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스 스토리 - 착한 아이디어가 이루어낸 특별한 성공 이야기
블레이크 마이코스키 지음, 노진선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마트에 가면 원 플러스 원 제품을 많이 만날 수 있다. 처음에는 반감을 가지고 잘 구매하지 않았지만 지금은 오히려 그런 제품을 더 찾기도 하고 그런 제품들이 갈수록 늘어난다는 것이다. 똑같은 제품을 놓고 볼 때 가격이나 그외 양적인 문제를 놓고 비교해 보면 '원 플러스 원' 이 이익이라는 생각에서 구매를 하다보면 구매가 더 늘어나기도 하고 충동구매를 하기도 한다. 신발에서도 원 플러스 원이 적용되었다,그것이 다른 원 플러스 원이 아닌 하는 내가 다른 하나는 신발을 가지지 못하여 신지 못한 아이들에게 '기부'로 준다면 어떻할까? 스토리가 있는 '탐스' 이야기, 그의 사업 발상은 정말 기발하다.

 

'탐스(TOMS)!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신발(Shoes for a Better Tommorrow) 이라는 문구를 계속 이리저리 굴리던 참이었는데,이것은 '내일의 신발(Tommorrow's Shoes)이 되었고,다시 탐스(TOMS)가 되었다' '내일의 신발' 신발을 나누어 주는 사람인 블레이크가 아르헨티나로 여행을 가서 직접 마주한 현지의 사정과 '알파르가타' 를 보고는 좀더 미국적으로 약간 변형을 시켜 만든 신발이 탐스란다. 신발을 신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아 자원봉사단체에서 기부금에 의존하여 아이들에게 신발을 나누어 주지만 그것은 한계가 있는 것,알파르가타는 현지의 신발로 가볍고 착용감도 좋고 비를 맞아도 금방 마르는 장점을 가지고 있었던 것, 그것으로 약간의 첨가를 하여 모두가 신을 수 있는 신발을 만들고 그리고 아이들에게도 신발을 나누어 줄 수 있다면. 정말 기발한 아이디어이며 '스토리' 가 있는 신발이라 그는 몇 켤레 만들어 안되면 그냥 지인들에게 나누어 주려고 했던 것이 '탐스 이야기'가 매체를 타면서 급속히 번져 나가고 자신들의 아파트에서 시작하여 차고 그리고 점점 사업을 늘려 나간 이야기며 처음으로 아이들에게 나누어 줄 '탐스'를 들고 아르헨티나를 찾던 일들이 펼쳐진다.

 

요즘은 기부라는 것이 정말 많은 곳에서 이루어진다. 적게는 아주 작은 포인트에서 학용품 또는 착한 소비를 통하여서도 아니면 재능기부를 한다던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활동들도 다양하다. 하지만 사업적인 측면에서 자신들이 이익도 챙기고 기부도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아이템이란 현대의 사업아이템으로 참 참신하면서도 스토리가 있어 모두에게 적용이 빨랐던 듯 싶다.거기에 SNS의 발달도 한 몫을 하지 않았을까. 참신한 사업 아이템만 있다면 그리고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들만 있다면 많은 돈을 투자하기 보다는 적은 돈으로 시작하고 거대한 사무실보다는 차고나 그외 공간에서도 얼마든지 창업을 할 수 있고 성공할 수 있다는 것.

 

탐스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너무도 많이 가지고 있는 듯 하다. 우선 그는 사업가 기질이 있다.청년 사업가로 가족의 영향도 받고 가족의 도움도 받고 유능한 인재를 뽑아 쓸 수 있는 안목도 가지고 있으며 현재 시장을 읽을 수 있는 눈도 가지고 있다. 거기에 자신이 좋아하고 늘 하고 싶던 '기부'도 하고 돈도 벌 수 있으니 그야말로 사업은 승승장구, 아르헨티나 아이들은 물론 남미 그리고 아프리카 아이들에게도 탐스를 신길 수 있다니 얼마나 좋을까. 사업에도 광고에도 요즘은 '이야기'가 중요한 듯 하다.광고도 보면 '스토리'를 가지고 시리즈물로 하여 대박을 터뜨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그런가 하면 사업에도 이야기가 있다면 사람들의 관심은 그리로 더 쏠린다. 그 이야기가 다른 것이 아니라 '기부'라니 모두가 공감할 만한 '커뮤니케이션'을 가지고 있고 편하게 모두 신을 수 있다니 누가 생각아니 할 수 있었을까.

