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사기의 수상한 중고매장
미치오 슈스케 지음, 김은모 옮김 / 북폴리오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달과 게>로 먼저 만났던 '미치오 슈스케' 그가 전작에서는 소년들의 성장통을 그렸다면 이 책에서는 무얼 담아 냈을까 무척 궁금했다. <섀도우>라는 책을 가지고 있으면서 읽어야지 한것이 지금까지 못 읽고 있는데 신간이라 더 반갑다. 이 책은 전작과는 정말 백팔십도 다른 내용의 유쾌함과 감동까지 담아 내서 더 재밌게 읽을 수 있다. 이야기는 봄,여름,가을,겨울 로 나뉘어 있으면서 미대를 졸업하고 마땅한 자리없이 있던 히구라시가 친구인 가사사기의 제안을 거절하지 못하고 부점장이 되지만 적자를 면치 못하는 그들이 하는 일은 '중고매장' 이다. 히구라시는 아직 장사속이 없는 것인지 나가면 늘 당하고 들어온다. 그를 골려 먹듯 하는 사람은 오호지 절의 땡중,그의 얼굴만 보면 그의 말을 거절할 수 없어 늘 손해를 보면서 거져줘도 가져가지 않을 물건을 받아서 실고 온다.그러니 늘 적자.

그런가 하면 가사사기는 늘 손에 '머피의 법칙' 원서를 들고 읽는 것을 즐겨한다. 왜 '머피의 법칙'이란 책일까. 그들의 인생이 아니 그의 인생이 머피의 법칙일것이란 예고일까? 그들의 중고매장엔 늘 미나미라는 여학생이 함께 한다. 그는 가사사기를 무척 믿고 따른다. 가사사기는 '천재'라고 믿는데 싫은 머피의 법칙처럼 그가 사건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멍석을 깔아 놓으면 해결은 '히구라시'가 뒤에서 슬며시 모든 일을 도맡아 해결하는데 겉으로 드러난것은 가사사기가 해결한 듯 보여지기에 미나미는 그를 천재로 믿고 있다. 그녀 또한 아픔을 간직하고 있어 가사사기의 그런 일에 삶의 흥미를 가지게 하기 위하여 히구라시는 그녀에게 자신이 해결했다고 떳떳하게 드러내지 않는다. 참 재밋는 조합이다,이 세사람.

그런가 하면 그들이 가는 곳엔 늘 사건이 일어난다. 봄 사건에는 '청동상방화사건' 이 일어난다. 갑자기 자신들의 중고매장에 '청동으로 된 새' 를 가져 온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것을 어떻게 알고 사러 오겠다는 사람이 있고 그보다 먼저 청동새가 있던 곳에 방화사건이 일어난다. 이상하게 여긴 그들은 청동상을 사간 사람을 미행하면서 사건의 냄새를 맡고는 그들 나름의 방식으로 사건을 해결한다. 그렇담 이들은 중고매장을 경영하는 사람들일까 아님 탐정일까,정말 직업이 의심스러운데 그들은 분명히 중고매장 운영자들이라는 것,그리곤 사건은 인간적인 차원에서 깔끔하고 매끄럽게 해결하고는 빠진다. 자신들이 사건을 해결했다고 답례를 원하는 것도 아니고 그저 가사사기는 '사건냄새' 만 맡으면 달려 들고 제대로 사건도 해결하지 못하면서 그래도 변죽은 잘 울린다. 그런가하며 늘 일등공신은 '히구라시' 그는 탐정 못지않은 실력을 가지고 있고 그의 전공인 미대실력을 제대로 발휘하여 사건을 매끄럽고 인간적이게 잘 처리한다. 그렇다고 '생활이 조금 나아지셨습니까?' 그렇지 않다 아침에 날달걀에 비빈밥이었다면 저녁 메뉴는 계란프라이다. 뭐가 달라졌다는 것인지.하지만 자신들의 현재의 삶을 불평하지 않는다.사건과 중고가 있다면 달려간다.

