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만장자 선생님의 부자 수업 - 통장을 스쳐가는 월급을 지켜내고 목돈으로 키우는 재테크 비법!
앤드류 할램 지음, 이광희 옮김, 전영수 감수 / 와이즈베리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삼십대에 빚 한 푼 없이 백만장자가 되었다면 여기 그런 선생님의 성공 투자법이 있다. 우리는 늘 부자를 꿈꾼다.하지만 유리보다 더 투명한 월급봉투를 받고 나면 그달 마이너스가 나지 않고 산다는 것이 천만다행처럼 여기지는 그런 세상이다.저자는 평범한 선생님이고 부모가 부자도 아니다. 하지만 부모에게서 물려 받은 금검절약및 그만의 노하우로 빚 한 푼 없이 삼십대에 백만장자가 되었다. 그만의 비법을 담은 '성공 투자법' 을 부자가 되고 싶다면 아니 부채없이 나도 플러스 인생을 만들고 싶다면 한번 읽어 본다면 내 통장 잔액을 플러스로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부'란 어느 수준까지여야 부라고 할 수 있고 만족할 수 있는 것인지. 사람이라 가지면 가질수록 더 가지고 싶은 욕망이 있고 남이 가진 것은 나도 가지고 싶은 그런 물질만능의 시대를 살고 있으니 투자보다 소비나 지출을 우선시 하고 사는게 현재인듯 하다. 하지만 우리의 소비행태 속을 가만히 들여다 보아도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이 분명히 숨어 있다. 그는 첫번째 '차'에 대하여 말한다. 차는 늘어나는 재산이 아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값어치가 떨어지는 재산이니 감가상각이 어느 정도 된 일년후의 중고차를 장만하길,그 또한 그렇게 실천하며 돈을 절약하여 다른곳에 투자를 하기도 하는 방법을 선택했다.'차를 살 때는 되팔 때 가격에 대해 생각하게' 하고 말했다. 새 차에서 대부분의 감가상각은 첫해에 발생한다. 러스는 결코 새 차를 하지 말고 다른 사람이 대부분의 감가상각을 부담했을 때만 차를 사라고 권고했다.' 남자들은 대부분 차에 욕심을 가지고 있다.우리집도 예외는 아니다 그래서 늘 이 부분에서 마찰을 빚는다.난 중고차를 사길 권하고 옆지기는 새 차에 욕심을 내지만 내가 새 차 구입비를 부동산에 투자를 하기에 차에까지 갈 여력이 없다. '자네가 정말로 부자라면 진기한 사치품에 여윳돈을 쏟아붓는다 해도 잘못이라고 할 수 없네. 그러나 자네가 부자를 꿈꾸면서 그런 식으로 구매한다면 결코 그 꿈을 이룰 수 없을 걸세.결코 말일세.'

 

부자가 되려면 우선 어떻게 해야할까? 무엇을 해야 부자가 될까? /부자가 되려면 투자하는 법을 배우기 전에 먼저 저축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쓰고 남은 돈을 저금이나 저축하려고 한다. 하지만 쓰고 남는 돈을 저축한다는 것은 잘못된 방법이다. 쓰기전에 먼저 저축을 하고 남는 돈으로 쓰는 방법을 선택해야 씀씀이를 줄일 수 있고 자신에게 맞는 지출방법을 찾을 수 있다.돈이라 있으면 있는대로 쓰게 마련이다. 난 우선 달이 틀리고 년이 틀리게 적은 돈을 나누어 적금을 여러개 들어 놓는다. 그렇게 하여 거치로 묶어 놓았다가 뭉쳐 종잣돈을 만든 후에 그것으로 부동산이나 내가 투자하고 싶은 곳에 투자를 한다. 예전에는 주식도 잠깐 해보았지만 개미들이 재미를 보거나 수익을 올렸다는 것은 들어보질 못했다. 나 또한 인생공부를 하듯 어느정도를 잃고 그 길에서 물러났다.물론 간접투자도 해 보았지만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 돈을 관리자들이 잘 운용해준다는 것은 빚 좋은 개살구다. 원금을 보전하기까지 기나긴 시간을 기다려도 원금회수도 못하고 고배를 마시고 빠져 나오는 것이 더 큰 손해를 불러 일으키지 않는 방법임을 깨닫고 그 길에서 빠져 나와 원금보전과 낮은 이율이지만 내 종잣돈을 지킬 수 있는 곳에서 통장이 불어나는 재미를 느끼며 종잣돈을 다른 곳에 굴리는 방법을 모색했다.

 

저자는 자동차 구입뿐만이 아니라 주택구입에서도 자신만의 방법으로 돈을 쓰는 법을 택하는가 하면 2장에서는 '투자에 도움이 되는 지원군들을 활용'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돈이 불어나는 법 중에 '복리'를 잘 활용할 것을 설명해 주기도 하고 주식과 채권을 어떻게 활용하여 돈을 벌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그만의 비법을 알려준다. 투자에서 조심해야 할 것은 '유혹'이다. '유혹에 빠지지 않는 법'을 8장에서 소개를 해 놓아 어리석은 투자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그렇다고 남이 한 방법이 나에게 다 맞는 것은 아니다. 다른 이가 한 방법대로 한다고 다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욕심을 부리다 한순간의 잘못으로 모두를 날리는 사람들도 주위에서 종종 보았다. 재산을 늘렸다면 그것을 지키내는 것 또한 중요할 듯 한데 부의 척도가 어디까지여야 만족을 할지 모르기에 참고를 할 정도로 읽어내렸다. 투자를 한다는 것도 아이들이 한 살이라도 어릴 때 이루어질 수 있는 일인듯 하다. 아이들이 커서 성인이 되고 나 또한 나이를 먹어 나의 노후를 걱정해야할 나이에 투자를 한다는 것은 불안과 걱정을 동반한다. 너무 부를 좇다가 인생의 여유를 즐기지 못할 수도 있으니 적절하게 만족하며 부를 축적하는 방법이 옳지 않을까.부자의 길은 멀고 먼 것이 아니라 실천하기 나름이라는 것을 한번 더 느끼고 이제는 모으기 보다는 써야하는 나이가 아닐까 생각을 해보며 힘들게 모았다면 멋지게 쓰는 방법 우리가 누릴 수 있는 사회환원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