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레이드 호텔 매스커레이드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의 모습을 백프로 모두 드러내고 사는 사람이 있을까? 인간은 어느 정도 자신을 감추는 가면 뒤에 숨어서 살고 있지 않나 싶다. 친한 친구간에도 부부 간에도 자신의 내면 깊숙한 곳에 '진실의 편린' 한조각 숨겨 놓고 사는 것이 사람인듯 하다. 그러니 동상이몽이란 말도 있는듯.히가시노 게이고가 작가 생활 25주년을 기념하여 내 놓은 신작 <매스커레이드 호텔>은 그동안 그가 써오던 소설 속의 주인공인 '가가형사'나 '갈릴레오'가 아닌 다른 인물을 등장시킨 소설이다. 형사 '닛타' 그리고 그와 짝을 이루어 어울리지 않는 명콤비를 보여주는 '노세'와  코르테시아도쿄 호텔 프런트 담당 호텔리어 '나오미' 는 닛타와 잘 어울려 어느 순간에는 러브라인도 보여주는 것은 아닌가 하고 생각을 하게 만들었는데 이 소설에는 아직인가 보다. 가가형사 시리즈중에 <잠자는 숲>에 보면 가가형사의 러브라인이 보여준다. 어찌보면 가가형사의 성장을 소설로 보여준다고 볼 수 있는데 이 소설은 '닛타'의 첫 등장이니 그의 신고식과 같은 소설이다.

 

살인사건은 대부분 인간의 내면 깊숙한 곳에 숨어 있는 욕망이나 그외 감정들이 '살인'까지 이르는데 이 소설에서는 '증오'가 어쩌면 살인의 동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히가시노 게이고가 그동안 보여준 소설의 내용과는 조금 다른,이 소설을 읽으며 왠지 난 '넬레 노이하우스의 '타우누스 시리즈'를 염두에 두고 쓴 소설처럼 그동안 히가시노가 보여준 소설들보다는 약간 스케일이 조금 커졌다고 할 수 있을까,암튼 노이하우스는 한 마을을 소설에 모두 등장시키는가 하면 평범한 주민들이 살인사건을 저지르던가 모두가 살인과 연관이 있다. 이 소설 또한 지금까지 일어난 세 건의 '살인사건'에서 알 수 없는 숫자메모가 보여지고 그 숫자를 해독하여 '연쇄살인'이라고 단정을 짓고 다음 장소로 코르테시아 호텔이라고 살인장소가 밝혀짐으로 하여 경찰들은 호텔에 호텔리어로 투입을 하게 된다.

 

호텔이란 많은 사람들이 잠시 머물렀다 떠나는 곳이다. 이곳 호텔리어들은 '전문가' 다운 직업의식을 갖고 정말 철두철미하게 자신의 일에 임하고 있는데 난데없이 경찰이 투입되니 난감해 하지만 호텔리어는 형사처럼 되어가고 형사는 전문 호텔리어처럼 되어 가면서 아직 일어나지 않은 '연쇄살인사건'을 기다리며 호텔의 전반적인 문제에 봉착하면서 서로 하나가 되어 문제를 풀어가는 이야기다. 그런면에서 '타우누스 시리즈'처럼 많은 사람들이 등장을 하는가 하면 '살인사건'이라는 하나의 문제로 연결되면서 그동안 볼 수 없었던 인간의 내면 깊숙히 숨겨져 있던 부분들을 보게 된다. 호텔리어는 호텔리어로서 가면을 써야 하고 지배인이나 윗선의 사람들은 그들나름의 가면이 필요한가 하면 손님 또한 자신의 진짜 모습으로 호텔에 들어오는 것이 아니다. 자신을 대부분 감추고 오던가 '호텔'이란 곳이니 상상도 못한 일들이 많이 일어난다. 닛타에게 처음엔 낯설던 일들이 호텔리어인 나오미의 곁에서 점점 전문 호텔리어가 되어가는 형사 닛타,그런가 하면 나오미는 형사 닛타의 일에 깊숙히 빠져들며 그동안 호텔리어로서 보지 못했던 손님들의 모습을 형사의 눈을 통해 보게 된다.'근묵자흑'이라고 하던가 검은색을 가까이 하면 검게 물든다 하더니 이 사람들 자신의 영역을 넘어 타인의 영역을 침범하며 살인사건에 근접해간다.

