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를 위한 인생 10강
신달자 지음 / 민음사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자가 웃으면 세상이 웃는다'
책 중간의 말이 너무 좋아 제목으로 옮겨 본다. 정말 가정에서도 여작,아니 엄마가 주부가 웃어야 그 가정이 웃을 수 있고 건강하고 행복해질 수 있다. 집의 얼굴이라 할 수 있는 여자가 찡그리거나 아프거나 하면 정말 그날 분위기란.그런 면에서 이 말이 정말 가슴에 와 닿는다. 남편에게도 아이들에게도 늘 하는 말이 '엄마를 웃게 해줘' 인데 내 맘을 옮겨 놓은 듯한 말이라 더 와 닿았나보다.

작가님의 다른 글들도 그렇지만 이번 책은 정말 나를 위한 맞춤책처럼 함께 수다를 떨고 있는 기분이 든다. 40대를 위한 책인듯 한 내용들인데 나 사십대 그것도 중간에 버티고 서 있으니 정말 나를 위한 맞춤책이며 요즘 친구들과 자주 하는 대화내용들이 이 책에 모두 담겨 있는 것 같아 읽으며 얼마나 공감이 되는지. 1장의 '열 번의 실패도 인생에선 작은 숫자다' 실패없이 얻어지는 것이 있을까? 실패는 곧 기회라는 말도 있듯이 많은 실패를 견디며 이겨냈기에 아니 다시 일어났기에 지금의 나가 있는지 모른다. 중간에 포기했더라면 지금의 삶은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실패의 연속인 인생인듯 하지만 어느 순간에는 밝은 빛이 나를 향해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그 순간부터 자신도 모르게 웃게 된다. 실패도 성공도 논할 처지는 되지 못하지만 이정도의 삶이라면 '만족'이라 하고 싶다. 성공이라는 과한 말보다 '만족' 이라는 말을 한다면 나,잘살고 있는 것일까.

'척박한 땅에서 핀 꽃이 더 향기가 짙다.'
물론 들꽃을 보아도 온실의 꽃보다 더 강하고 향기도 진하다. 꽃이야 볼품없지만 비바람을 이겨냈기에 그 강인함과 오래가는 향기란, 그래서 난 들꽃을 더 좋아한다. 어느 날 사춘기 딸이 내게 말을 한다. '엄마,난 왜 한번에 안되지.다른 사람들은 쉽게 쉽게 잘되는데..난 실패작인가봐.' 녀석 그 말을 했다가 얼마나 내게 혼났는지. '한번에 정상에 오르는 사람은 얼마나 재미 없는 인생을 사는 것인지,다음 사람에게 해줄 말이 없잖아. 하지만 너의 생각처럼 너처럼 우회도로를 거쳐서 정상을 올라간 사람은 그 길이 정상에 오르고 나면 얼마나 값진지 알거야.그리고 벌써 실패작 운운하기엔 네 삶이 너무 많이 남지 않았니. 그리고 실패라고 말할 정도로 한번 열심히 미치도록 노력해봤어.그렇게 살아봤어.' 나 또한 온실에서 크고 싶지 않고 내 딸들도 온실에서 키우고 싶지 않은데 녀석들의 요즘 모습을 보면 온실에서 키운것 같다.좀더 야생적으로 척박한 땅에서 비바람에 흔들려 봤어야 하는데 너무 어려운것을 모르게 키운듯 하여 걱정이다. 엄마는 엄마의 삶을 닮기를 원하지 않듯이 딸들 또한 그런 삶은 살고 싶지 않을 것이다. 모든 여자의 맘이 다 그러할진데 어느 삶이 정답이라고는 말할 수 없을 것이다.

