 펼쳐지고 있다. 코요테가 말을 하고 군대를 이루어 생활을 하고 동물들이 말을 하면서 인간처럼 살고 있으니 이 세상은 어떤 세상일까? 이곳에 왜 동생 맥이 붙잡혀 온 것일까? 코요테 군대에게 커티스가 붙잡혀 가고 프루는 우편차를 만나 또 다른 길을 가게 되면서 숲에 대하여 조금씩 알게 되는 그들, 커피스는 인간세상과는 자신안에 숨겨져 있던 '전략가'로서의 자신을 발견하게 되고 프루는 동생을 찾기 위하여 와일드우드 노수우드 사우스우드 아비앙 공국등 무서워하지 않고 스스로 자신이 나아갈 길을 찾아 나선다. 그곳에서 만나는 다양한 동물 식물 조류 사람등 그들은 이 '지날 수 없는 숲' 이 커다란 문제에 부딪혔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 문제에 '맥'이 있고 커티스와 프루도 빠져나올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그들과 하나가 되어 싸우게 된다.

 

인간세상이나 숲의 세상이나 홀로 살아갈 수는 없다. 동물이든 식물이든 그와 함께 하는 사람이든 모두가 어우러져야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코요테는 코요테만으로 살 수 없다. 그렇다고 산적은 또 산적만 존재한다고 살아갈 수 있을까.가장 이상적인 숲도 있지만 숲은 무언가 중대한 '혁명'이 필요하다. 사우스우드의 지도자 아내였던 알렉산드라 여왕은 와일드우드로 쫒겨가 그녀만의 세계를 구축하고 숲을 하나로 통치하려는 무시무시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거기에 맥이 필요한 것,잠자는 담쟁이덩쿨을 깨우는데는 어린 아기의 피가 필요하기도 하지만 그녀는 수년전에 프루의 부모와 계약을 맺은 것이다. 하지만 프루는 그 계약을 받아 들일 수가 없다.맥은 그녀에게는 소중한 남동생이며 부모님께는 소중한 아들이다. 그리고 숲은 담쟁이덩쿨로 덮히기 보다는 그들 나름의 가치로 지켜나가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고는 여왕과 맞써 싸우게 된다.

 

동물과 사람이 하나가 되어 말을 하고 싸우기도 하고 생존을 위해 그들은 목숨을 내 놓고 투쟁을 한다.숲의 바깥세상은 인간에 의해 파괴되고 변해가고 있지만 이 숲은 아직 인간의 손이 닿지 않는 것처럼 밀림이 보존되고 있지만 그 지역마다 나뉘어 있고 서로 다른 통치로 인해 서로 다른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숲도 변화가 필요하다. 모두가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상생의 방법이 필요한데 여왕이 맥을 이용하여 담쟁이덩쿨을 깨운다면 숲을 잃고 만다. 힘에 부치지만 함께 합심하여 여왕을 무찌르고 그들만의 방법으로 숲을 지켜내려는 의지가 인간에게 경종을 울린다. 점점 인간의 이기심으로 자연이 훼손되고 파괴되는 현재, 이대로 자연파괴를 바라보고만 있어야 하나. 숲에서 살아가는 자가 있는가 하면 바깥세상에 적응하여 인간세상에서 살아가는 사람이 있고 프루처럼 '혼혈아'가 분명 현실에서도 있다. 자연은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의 것이 아니다. 다음세대에 물려주어야할 소중한 유산인 것이다. 아마존이 무참히 무너지고 있는 현실,무한의 시간을 묵묵히 지내온 자연을 파괴하는 것은 한순간이다. 그 속에서 살아가는 생존의 소리를 들려주는 듯 하며 소년과 소녀와 함께 재밌는 모험의 세계를 여행할 수 있어 다음 이야기가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