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코끼리는 멜론을 좋아해! 푸른숲 작은 나무 16
하이리 슈트룹 글.그림, 전은경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12년 8월
장바구니담기


북극에서도 멜론이 열리고 제비꽃이 필 수 있을까? 얼음으로 뒤덮였다고 생각하는 몹시 추운 북극,그곳에서 꽃이 피고 멜론이 열린다면 어떻게 될까. 어느 날 교수와 정원사가 사람들은 모아 놓고 서로 다른 주장을 펼쳤다. 교수는 열대과일인 멜론을 북극에서 키울 수 없다고 하고 정원사는 온도만 잘 맞추어 준다면 멜론도 키우고 제비꽃도 핀다고 했다. 과연 누구의 말이 옳을까? 정원사의 말이 맛다면 큰 상금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정원사는 제비꽃뿌리와 멜론 씨앗을 들고 북극으로 향한다. 그곳에 온실을 짓고 제비꽃과 멜론을 심는다. 그런데 어느 날 뇌조와 바다코끼리가 그만 온실을 망가뜨리고 마는데 바다코끼리는 처음 맡아 보는 제비꽃 향에 취해 온실 고치는 것도 도와주고 정원사와도 친해셔 청어와 조개도 잡아다 주고 정원 일도 도와준다. 그 덕분에 멜론이 다른 곳보다 더 크게 자랄 수 있었다.


멜론을 먹어보지 못한 바다코끼리,처음 멜론의 맛을 접해 보고는 멜론에 빠졌다. 그런데 정원사는 교수와 한 내기에서 자신이 이겼기에 당당히 제비꽃과 멜론을 들고 자신의 도시로 돌아 간 것.바다코끼리는 제비꽃향과 멜론의 맛을 잊을 수가 없어 정원사를 찾아 가고 싶다.아니 멜론이 어디에서 자라는지 그곳으로 가고 싶다. 지혜가 있는 북극여우에게 물어 보지만 여우는 꾀를 생각하여 반대로 말해 주어 바다코끼리는 북극점을 향하여 가게 되었고 그 길에서 북극곰을 만나게 되어 여우가 자신에게 거짓말을 한 것을 알게 된다. 친구들의 도움으로 바다코끼리는 북쪽이 아니라 남쪽으로 가야만 멜론이 자라는 땅을 찾게 된다는 알게 되고는 여행을 시작한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정말 엉뚱한 여행이다. 바다코끼리가 남쪽을 향하여 도시로 여행이라니.하지만 동화이기에 가능한 이야기들이 펼쳐진다. 가는 길에 고래를 만나 도움을 받기도 하고 그러다 제비꽃향과 멜론향을 맡고 배를 쫒아가 제비꽃이 아름답게 피는 땅에 도착을 한다. 하지만 정원사를 쉽게 만날 수는 없다. 우여곡절을 겪는 바다코끼리,그렇다 그는 도시가 아닌 북극에서 살았으니 도시에 대하여 알지 못한다.그가 본 것은 겨우 뇌조나 북극여우 북극곰 정도인데 여긴 차도 있고 사람도 많다. 어디로 가야할지 난감하기도 하고 모르는 사람들에게 속아 넘어가기도 쉽다.바다코끼리는 제비꽃향을 쫒아 가다가 사람들에게 잡혀 갇히게 되고 다행히 쥐를 만나 정원사를 만날 수 있는 시간이 바로 앞까지 오지만 정원사에게 향하던 쥐가 그만 유모차에 치여 죽고 만다. 죽은 쥐의 친구들이 바다코끼를 도와 정원사를 만나게 되고 정원사는 북그에서 멜론을 키운 것이 거짓말이라고 사람들이 그의 말을 믿지 않게 되었지만 바다코끼리가 나타나 그의 말이 사실임을 인정받게 되고 상금도 받게 된다. 어쩌면 바다코끼리와 정원사는 서로 도움을 주는 그런 관계로 거듭나게 되고 그들은 다시 북극으로 돌아가게 된다.


동화는 바다코끼리가 단순히 멜론을 좋아한다는데서 시작을 했지만 어찌보면 세상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는 세상,누군가의 도움을 받기도 하고 주기도 하고 그렇게 서로 어우러져 살아가는 곳이 세상인듯 하다. 그곳엔 많은 사람들이 섞여 있다. 진정한 사람도 있는가 하면 남을 속이는 거짓된 삶을 사는 살아가는 사람도 있고 남을 말을 믿지 못하는 사람도 있고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어찌보면 세상은 바다코끼리처럼 '도전'을 하고 자신 스스로 노력해야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곳인지도 모른다. 노력을 하다보면 자신의 힘보다 더한 함께 하는 사람들로부터의 도움을 받아 가며 더 큰 결실을 이루어 낼 수 있는 곳이 세상이고 인생인듯 하다. 아이들에게는 무한한 상상력과 희망을 주고 어른들이 읽어도 재밌다. 이론적으로 따지며 일어날 수 없는 일이라고 단정하기 보다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며 세상을 바라 본다면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또 다른 세상을 만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덩치도 크고 세상과는 어울리지 않을 것만 같은 바다코끼리의 조금은 무모한 여행인듯 했는데 읽다보니 참 따듯한 동화였다. 더불어 세상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는 곳이란 것을 실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