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자리에 서게 하려면 집중력을 키워줘라 - 집중력 전문가 이명경 박사의 교육 노하우
이명경 지음 / 명진출판사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아이들이 커가면서 듣는 이야기가 의자에 오래 앉아서 잘 버티는 아이가 성공한다라는 말이 있다. 그것은 한편으로는 '집중력'이라고 볼 수도 있고 체력이라고 볼 수도 있는데 난 '집중력'이라고 본다. 집중력이 좋아지는 '두뇌에 좋은 OO'이라는 것들이 유행하기도 하고 부모들은 두뇌에 좋다거나 집중력에 좋다면 한번씩은 자식들에게 해주고 싶거나 혹은 해주었을 것이다. 최고의 자리가 아니어도 집중력이란 현대인들에게는 꼭 필요하지만 여러모로 방해를 받고 있는 것 같다. 요즘은 컴퓨터나 스마트폰등으로 인해 많은 시간을 빼앗기거나 거기에 집중은 잘하지만 다른 것에는 전혀 집중을 못하는 사람들도 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에 쏟는 시간을 집중력이라 할 수 있을까.

 

아이들이 어릴 때는 어린이 비디오나 티비프로를 틀어 놓고 집안일을 하거나 다른 일을 하기도 했다.하지만 그런 대체물들이 아이들을 버리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오랜 시간이 아닌 잠시동안이나 하루에 보는 시간을 제한하여 틀어 주고는 했다. 아이들이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보면서 집중하고 있는 시간에 엄마들은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시간에 아이들은 자신들도 모르는 세계에 빠져 들고 있다는 것을,그것이 아이들을 발목을 잡는 사례들이 많이 나와 있어 나 또한 한편으로는 뜨끔했다. 하지만 부모가 그런 아이들을 뒤돌아 볼 때는 늦었다는 것,너무 가슴 아픈 이야기들이 전례로 나오면서 어떻게 해야하나 하는 전문가의 이야기가 나와 있어 아이들이 어리다면 유용하게 볼 지침서인듯 하다.

 

에디슨이나 그외 아인슈타인등 그들이 발명왕이나 천재 소리를 듣는 것은 선척적으로 천재여서일까. 분명 그들이 선천적 천재가 아니라는 것,에디슨의 이야기 중에 그가 책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 밥 먹는 것도 잊고 있다가 달걀인줄 알고 시계를 끓는 물에 넣었다는 이야기를 읽은 것이 무척 어릴 때였고 집중력에 관한 이야기를 선생님은 더불어 이야기 한 듯 하다. 집중력을 키워 주는 것에는 다른 무엇보다 '칭찬'이라는 것이 큰 몫을 하는 것은 '칭찬은 고래도 춤 추게 한다'라는 책 제목처럼 칭찬은 아이들의 집중력을 키워 준다는 것이다. 부정적인 이야기 보다는 자신을 칭찬하는 긍정적 이야기를 듣고 자란 아이는 집중력 뿐만이 아니라 자신감 또한 뛰어날 듯 하다. 그런 이야기들이 한 꼭지가 끝나면 체크리스트와 함께 그 꼭지에 맞는 아이와 함께 하는 방법이 나와 있어 부모와 아이가 함께 보면 좋을 듯 하다.

 

아이들이 산만한 아이는 분명 부모에게도 그 문제가 있다. 아이들의 집중력을 키워 주기 위해선 아이들과 눈높이의 '대화'가 필요하며 '아이들의 마음읽기' 및 '아이들의 눈높이로 생각'해야 한단다. 아이를 키우다보면 아이의 눈높이에서 대화와 행동을 하기 보다는 부모의 감정이 앞서는 경우가 허다하다. 아이를 혼낼 때도 처음엔 아이의 잘못에 의해서 혼내다가 나중에 그것이 부모의 감정에 의한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경우도 많다. 체벌도 또한 그와 같은 경우가 있다. 사랑의 매가 아니라 감정이 실린 매가 될 때 문제가 되는 것이다. 눈 높이의 교육을 한다는 것은 정말 어렵다.그것을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보다는 아이와 함께 실천할 수 있는 방법부터 시작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며 집중력을 키우는 다섯 가지 감각이 있다 한다. 두뇌를 깨우는 다양한 자극이 있는가 하면 신체활동도 있고 집중력을 높이는 시각화 트레이닝등 체크리스트와 함께 아이와 함께 실천해 보면 아이들도 재밌게 할 수 있을듯 하다.

 

집중력을 키우는 노하우에는 음식으로만 집중력을 높이려고 할 것이 아니라 숙면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요즘 아이들은 컴에 빠지면 시간가는 줄 모르고 컴퓨터 앞에 앉아 있다가 늦게 잔다.울집 아이들도 늦잠을 자는 버릇이 있어 늘 문제가 되고 있는데 그렇게 되면 그 다음날은 오전이 그냥 지나고 만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난다면 무슨 일이건 집중력이 더 커질텐데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니 해야할 일도 다 못하는 경우도 있고 낮에도 집중력이 떨어지는 경우을 많이 봤다. 잠이 집중력에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지 그런가하면 집중력을 키우는 공부법등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은 스스로 실천할 수 있게 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바른자세에서 모든 것이 나온다. 바르지 않은 자세로 앉아 있다보면 건강까지 해칠 우려가 있고 집중력도 떨어진다. 자세부터 바르게 하고 시작하고 어린이 뿐만이 아니라 어른까지 실천서로 보아도 좋을 내용들이 담겨 있다. 집중력은 아이 뿐만이 아니라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