여름이야기에서도 역시나 시작은 오호지 주지에게 당하는 히구라시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헐값의 농짝을 비싸게 받아 왔다면 서궤를 또 비싸게 받아 왔다. 하지만 뭐 이것도 그가 전공을 살려 고전적이거나 새롭게 수리를 해서 팔면 제값을 받을지도 모른다.늘 희망을 버리지 않고 있는 그들에게 공방에서 전화가 온다. 정말 VIP다운 주문,이것저것 한 차 살림을 실고 공방으로 가서 보니 그곳 또한 사건의 냄새,가사사기는 체크메이트를 외치며 사건을 파고 들고 히구라시는 조용하게 뒤에서 사건을 바라보며 해결한다. 가을이야기 편을 지나 겨울 이야기에서는 늘 당하던 오호지 주지의 초대를 받아 가지만 역시나 그에게 한바탕 당하듯 하면서도 주지의 새로운 면을 보게 된다. 그러다 그들과 함께 하다 뜻하지 않은 눈이 내려 함께 하룻밤을 보내야 하는데 그 사이 절에 도둑이 들고 사건이 발생,가사사기는 신이 나서 선수를 치며 설레발을 치며 사건을 해결했다고 장장 떠들게 되지만 어느 순간 사건은 원점으로 돌아오게 되고 히구라시는 냉철하게 다시 사건을 매끄럽게 해결하고 봄편에서 놓쳤던 도둑을 겨울편에서 잡게 된다.

이 소설은 슈스케의 다른 소설들과 다른 면모를 보여준다. 유쾌하면서도 인간적인 냄새가 폴폴 풍겨남녀서 겉으로는 '중고매장'이지만 정말 그들의 직업이 수상할 정도로 그들은 중고매장보다는 '탐정놀이'에 빠지듯 사건을 만나고 사건을 파헤쳐가며 해결하려 들고 또 명쾌하게 해결한다. 머리아프게 쥐어짜는 것이 아니라 술술 그들의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실마리가 보이고 사건은 끝을 향해 달려가지만 반전이라는 것이 참 인간적이라 좋다. 중고라는 것이 인간에게서 버림받듯 퇴물치급당한 것들의 집합소이지만 어찌보면 버리진 사람에게는 그런 느낌이지만 원하는 자에게는 '새로운'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러니 그동안 닳고 닳아서 얼마나 인간적인 냄새가 베었겠는가? 물건이 인간적이니 이야기 또한 인간적이지 않다면 재미게 없겠는데 모든 이야기들이 인간적이면서도 재밌다. 늘 주지에게 당하는 히구라시도 그렇고 히구라시가 해결하기 전에 머피의 법칙처럼 변죽을 울리며 자신이 해결한 양 떠들어 대고 우쭐하는 가사사기,그런 가사사기 때문에 삶의 재미를 느끼는 미나미가 있는가하면 늘 히구라시를 골탕먹이는 못되먹은 땡중 오호지 주지인줄 알았는데 그 또한 아픔 사연을 간직하고 자신의 아이도 아니면서 아들을 입양하여 키우고 있다. 이야기의 끝처럼 '아름답다' 라고 해야할까. 모두가 인간적이라 '아름다운' 이야기들이 얼키고 설켜 있어 유쾌하게 읽어나갈 수 있는 슈스케만의 '홈즈와 왓슨' 시리즈처럼 재밌다. 이야기가 좀더 진행이 되어도 재밌겠다는 생각을 가져보지만 무엇이든 너무 길면 또 재미가 없는 것이다. 맛있다라고 느낄 때 숟가락을 놓을 줄도 알아야 하는 것처럼 어쩌면 이야기가 '봄 여름 가을 겨울' 네 편으로 나뉘어 있는 한 권의 책이라 더 재밌게 읽을 수 있지 않을까 한다.

<달과 게>에서 느꼈던 작가와는 너무도 다른 이야기라 슈스케 그의 다른 작품들을 정말 빨리 읽고 싶다는 생각을 가져보면서 앞으로 그를 더욱 기억할 듯 하다. 이 책의 겉표지가 무척 재밌다 라고 생각을 했는데 겉표지만큼 내용도 알차고 재밌고 그저 웃어만 넘길 수 있는 이야기가 아니라 무언가 가슴에 한 줄 획을 긋고 지나간 것 같은 여운이 길게 남기도 한다. 슈스케의 <섀도우>를 지체하지 말고 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