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는 숲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히가시노 게이고가 탄생시킨 '가가형사'시리즈 중에 두번째 책이란다. 첫번째 책은 <졸업>으로 그가 사랑하는 여자가 등장하는 책인데 이 책에서는 대학교때 사귀었던 그녀를 이젠 일년에 두어번 소식을 나누는 정도의 먼 사랑으로 그리고 있는 반면에 처음 만난 발레리나인 '미오'와 알듯말듯한 사랑을 하는, 그리고 위험한 로맨스가 잔잔히 깔려 있는 책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그들의 로맨스는 다음 책에서는 어떻게 발전을 했을까? 물론 좋은 쪽으로 기대를 해보기도 하고 별별 상상을 다 해보지만 다음의 이야기를 읽지 않았으니 나중에 일어난 일은 모르겠다. 암튼 이야기 전반에 가가형사의 로맨스가 깔린 로맨틱한 미스터리라고 해야하나.

 

도쿄의 유명한 '다카야나기 발레단' 사무실에서 의문의 살인사건이 발생을 했다. 한남자가 둔기로 뒷머리를 맞고 쓰러져 죽어 있고 그 옆에는 아름다운 발레리나가 의식을 잃고 쓰러져 있다. 발레리나는 사무실에 강도가 들어와 청동화병으로 그를 내리쳤다고,정당방위를 주장하는데 그 남자는 왜 사무실에 들어왔을까? 사무살엔 강도의 흔적도 없고 그 남자의 신원은 오리무중,정말 정당방위일까? 의식을 잃고 쓰러져 있던 발레리나 하루코는 정당방위가 아직 밝혀지지 않았기에 감옥에 들어가야 했다. 그렇다면 이남자는 누구이고 왜, 발레사무실에 들어왔을까?

 

가가형사는 살인사건을 조사하기 위하여 발레단 사무실에 갔다가 '미오'를 만나게 되는데 첫 눈에 반하듯 야릇한 감정을 가지게 된다. 발레리나들은 자신의 몸 만들기에 철저한 사람들, 그러면서도 외부인들과는 담을 쌓듯 자신들의 울타리안에서 철저하게 똘똘뭉쳐 생활을 한다. 과연 이곳에 왜 남자가 들어왔을까? 첫번째 살인사건이 아무런 갈피도 잡지 못하고 있는 사이 발레단의 리허설도중 연출자이며 발레단의 실세나 마찬가지인 인물이 갑자기 타살된다. 의도된 타살, 겉옷 속에 주사기를 부착하여 니코틴중독을 일으키게 만든 이는 누구일까? 정신없던 현장에서 타살이 일어났지만 누구인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첫번째 살인과 관계가 있을까, 그렇다면 연관성은. 아무리 발레단 사무실을 드나들고 발레단 사람들을 만나보아도 정확인 원인을 알 수가 없다. 아니 왜 발레단과 상관없는 미술을 하는 이가  죽고 난 후 연출자가 죽음에 이르러야 했을까.

 

이야기의 중간 부분은 조금 진부한 면도 있다. 사건이 빠르게 전개 되거나 독자가 빨리 범인을 찾을 수 있는 무언가를 보여주기 보다는 발레와 발레단 사람들의 이야기,그리고 가가의 이야기가 많이 보여져 어찌보면 미스터리라기 보다는 지난해에 본 <블랙 스완>을 보는 듯한 느낌을 가졌다. 그 영화를 보아서일까 삽입된<백조의 호수> 이야기도 그리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고 무언가 좀더 눈앞에 선하게 현장을 그려볼 수 있기도 했다. 하지만 독자들은 미스터리라고 하면 약간의 스피드를 원하기도 하는데 '로맨스 미스터리' 라 그런가 잔잔한듯 하면서도 발레인들의 각고의 노력과 몸만들기 뿐만이 아니라 한 명의 프리마돈나를 위한 그들의 피나는 서로의 끊을 수 없는 끈끈함도 느낄 수 있었다. 다른 어떤 분야보다도 '몸이 재산'인 발레하는 사람들의 피나는 다이어트, 하지만 꿈이 사라지면 다이어트 또한 할 이유가 없다. 그리고 한사람 가가형사와 러브라인을 잇고 있는 '미오' 그녀는 다이어트로 인한 '빈혈'일까 아니면 다른 이유일까?

 

미스터리에서 범인은 늘 형사나 탐정의 주변에 가까이 있다. 드라마나 영화처럼 많이 등장을 하는 인물을 주위깊게 보면 그는 꼭 무언가 숨기고 있다. 범인이 아닌듯 하지만 그의 실체가 드러나고 보면 범인이 아니라면 하는 안타까움을 갖게 하면서도 범인인 경우가 있다. 이 이야기가 그렇다. 그렇다면 첫번째 살인자 '하루코'는 정당방위일까? 그리고 두번째 타살된 연출자는 누구에 의해 어떤 이유로 살해당했을까. 그리고 또 이어지는 살인미수와 자살사건 등으로 하여 가가형사는 사건을 원점에서 다시 짚어 보다가 '아하' 하는 순간에 사건을 조합하여 퍼즐을 맞추듯 범인을 찾아낸다. 왜 그녀는 빈혈이 일어난다며 가끔씩 멈추어 섰을까. 그리고 이어지지 않을것만 같았던 살인사건들,하지만 그 속에는 감추어진 지난 조각들이 맞추어져 하나의 그림으로 이어진다.

 

잠자는 숲을 마지막 작품으로 하여 최고의 연기를 보여 준 그들, 그리고 그녀와 입맞춤으로 인하여 그의 인생이 '잠자는 숲'에서 깨어나게 된 사람,하지만 너무 가슴 아프다.이 사랑이 아프다. 위태위태하게 발끝으로 서 있던 거짓의 지난 날들이 이젠 편안하게 땅을 딛고 일어설 수 있을 것 같다. 그녀 곁엔 함께 하고픈 사람도 생겼다.살인사건과 가가형사의 로맨스가 얽혀 더욱 재밌게 읽을 수 있는 로맨스 미스터리로 '가가형사 시리즈' 인 다른 작품들을 읽어보고 싶게 만들어 몇 작품을 구매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들을 읽다보면 재밌다.다작이라 어떤 작품들은 약간은 부족한 듯 보이기도 하지만 그런대로 재밌다. 늘 새로운 이야기속에서 새로운 트릭을 구상하는 그야말로 '잠자는 숲' 에서 깨어나게 해준다.미스터리와 로맨스를 접목시키다니,가슴 아릿한 사랑에 발레와 관련된 무엇이라도 하나봐야 할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