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의 아들 블루픽션 (비룡소 청소년 문학선) 63
최상희 지음 / 비룡소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추리소설을 왜 좋아할까? 나도 무척이나 추리소설을 좋아한다.그중에 '애거서 크리스티'전집은 한 권 한 권 구매를 하다보니 서른다섯권정도 모였고 그외 히가시노 게이고나 셜록 홈즈및 다른 추리소설들도 꽤 많은 편이고 조금 읽었다고 할 수 있어 소설을 읽는 것이 더욱 재밌었다.지금 이 세상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 것일까? 왜 아이들이 자살을 해야하고 왕따와 학교 폭력에 시달려야 할까? 정말 문제다. 나 또한 사춘기의 아이들이 있지만 한마디로 무섭다. 아이들에게 무슨 말을 해야할지 모를 때가 있다. 요즘 아이들은 남이 하는 것은 모두 따라해야 하고 남이 가진 것은 나도 가져야 한다.그것으로 자신의 '존재감'이 드러나는 줄 안다. 남과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남과 똑같아 지려고 한다. 대량생산의 사회가 아이들을 그렇게 만들었고 획일적으로 승자만 추켜세우는 교육제도가 아이들 또한 그렇게 내몰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 자신의 존재성을 좀더 찾아야 하는데 외모성형에 이어 내면까지 성형화되는 듯 하다.

 

'힘들어' 라고 하는 아이들에게 뭐라 해야할까 막막할 때가 있다.나 또한 딸들에게 이런 문자를 받거나 이런 말을 들을 때 정말 막막핟. 다시 뛰고 있는 딸은 친구들이 '힘내'라고 말하거나 문자를 보내줄 때가 가장 짜증이나고 힘들다고 한다. 나 또한 그런 말을 스스럼없이 쓰고 있었는데 딸의 그런 말을 듣고나서부터는 그 말을 쓰지 않게 되었다. '열심히 뛰어보자' 뛰고 있는 아이에게 또 그런 말을 해서 상처를 받을까봐 노심초사,토닥토닥 따듯한 한마디로 건넨 말이 충격을 줄 수 있음을 늘 한번더 되새김질을 하게 만든다. 요즘 아이들은 성적에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승자'만 대접받기에 서로간의 '교감' 이 부족하다. 좀더 나누고 서로의 마음을 헤아리고 보듬어주고 그런 시간에 친구지만 적인 관계,적을 밟고 자신이 올라서야만 하기에 틈새를 노린다. 친구를 사귄다는 것도 낯설고 친구라는 관계가 오래 지속된다는 것도 왠지 거래처럼 여겨지는 경우도 있다.

 

교감이 없는 아이들 사이에서 누군가 내가 갖지 못한 것을 가졌다.그것도 남보다 부유하고 언니는 공부도 잘하고 특목고에 일류대를 들어간 엘리트라면 그 밑에 동생은 어떠할까? 그런 동생이 세계에서 '10개' 뿐인 '온리럭키'라는 행운의 열쇠를 손에 쥐게 되었다면 그것은 행운일까 불행일까? 행운의 열쇠를 우연하게 손에 쥔 오유리라는 여중생은 그것을 손에 쥔 순간부터 불행이 시작된다.그리고 그 불행은 그녀의 목숨까지 빼앗아 가게 만든다.자살일까 타살일까? 처음엔 집나간 고양이를 찾아 달라고 온 유리의 언니,하지만 다음엔 동생의 행운의 열쇠를 찾아 달라고 고명달 명탐정 사무소에 찾아 왔다. 나 고기왕은 집안 경제를 아빠를 대신하여 아프리카로 떠난 엄마도 없이 경제에 무딘 아빠와 함께 살면서 명탐정의 아들로 탐정일도 해야하고 주부로 아빠의 밥도 챙겨야 한다. 나에겐 바보같지만 단짝인 친구 몽키가 있다. 그래도 그는 친구다. 친구란 어떤 의미일까.인생에 정말 단 한명의 친구만 있어도 성공한 삶이라고 하는데 유리에겐 왜 친구가 없고 왕따가 되어 자살에 이르게 된 것일까.그것이 비단 '행운의 열쇠' 때문이었을까.

 

