첩자가 된 아이 푸른숲 역사 동화 3
김남중 지음, 김주경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2년 1월
장바구니담기


푸른숲주니어의 역사동화로는 <서찰을 전하는 아이>와 <옹주의 결혼식> 그리고 <속 좁은 아빠>의 작가 김남중의 <첩자가 된 아이> 가 나왔다. 역사를 그냥 읽기 보다는 승자의 눈과 역사에 기록된 것을 그냥 주입식으로 받아 들이기 보다는 아이의 눈으로 혹은 역사현장에 직접 아이가 중심에 서서 그 사건을 접해봄으로 해서 좀더 역사를 직접적으로 받아 들이게 하는 아주 좋은 의미로 계속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비단 어린이만을 위한 역사동화가 아니라 어른이 읽어도 정말 재밌고 유익하다. 동화가 끝나고 책의 끝에는 역사와 지식을 자세하게 다시 재정비 해 놓아서 참 좋다. 그냥 국사교과서를 읽는 것이 아니라 읽으면서 역사를 배우는 그런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첩자가 된 아이>는 삼별초항쟁을 다루고 있다.동화속 주인공인 '송진' 이라는 해남의 열세살 아이는 아버지를 따라 운주사에 천불천탑을 세우러 가던 중에 몽고군을 만나고 전쟁에 휩쓸리게 되면서 뜻 하지 않게 이중첩자가 된다. 소년은 '전쟁을 위한 첩자가 되어야 하는지 아님 평화를 위한 첩자가 되어야 하는지?' 고민을 하게 되지만 역시나 그가 원하는 것은 '평화' 그리고 운주사 가던 산길에서 만난 고려인이면서 몽골군인 홍다구에게 복수심으로 시작을 했지만 점점 전쟁에 소용돌이에 휘말려 들어가는,그러면서 승자도 아니고 지휘자도 아닌 민초들의,소년과 소녀의 눈으로 전쟁을 바라보게 한다.


삼별초의 정체는 무엇일까? <고려사>에는 삼별초를 이렇게 설명해 놓았다 한다. '나라 안에 도적 떼가 들끓자 최우가 용감한 군사를 모아 밤마다 순찰을 돌게 했다. 이들을 야별초라 했는데 도적 떼가 점점 늘어나자 야별초의 수도 많아졌다. 늘어난 야별초를 좌별초와 우별초로 나누고 몽골을 피해 도망쳐 온 사람들로 만든 신의군을 합해 삼별초라 했다.'


동화의 이야기는 강화에 살던 그의 딸 '선유'가 왕과 함께 배를 타고 진도로 피하는 이야기로 시작된다. 엄마를 잃고 엄마의 몫까지 다하며 무인인 아버지를 도우며 살림까지 하는 열세살 선유,그녀가 진도로 아버지를 따라 내려갔다가 첩자가 되어 바다를 헤엄쳐 온 송진과 만나게 된다.선유도 전쟁의 피해자이지만 송진도 전쟁의 피해자이다. 그리고 큰아버지를 따라 첫 전쟁에 나선 몽골의 소년 '테무게' 그는 말타기라면 자신있다. 그런 초원의 아들이 바다가 인접한 곳으로 오면서 수영을 못하니 수영을 배우기 위하여 그리고 첩자로 뽑은 것이 송진이다. 그렇게 두소년은 우정도 쌓지만 그들은 적과 적이다. 하지만 테무게는 송진의 사정을 알고는 그를 은근히 도와주기도 하고 함께 몽골에 가서 어머니와 살자고 하지만 송진의 선택은.


선유라는 소녀는 삼별초의 우두머리와 같은 배중손을 아버지로 두었으니 고려를 지키려하는 입장이라면 송진은 몽골군에게 아버지가 죽임을 당하였고 몽골군의 첩자로 삼별초가 진도가 내려가 다시 정비한 용장산성에 첩자로 가지만 그는 역시나 평화,고려가 이기기를 아니 전쟁이 일어나지 않고 평화적으로 끝나기를 바란다. 한편으로 테무게는 어린 나이에 전쟁터에 따라 왔지만 자신이 몽골에서는 말을 잘 타지만 전쟁은 말타기 뿐만이 아니라 부족한 것이 너무 많다고 느끼기도 하고 그 역시나 어린소년이라 그런지 가슴엔 평화와 정이 있다.


