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열정으로 세계를 지휘하라 - 세계인의 마에스트로 정명훈이 전하는 희망의 초대장 청소년 롤모델 시리즈 (명진출판사) 14
류태형 지음 / 명진출판사 / 2012년 9월
평점 :
절판


 

한집안에서 이렇게 많은 세계적인 음악가를 배출해낸다는 것은 정말 대단한 일이다. 그것이 다른 나라도 아니고 우리나라에서라니 정말 믿지 못할 이야기지만 '정트리오'의 이야기는 언제 들어도 믿기지 않는 실제 이야기라 더욱 실감나고 자식들도 대단하지만 어머니의 가정교육이 세계 어느 명문 가정보다도 더 명문교육을 시켰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얼마전에 정트리오중에 누님들이 티비에 나오셔서 많은 이야기들을 들려 주셨다.세월이 흘렀어도 명연주솜씨와 그간의 이야기는 지난 이야기들이라 그런지 왜그리 재밌는지,시간가는 줄 모르고 보았다. 그 내용속에도 있던 '전쟁통에 피아노를 가지고 피난'을 했다는 이야기가 글 속에 나온다. 얼마나 어머니에게는 대단한 보물이었기에 다른 사람들은 사람의 목숨과 먹을 것을 챙겼겠지만 어디서나 '피아노'를 목숨처럼 아꼈던 어머니,그렇기에 오늘날의 그들이 있지 않을까.

 

 

일곱살에 피아노를 시작하여 그가 승승장구를 했다면은,대회에서 1등을 했다면 오늘날의 세계적인 마에스트로 정명훈이 있었을까? 2등이기에 남보다 더 노력을 했고 더 열심히 하여 음악을 알게 되었고 누구도 생각지 못한 선택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닐까. 그런 선택에 어머니는 반대를 하기 전에 아들의 선택을 믿고 따라주시는 한편 물심양면 아들이 그런 뜻을 존중하고 키워 주시려 했던 어머니의 뒷받침이 있기에 오늘날의 그가 있는 듯 하다. 어머니나 누나들의 영양분이 있고 그에 알맞은 자신의 노력이 가미되어 더욱 좋은 효과를 내고 있는 음악이라는 그의 능력에 멘토이며 스승이고 그를 알아주는 작곡가를 만난것은 큰 행운인듯 하다. 아무리 능력있는 친구라 해도 누군가 앞에서 끌어주지 않는다면 혼자서 길을 찾아 간다는 것은 힘들다. 그런면에서 앞서 남들보다 깨어 있고 뛰어나셨던 '어머니의 교육' 의 밑바탕과 함께 멘토의 함께 삼박자를 맞추어 누구보다 훌륭한 지휘자 정명훈을 탄생하게 한 듯 하다.

 

 

한국의 어머니들은 다른 어느나라 어머니들보다 훌륭하신 분들이 많겠지만 그의 어머니는 정말 대단하신듯 하다. 자식들의 교육을 위하여 식당일을 하며 모두를 가르치고 뒷받침 할 수 있는 능력이 되셨지만 그들의 재능을 누구보다 잘 알아챘고 그것을 끄집어 내어 키워줄 수 있는 선각자 역할도 충분히 해내셨다.오늘날 자식교육에도 무척 많은 돈이 든다고 하는데 그의 어머니 자신의 몸을 희생하면서,그리고 누구도 걷지 않은 길을 어머니 스스로 찾아 내서 하셨으니 경제적인 어려움 또한 충분히 따랐을터인데 어려움 속에서도 힘들다는 말 한마디 하지 않고 어머니의 뜻에 따라 최선의 노력을 해 주었던 그,그의 길에 늘 승승장구의 길만 있는 것은 아니었지만 묵묵히 어제보다 못하던 더 열심히 노력하는 노력의 힘이 그를 키운듯 하다.

 

 

'네가 단지 피아니스트가 되려고 한다면, 나는 너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너 역시 굳이 내게 배울 필요가 없단다. 연주 기술을 가르쳐주는 선생님은 아주 많으니까. 그러나 네가 피아니스트를 넘어 음악가가 되고자 한다면 내 제가가 되렴.'

 

'명훈아 오늘의 실수는 나중에 큰 약이 될 거야. 분명히 틀려보길 잘했다고 생각할 거야. 나중에 더 큰 무대에서 실수할 걸 막아주는 예방주사 같은 거지. 오늘 좋은 경험 했어.' ...'명훈아, 난 네가 단지 정확한 연주를 했다는 평을 받기 보다는 실수를 하더라도 청중에게 감동과 설렘을 주는 연주를 했으면 좋겠다.'

 

 

음악은 틀리지 않고 연주하는 것이 아니라 청중에게 '감동'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흔히 피아노 대회에 나가면 연주하다가 중간에서 틀리게 되면 우왕좌왕 그 곡은 그야말로 길을 잃고 헤매는 양처럼 엉망이 되고 만다. 그런 아이들은 두고두고 그 대회를 생각하게 되고 자신의 실수에서 벗어나지 못하는데 어머니의 따뜻한 가르침 덕분에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며 다시 감동의 연주를 해 내고 하나의 파도를 넘어 또 다른 음악세계를 만나는 값진 경험들이 있었기에 그 또한 다른이들이게 그 따뜻함을 전해줄 수 있는 지휘자가 된 듯 하다. 어머니에게서 받은 값진 교육도 그의 음악 세계에 큰 가르침이 되었다면 스승 '줄리니' 에게서는 '인격'과 '덕성'을 배우게 된다. '칠흑 같은 암흑에서 시작되는 거라네. 거기서 빛이 생겨나고 생명이 꿈틀대기 시작하는 거지.' '카를로 마리아 줄리니 선생님은 한 사람의 인격이 완성된 인간이었으며 고귀하고 순수한 예술가의 표상이었지.나 역시 자네들에게 그러한 스승이 되고 싶지만 모자라는 게 턱없이 많다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하여 지휘자 자리에서 물러난 줄리니,그런 스승의 인격을 본받아 그 또한 마음이 따뜻한 지휘자로 거듭나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음악으로 인해 '균형과 조화'를 이른 아름다운 인생,맛있는 인생,멋있는 인생을 이루어 낸 정명훈,음악이란 국경도 없다고 했다. 나아가 음악으로 이루는 남북의 통일및 사랑과 평화는 오래도록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피아노로 시작하여 꾼 음악에의 꿈이 모두를 조화롭고 균형있게 지휘하는 지휘자로 거듭났다. 한국인이라고 해서 어려울 것도 내가 일등이 아니라고 해서 못할 것도 없음을,자신의 끝없는 노력이 있다면 못 이룰 꿈이 없음을 느끼며 자신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옆에서 함께 하는 서포터즈의 역할도 참 중요하다는 것을 느낀다. 요즘은 베타맘이다 알파맘이라는 말이 있지만 무엇보다 자식에게 도움이 되는 알파맘이 좀더 자녀에게 도움이 되면서 아이의 안에 숨은 재능을 끄집어 내어 키워줄 수 있는 '멘토' 또한 중요함을 느껴본다. 그렇다고 위에 오른다고 자만하지 않고 스승에게서 배운 인격과 완성된 인간의 모습인 따듯함을 바탕으로 하여 더 많은 시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과 평화를 전해줄 수 있는 마에스트로가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