소설 속에는 유리의 죽음을 파헤치며 그에 얽힌 왕따에 대한 이야기가 있는가 하면 빵 셔틀을 시키는 남학생들만의 계급화된 학교의 일상을 보여주기도 하며 고기왕 또한 초등학교 때 친구의 시험부정을 목격 하면서 그로 인해 친구들에게 왕따가 되었지만 그래도 잘 적응하듯 살아가고 있고 사회부적응자처럼 회사 한번 안다니고 여러 적업을 전전하다 전셋집에 비디오점까지 말아먹고 이젠 아무도 거들떠보지도 않는 탐정사무소를 차린 경제관념 제로인 아빠와 살고 있는 명탐정네의 삶이 씨실과 날실처럼 엉키고 엉켜있지만 명탐정 고명달이 좋아하는 추리소설처럼 답이 있다는 것,추리소설은 왜 좋아할까? 나를 대신한 멋진 탐정이나 누군가가 대신 명쾌하게 살인사건에 대한 범인도 잡고 트릭을 헤치고 들어가 답을 찾는다. 1+1은 2라는 것처럼 트릭과 반전이 있지만 꼭 범인이 존재하고 그를 잡아내는 탐정, 그 탐정들은 살인사건 속에 숨은 '인간의 내면'을 파고 들어간다. 들어가면 들어갈수록 점점 알 수 없는 '인간의 내면' 몇 개의 얼굴이 숨겨져 있는 것인지.추리소설을 읽다보면 정말 죄가 미운 것이지 사람이 미운것이 아니라는,다 이유가 있는 죽음과 살인을 만나게 된다. 그렇다면 인간 삶에도 답이 있을 것이다. 어느 죽음이든 삶이든 답이 없는 삶과 죽음은 없다. 그 답을 찾아 명탐정을 자처하고 나선 고명달과 어쩔 수 없이 명탐정의 아들이 된 고기왕이 아빠 명탐정보다 더 뛰어난 추리력으로 '오유리자살사건' 아니 '행운의 열쇠'를 찾는 사건에 답을 제시한다.

 

우리는 누구나 '행운'을 늘 바라고 원한다.하지만 무수히 많은 행복속에 단하나의 '행운' 이 숨어 있다는 것을 우린 늘 잊고 산다.네잎 클로버와 세잎클로버의 이야기가 그래서 늘 내 머리를 친다. 자신이 현재 행복하지만 행복을 우린 보지 못하고 느끼지 못한다. 행운을 바라고 있기 때문에.그런데 그 행운을 모두 가졌다고 생각하는 유리가 가졌으니 아이들의 질투가 오죽했을까.더이상 그것은 행운이 아닌 '더이상 물러설 수 없는 벽'과 같은 마지막 이었던 것이다. 어떻게 교감을 나누려고 해도 모두 그녀를 '거짓'으로 대하는 세상에서 그녀가 택할 수 있었던 것은 '죽음' 이었고 그녀의 죽음에 관련이 있던 없던 모두가 그녀의 죽음을 그저 지켜 보고만 있던 '방관자'였던 것이다. 막을 수도 있었지만 바라보고만 있었기에 그녀의 삶은 깨진 행운의 열쇠와 같았던 것,그 모든 것을 한편으로는 유쾌하게 현재의 자신을 받아 들이면서 문제를 풀어 나가는 고기왕,엄마도 없는 사춘기의 힘든 시간에 타인의 죽음을 면하게 되면서 한 뼘 성장하는 명탐정의 아들, '나는 밥을 한입에 욱여넣고 아빠 뒤를 쫒아 달렸다.아, 밥 먹다가 이게 무슨 짓이냐고.그런데 입이 벌어진다. 혹시 웃는 건가.그나저나 내가 왜 뛰어야 하냐고?' 삶은 그렇게 달련되는 것이다.무쇠가 수도 없이 많이 담금질을 하여 단단해지듯이 그렇게 삶의 파고를 한단계 넘어서면서 담금질이 되는 것이다.

 

토닥토닥 모든 아이들의 등을 두드려주고 싶은 소설이다.아니 정말 그렇게 하여 아이들이 기운을 내고 마음을 추스르고 일어나 다시 뛸 수 있다면 그렇게 해주고 싶다.난 아이들의 엉덩이를 잘 두드려준다. '기운내'하면서.그리고 가슴으로 안아준다. 내 따듯한 체온을 나누어 주어서 좀더 따듯한 세상을 품을 수 있다면 다 주고 싶다. 어디에 기댈 곳이 없는 아이들,내 어깨에 기대렴 어깨를 빌려 줄게. 잠시 그렇게 쉬면서 네 자신을 바라보고 다시 일어나렴 하고 말해주고 싶다. 유리의 집안을 살짝 들여다보면 가족 역시나 '교감' 없다. 서로 살기 바빠 각자의 영역에서 허덕이고 있는 가족들,하지만 명탐정내 집은 항상 부딪히고 우왕좌왕 좌충우돌 하면서 아빠와 아들이 혹은 아빠와 엄마가 부딪혀가며 인간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때문에 경제관념 제로이지만 비가 줄줄 세는 집에서도 그들이 가족으로 흐트러지지 않고 뭉쳐 있을 수 있는 것이다. 서로간에 교감이 있기에. 아들에게 반찬투정하는 아빠,사춘기 아들보다 더 챙겨 먹는 아빠,그런 아빠를 주부처럼 챙겨주는 아들의 투덕거림이 즐거운 비명처럼 소설을 재밌게 읽어나갈 수 있는 밑바탕이 되게 한다. 내 주위 내 아이를 한번 더 돌아보고 아이들을 토닥여주게 만든다. '다시 뛰어보자.인생은 어딘가에 길이 있어,지금 포기하게엔 너무 이르다'라고 누군가 속삭이는 듯 하다. 지금 힘든 친구들,모두 카페 크리스마스 푸딩의 모험으로 모여라.

 

*오타수정

48p 내 말에 윤희 누나가 고개를 끄덕였다 - 내 말에 윤희 누나가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