'늙는 것이 아니라 성장하는 것이다.'
여고때부터 지금까지 친구로 지내는 몇 몇의 아줌마들이 주위에서 살고 있다. 가깝게 만나기도 하고 전화도 자주 하는데 그때는 성적으로 평가를 했다면 지금은 어떨까? 우리 삶에 성적이 끼어들 틈이 있을까.그런것은 모두 옛말이 되고 말았다. 소위 잘나가던 친구들도 만나보면 내가 잘 쓰는 말로 '오십보 백보' 다.더 멀리 간줄 알았는데 어찌보면 나보다 뒤쳐져서 오고 있는 친구도 있다. 내가 가지지 못하고 친구가 가지면 그것이 대단해 보이고 행복해 보이고 역지사지,바꾸어 놓고 보면 그 또한 친구는 나를 행복하게 본다. 여고때 이후로 소식을 모르다 바로 옆동네 살고 있다는 친구를 알게 되었다. 그녀 또한 멀리 간 줄 알았는데 그 긴 시간동안 그녀나름 '성장' 을 하고 있었다. 우린 몇 몇의 친구들과 수다를 떨고 소통을 하며 마음의 때를 가끔 말끔하게 씻어낼 동안 친구는 혼자 둥지를 지키고 있었나보다. 그 친구가 요즘 둥글둥글 세상을 다시 보고 있다. 세상의 온갖 맛을 다 본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며 자신의 슬픔만 아니 아픔만 제일 큰 것이라 생각하고 있던 친구가 마음을 열기 시작했다. 함께 늙어가는 것이 아니라 우린 함께 성장해 나가고 있다. 슬픔은 나누면 반이 되듯 그렇게 그녀의 긴 시간을 함께 했었더라면 하는 생각을 가져본다. 이제부터라도 자신안에 웅크리지 않고 세상으로 나온 그녀에게 응원을 해주고 싶다.

책을 읽다보면 내 나이의 맘을 아니 가려운 등을 박박 잘 긇어주는 이야기들이 많다. 12월 첫날, 내 자신에게 기억하고 싶은 책을 읽고 싶어 벼루다 펼쳐 읽게 되었는데 잘 읽은 듯 하다. 여자에게 필요한 책이 아니라 어쩌면 반대로 '남자를 위한 인생 10강' 이라 할 수도 있다. 여자의 온 몸은 아픔이고 슬픔이라는 말이 정말 공감간다. 배 아파서 아이를 나아 보았기 때문에 아픔도 더 크고 그 아픔에 대처하는 것 또한 어찌보면 남자보다는 담담하다. 하지만 우리집을 봐도 남자가 더 엄살이 심하다. 자기 몸 어디 조금만 아프면 난리가 난다. 난 늘 아프기에 담담한데 자기 건강에는 얼마나 신경을 쓰는지,그 모두가 남자와 여자의 차이일까. 남자와 여자의 차이를 따지고 들어 무엇하겠는가 그리고 여자라는 이유로 뒤쳐져 있기 보다는 '나는 아무것도 아니다를 나는 무엇이다' 로 바꾸어야 할 듯 하다. 난 그렇기 위하여 내가 선택한 것은 '책' 이다. 책을 읽다보니 모든 면에서 넓게 그리고 긍정적이며 세상을 둥글게 보게 된 듯 하다. 딸들이 '엄마는 뭐든지 너무 긍정적이라 말이 안통해.' 자신들의 아픔을 아니 맘을 터 놓으려 했는데 엄마는 자신들만 편들어 주는게 아니라 상대방의 입장에 대해서도 말해주니 싫단다. 그것은 책의 힘,긍정의 힘이라고 한다. 자신의 빛깔을 갖기 위하여 다른 취미도 좋지만 나이가 들어도 내안에 쌓을 수 있는 독서를 많은 이들에게 권한다. '이것은 제 미래니까 들고 다녀야죠.' 라는 말처럼 정말 내 미래를 위하여 책을 들고 다니며 읽다보면 여자, 그대안에 찌꺼기는 쌓이지 않으리.간만에 시원한 소나기 속을 거닌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