'큰 고백을 하는 사람은 작은 거짓말을 안 해.'

소년들과 소녀는 자신들이 원하지 않았지만 전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려 아버지를 잃거나 피해자로 혹은 가해자로 서로의 입장을 보게 된다. 전쟁은 피해자이건 가해자이건 전쟁 그 자체가 어쩌면 모두 피해자이다. 송진은 자신이 살 길을 택한 것이다. 전쟁의 피해자이지만 자신이 살아남을 길은,아니 아버지를 죽인 자에게 복수하는 길은 첩자가 되는 것이고 어머니가 볼모로 잡혀 있기에 혼자 빠져 나가지도 못한다. 어떻게 해서든 양쪽에 피해가 안가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하지만 이미 전쟁을 벌어졌고 쫒기던 고려왕과 삼별초는 진도라는 섬에 배수진을 쳤지만 그 역시나 수로도 밀리고 모든 면에서 몽골의 상대가 되지 못해 다시 쫒기는 상태가 되고 만다. 왕은 도망가던 길에 죽임을 당하고 백성들은 다시 도망자의 신세로 전락하거나 볼모로 잡혀 머나먼 길을 끌려가야만 하는 삶이 되었다. 그 속에 선유는 송진의 진실을 알아 차리고 그 혼자라도 이 포로의 대열에서 빠져 나가라며 소년을 부축인다. 소년은 가까스로 포로의 대열에서 벗어나 어머니의 품으로 돌아오고 먼 훗날 운주사에서 천불천탑의 불상을 조각하며 소녀를 생각한다.


강화에서 배중손은 선유와 도망을 갈 것인지 아님 삼별초를 맡아 지휘할 것인지 선유에게 선택을 하라고 묻는다. 열세 살의 나이지만 강단 있는 선유는 '사람을 살리는 일만큼 중요한 일은 없잖아요.' 하면서 아버지가 자신보다는 나라와 백성을 지키는 일을 선택하게 한다. 어린 소녀는 또한 옆집의 쌍둥이 엄마가 도망을 하던 길에 죽자 쌍둥이들을 보살피기도 하고 모든 집안일을 맡아서 하는가 하면 진도로 쫒겨가 용장산성을 정비하는 아버지를 도와 거들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선유와 갑인 송진 또한 아버지를 잃었지만 씩씩하게 어머니와 살아 남기 위하여 이중첩자가 되었지만 그의 선택이 어리석지 않았음을, 또 그렇게 행동을 한다. 그가 이중첩자가 된 것은 자신의 의지는 아니었지만 '전쟁'이라는 현실에서 어쩔 수 없이 자신이 가야할 길이었음을 그렇다고 한쪽에 취우친 행동을 하기 보다는 자신이 살고 나라가 살 길을 찾아 행동한다. 역사는 승자에 의해 기록되기 때문에 민초들은 지워지기 마련인데 그런 많은 '이름 없는 죽음' 에는 의미를 부여하고 아이들을 주인공으로 삼아 좀더 활동하는 역사,행동하는 역사,생각하는 역사로 바라보게 한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수퍼남매맘 2012-02-27 08: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서찰을 전하는 아이>읽었는데 참 좋더라구요. 이 책도 무지 궁금했는데 리뷰 잘 읽었습니다. 요즘 하는 드라마 <무신>이 떠오르네요.

서란 2012-02-27 22:44   좋아요 0 | URL
푸른숲주니어 역사동화 이 책으로 3권째인데 정말 좋아요.
물론 <서찰을 전하는 아이>도 좋고 <옹주의 결혼식>도 좋아요..추천해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