 

어울리지 않을 것 같던 닛타가 점점 호텔리어가 되어가고 형사의 감각으로 손님을 의심의 눈초리로 바라보다가 나오미가 잡아내지 못하는 부분까지 잡아내는 닛타,그렇다고 모든 일들이 닛타가 옳은 것은 아니지만 호텔리어와 형사가 좌충우돌 하는 가운데 점점 서로를 믿게 되고 닛타의 번득이는 재치로 사건의 실마리를 하나 하나 풀어가지만 자신들이 호텔에 있다고 '살인사건'에서 열외를 시킨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가지면서도 자신이 해야할 일을 제대로 이루어 내면서도 남들이 보면 정말 호텔리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점점 익숙해져가는 호텔일,정말 네번째 살인사건이 발생을 할 것인가.아님 이 모든 사건들이 정말 연쇄살인사건일까? 그런 가운데 이상한 손님들도 들어오게 되고 결혼식을 앞둔 신부가 스토커를 당한다며 결혼식은 절통같은 경비태세 속에서 치뤄지게 되는데 살인사건은 엉뚱한 곳에서 발생을 한다. 아니 살인미수로 그쳤지만 믿었던 사람이 살인시건을 저지르게 되고 범인이 오랜동안 감추고 온 '증오'는 누구의 잘못으로 커지게 된 것인지.

 

'호텔에 찾아오는 사람들은 손님이라는 가면을 쓰고 있다.그걸 절대로 잊어서는 안된다.....호텔리어는 손님의 맨얼굴이 훤히 보여도 그 가면을 존중해드려야 해요.결코 그걸 벗기려고 해서는 안 되죠. 어떤 의미에서 손님들은 가면무도회를 즐기기 위해 호텔을 찾으시는 거니까요.'

 

요즘 '살인사건' 이 너무 난무하고 있다. 묻지마 살인도 있지만 대부분 가까운 사람을 해하는 사건들이라 더욱 가슴 아프다. 이 소설에서는 '살인사건'을 주로 다르기 보다는 어쩌면 '호텔리어' 로의 생활로 인간의 내면을 볼 수 있는 면들이 더 많이 그려지지 않았을까? 히가시노의 다른 소설들은 추리소설의 고전이라 할 수 있는 '밀실트릭'이나 그외 트릭들이 쓰이기도 하고 그런가하면 그의 전공과 관계되는 소설들이 많이 나오기도 했고 이공계이면서 만능스포츠맨이라 그런가 <백은의 잭>과 같은 작품에서는 스포츠와 결합된 추리소설도 많이 등장을 했다. 이 소설은 '호텔리어'라는 전문서비스업이 등장을 하면서 호텔에서 장기투숙을 하면서 작품의 리얼리티를 더욱 살려낸 듯 하다. 이 작품에서 처음 등장한 '닛타 고스케'와 환상 짝꿍인 '노세'가 언제까지 작품으로 이어질지 앞으로의 작품에서 닛타의 형사로서의 성장을 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과 함께 살인사건이 호숫가 별장이라는 특정된 장소라던가 외따로 떨어져 있는 장소가 아닌 사람이 부대끼는,많은 사람들이 함께 하는 장소로 깊게 파고 들면서 우리 일상속에 숨어 있는 살인요소가 될 수 있는 인간 내면의 '진실'들이 가면속에 가려져 있는 현실을 좀더 세세하게 그려내면서 그의 진화하는 추리소설을 만나길 바래본다.

 

인간군상의 가면무도회장과 같은 호텔, 그곳에 찾아 오는 손님들이나 호텔리어나 모두가 '가면'을 쓰고 있지만 그 속에는 '거짓과 진실'이 함께 공존하고 있다. 잠시 스쳐가는 사람들 속에도 인생이 모두 녹아나 있다. 삶의 희로애락과 감추어 두었던 동전의 뒷면과 같은 사람들의 검은 마음 또한 이곳에서 잘 드러나기도 하는가 하면 그 모든것을 알면서도 덮어 두어야 하는 호텔리어로서의 삶은 결코 만만하지 않다. 방이 맘에 들지 않다고 트집을 잡는가 하면 다음번 행동을 위한 복선의 행동을 하는 사람들도 있고 그들의 서비스정신을 이용하여 돈을 뜯어내는 사람들도 있다. 다양한 인간군상들이 밀물처럼 밀려왔다 썰물처럼 다시 빠져 나가고 다시 밀려오는 곳,화려한 그 뒷면에 감추어진 '어두운 면'을 프런트 직원이 되어 다양하게 체험해 보는 형사 닛타,그런가 하면 자신의 수훈도 못 챙기면서 호텔리어도 아닌 형사도 아닌 어정쩡한 위치에서도 자신의 촉을 잃지 않고 유감없이 발휘하여 범인을 잡아내는 날렵하고 날카로운 형사로의 '끼'를 갖춘 닛타의 호텔리어로의 삶도 괜찮은 듯 하다. 그런가하면 자신의 증오를 키워 살인자가 된 '나카쿠라 마키'를 통해 증오가 얼마나 무서운 것인가를 보게 된다. 사실대로 그녀가 나섰다면 증오의 싹이 자라날 수 있었을까? 사는게 별거 아닌 듯 하면서도 추리소설을 보면 사소한 불씨가 살인으로 이어지는 것을 보면 적을 만들지 말고 살아야 함을 깨닫게 된다. 암튼 앞으로의 소설에서도 닛타와 노세의 환상궁합을 만나게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