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 중 누군가 그녀를 죽였다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히가시노 게이고의 '가가형사시리즈' 인 <잠자는 숲>을 읽고는 가가형사시리즈 책을 몇 권 구매를 했다. 그중에 <둘 중에 누군가 그녀를 죽였다>먼저 읽어 보기로 하고는 잡게 된 책이다. <잠자는 숲>은 가가형사의 로맨스가 담긴 책이라 조금 색달랐다면 이 책은 좀더 가가형사의 멋지고 냉철한 활동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면 했는데 기대만큼의 활약을 못한 책이기도 하다. 어쩌면 작가는 가가형사의 활약보다는 자신의 '트릭' 을 좀더 독자와 나누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생각을 해 본다.

 

교통지도계경찰 야스마사는 부모님 두분이 모두 돌아가셔서 소노코와 둘만이 남겨 지게 되었다. 누구보다 누이동생인 소노코에게 남다른 정을 가지고 있지만 생각만큼 둘의 사이가 좋은 것은 아니다. 아니 사는 곳이 달라서 마음만 각별하다고 해야 할까, 그런데 그녀에게서 뜻하지 않은 전화가 온 것이다. '내일 나고야에 내려가도 될까?... 사실은 믿었던 사람에게 배신을 당했어...내가 죽으면...아마 가장 좋을 거 같아.' 다른 때하고는 느낌이 정말 다른 싸한 누이동생의 전화에 야스마사는 일을 마치고 그녀에게 전화를 해 보았지만 대답이 없다. 그렇게 계속 전화를 해도 받지 않아 그는 그녀를 만나러 간다. 하지만 그녀가 사는 집문은 굳게 닫혀 있고 전화도 받지 않고 뭔가 느낌이 좋지 않다. 자신의 키로 현관문을 열고 들어간 그는 그가 그동안 많이 받아온 현장에서의 느낌을 받았다. 그런데 정말 누이동생은 그녀의 침대 위에서 잠자는 듯 죽어 있다.그것도 '자살' 인 듯 오래전 그녀가 고등학교 대 친구가 자살을 한 방식으로 말이다.

 

경찰의 감각으로 사건현장보전도 하면서 그는 자신이 할 수 있는 방법을 취하며 범인을 찾아낼 '증거'를 찾아 낸다. 아니 그는 소노코가 자살이 아닌 타살,그러니까 자신은 살인사건과 마주한 것이다. 그것이 누이동생이라는 것만 뺀다면 말이다. 사건현장의 증거사진도 찍어 두고 하나하나 주도면밀하게 사건을 파헤쳐 보려고 하지만 그동안 그녀에게서는 자살할만한 어떤 '느낌' 도 받지 못했다. 이유가 무엇일까? 그녀가 왜 죽어야만 했을까? 자신이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는 증거를 획득한 후에 경찰을 부른 야스마사, 그는 정말 누이의 죽음이 원인을 알 수가 없다. 분명 남자관계가 있을 것이라 촉각을 곤두세우는 그의 손에 들려쥐게 된 두개의 전화번화를 추적해 나가는 그앞에 가가형사가 등장해 주신다. 하지만 가가형사를 믿지 못하는 야스마사는 그와는 다른 방향에서 범인을 향하여 한 발 한 발 좁혀 나간다.

 

자살일까 타살일까.

소노코의 죽음은 삶을 비관한 '자살' 일까? 하지만 자살에 대한 유서도 없지만 딱히 '자살이유'로 들 수 있는 것들이 없다. 그렇다면 자살을 빙자한 '타살'일까? 정말 알수가 없다. 왜 그것도 오래전 고등학교 친구가 자살한 방식 그대로 죽어 있는 것일까? 그렇다면 친구관계도 좁은 그녀가 그 이야기를 했을,아니 그 자살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이 관여했을 것이다. 누굴까? 그렇게 좁혀 가며 드러나는 진실, 역시나 애정관계가 아니 치정에 얽힌 사건이라 봐야한다는 것일까. 그녀와 유일한 친구라 할 수 있는 가요코 그리고 한남자 '준이치' 삼각관계가 빚은 정말 어처구니 없는 살인사건일까. 그렇다면 둘 중에 누가 소노코를 죽였다는 말인가? 준이치일까 가요코일까?