 

그렇다고 사업에 '아이디어' 만 가지고 뛰어 들어도 안된다는 것을 그는 세세하게 이야기를 한다. 아무리 아이템이 좋고 자본이 풍부하다고 그것이 시장에서 먹혀드는 것은 절대 아니다. '평생 돈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면, 무엇을 하면서 살겠는가?. 어떤 종류의 일을 하고 싶은가?. 어떤 대의를 위해 살고 싶은가?' 평생 돈 걱정이 없다면 어떤 삶을 살까? 평생 돈 걱정이 없는 사람도 분명히 있겠지만 그렇다면 인생이 재미없을 듯 하지만 그렇다면 그런대로 하고자 하는 일이 생길 듯 하다.그렇다면 '기부'를 생각할까 기부가 아니 다른 것을 꿈꿀까. 청년 사업가라 그런가 그의 사업 이야기를 읽어나가다보니 정말 개방적이면서도 의욕적이고 열정적이다. 사무실이 없어도 직원들이 월급을 받지 못해도 걱정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능력'을 맘껏 발휘하고 돈을 받지 못하면 못하는대로 즐길 줄 아는 진정한 사람들, 우리라면 월급도 못받고 일하라고 하면 어떨까? 그 사업장에 남아 있을 사람이 혹은 일하겠다고 들어오는 사람이 있을까. 우리와는 조금 다른 문화적인 차이나 생각의 차이가 있기도 하고 자신의 이익보다는 남을 생각하는 기부문화가 뿌리를 내리고 있는 미국인적인 사업아이템이 그야말로 세계인들의 맘을 흔들어 놓은 듯 하다.

 

'생각을 바꾸면,당신의 생각이 바뀐다.'

'대다수의 인생 실패자들은 성공을 목전에 두고 포기한 사람들이다.'

'성공은 열정을 오롯이 간직한 채 하나의 실패에서 또 다른 실패로,넘어갈 수 있는 능력이다.'

'두려움을 정면으로 대면할 때마다 당신은 힘과 용기,자신감을 얻게 된다. 스스로에게 '난 이 두려움을 이겨냈어.그러니까 또 다른 두려움이 와도 이겨낼 수 있어'라고 말할 수 있다......당신은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일을 해야만 한다.' 그가 늘 함께 하는 인용문들을 나열해 놓은 것인데 읽으면서 늘 힘이 날 듯 하다.사업을 하다보면 '두려움' 이라는 큰 난관에 늘 부딪히게 될 터인데 그 두려움을 극복하는 길은 이 사업을 하면서 장점,단점을 제대로 파악하고 물러서지 않고 부딪히는 것.어머니가 책을 낸 이야기도 실려 있지만 그의 기질은 두려움을 극복하고 대박을 터뜨린 어머니에게서도 이어지지 않나싶다. 어떻게 생각하면 별거 아닌 신발이고 남의 릴로 생각할 수 있는 것에서 시작한 아이디어가 나도 웃고 남도 함께 웃을 수 있는 따듯한 사업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알파르가타'가 세계인을 맘을 잡고 흔들지 누가 알았을까? 알파르가타는 아르헨티나에서 백년도 더 전에 만들어진 신발이라고 한다.캔버스 천이 발 둘레를 감싸고,거기에 밑창이 부착되어 있다.신고 벗기에도 편하고 빨리 마른다. 그 신발이 현재 21세기에서 '탐스'로 다시 태어난 것이다.그것도 이야기가 있고 모두에게 따듯함을 전해줄 수 있는 신발로 말이다. 지금 우리가 지나치고 있는 가운데도 탐스가 될 수 있는 소재가 분명 존재하고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