 

알리바이트릭을 밝혀라.

거리에서 그림을 팔던 인물인 준이치,하지만 그는 생각보다 대단한 인물이라 할 수 있다.그 배경에 끌렸던 가요코, 그 둘의 배신으로 방황하고 삶을 비관해야 했던 소노코가 설자리는 없었던 것일까.한때는 연인이었던 준이치와 그녀의 둘도 없는 친구인 가요코, 그 둘은 소노코에게 어떤 짓을 한것일까. 아니 그들의 '거짓과 진실' 은 무엇일까? 게이고는 이 책에서 '알라바이트릭'이란 말을 한다. 준이치는 그야말로 '알리바이트릭'을 준비한것처럼 딱 들어맞는 '알리바이'가 있었던 것이다.그의 알라바이트릭을 밝히기 위하여 동분서주하는 야스마사, 그렇다면 우리의 가가형사는 어디서 무엇을 하고 계실까? 그는 야스마사가 누이의 죽음으로 '복수'의 칼날을 갈지 않게 한다. 소노코의 죽음으로 그가 어떤 마음일지는 알지만 그것이 똑같은 복수를 낳게 하고 싶지는 않은 것이다. 그의 활약을 어쩌면 소노코의 오빠인 야스마사가 반은 대신을 해준것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그들의 '진실과 거짓'은 무엇일까.

 

준이치와 가요코의 '진실과 거짓'을 밝혀라.

중간정도까지는 누굴까? 아니 왜 죽여야 했을까. 정말 자살일까 아님 타살일까. 자꾸 망설이게 만든다. 아니 자살이 아니라 타살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혹시나 자살로 마무리 되는 것을 아닐까 하게 만든다. 그런데 결만 부분에 이르러서는 호랑이 굴안에 둘을 잡아 넣듯 하고는 둘에게서 <진실과 거짓>을 밝혀내는 게임에 이르른다. 아니 소노코가 타살되던 그대로 그들을 몰아 넣고 '진실'을 받아 낸다. 그런 과정에서 준이치와 가요코가 범인이라는 저울질이 자꾸만 왔다갔다 하며 마지막 그순간까지도 독자의 몫으로 남겨 놓는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독자를 위한 깨알같은 재미일까? 범인은 나와 있지만 마지막 순간까지도 '누구다' 하고 지목을 하지 않으니 괜히 읽고 나도 찝찝한 감정을 감출 수 없게 하지만 정말 마지막 그 순간까지 아슬아슬 살얼판을 걷듯 '누굴까?' 로 독자가 함게 풀고 생각하게 만드는 그 기발함이 재밌다.

 

그런가 하면 게이고는 추리소설의 재미를 책 속에 살짝 써놓았다. ' 현실에서는 소설 같은 범죄 사건은 일어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살인사건은 일상다반사지만, 시각표 트릭도 없고 밀실도 없고 다잉 메시지 같은 것도 없다. 그리고 사건 현장은 무슨 외딴섬도 아니고 환상적인 별장도 아니다. 그저 생활의 구차함이 느껴지는 싸구려 아파트나 늘 다니는 길거리인 겨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면서 그는 '그 형사는 아직 젊다. 그는 인간이라는 존재를 알지 못하는 것이다. 인간은 좀 더 추하고 비겁하고, 그리고 약하다.' 인간이 얼마나 추한 존재인지,아니 살인사건의 그 밑바닥을 들여다보면 얼마나 추악한 인간의 모습을 보게 되는지 적고 있다.진실과 거짓에 둘러 싸여 자신의 '진실' 마져 외면해 버리는 사람들, 겉모습으로는 그 속마음을 모두 들여다 볼 수 없음을 어쩌면 이 살인사건을 통하여 보여준다. 이래서 추리소설은 자꾸만 빠져드나보다. 아니 좀더 가가의 멋진 모습을 고대하며 또 다음책을 읽어야할것만 같다.그 책에서는 인간의 또 어떤 얼굴을 보여줄지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