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애 가장 용감했던 17일 - 대한민국 1%를 꿈꾸는 청소년들에게 전하는 도전과 열정의 키워드 생각이 자라는 나무 22
한국로체청소년원정대 지음, 정훈이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1년 4월
품절


하루종일 책상에 붙어 앉아 있는 아이들이 산을 오른다는 힘든 일이다. 아니 일반인들도 산을 잘 타거나 좋아하지 않으면,건강이 허락하지 않으면 산행은 힘들다. 그것도 텐트도 없이 비박까지 해야 한다면 아이들이 견디어낼까? 불가능하다고 본 일들을 그들은 '가능' 으로 만들어 놓았다. 우리나라의 산 뿐만이 아니라 그들의 단결력과 협동심 그리고 우정과 사랑 그리고 감동으로 히말라야 6천미터가 넘는 임자체까지 올랐다.정말 대단하다. 그 길은 모두에게 선택된 길이 아니다. 인내하고 할 수 있다는 불굴의 의지를 가진 자만이 성공할 수 있는 고난의 길이다.


그들이 선택된 것부터 정말 대단하다. 100:1의 경쟁률속에서 20명의 선택된 청소년들,사는 곳도 물론 나이도 다 다르다. 그들이 산을 탔던 경험이 있던 것도 아니고 처음부터 한발짝 한발짝 새롭게 시작하여 이루어낸 성공이기에 더욱 감동적이다. 나 또한 그 또래의 딸들이 있기에 더욱 감동으로 다가오면서 '내 아이라면 이겨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책상에 앉아 늘 공부만 하였기에 병약하여 이런저런 약을 달고 사는 아이들,뒷산에 가자고 해도 이 핑계 저 핑계로 가지 않으려 하고 산에 가야할 이유를,아니 힘들게 고생하기를 싫어한다. 우리 아니 뿐만이 아니라 요즘의 아이들이 그렇다. 그런데 편하게 지낸던 부모의 품을 벗어나 혼자 스스로의 힘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며 낯선이들과 어울려 하나가 되면서 산행을 한다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다. 물론 중간에 포기하고 싶은 맘도 있었겠지만 끝까지 한 명의 낙오자도 없이 잘 참아주며 서로 협동하여 이루어 냈기에 더욱 감동적이고 값지다.

20명의 로체청소년원정단 한 명 한 명은 바로 내아이나 마찬가지다. 밖에서 밥 한번 제대로 지어보지도 않았으며 늘 해주는 것만 받아 먹던 아이들이 스스로 밥을 하고 설거지를 하고 물도 제대로 없는 곳에서 생활하며 맨바닥에서 자리라곤,아니 몸에 땀냄새가 밸 정도로 씻지도 못하면서 몇 날 며칠을 있으라면 과연 참아내는 아이들이 얼마나 될까? 그런 아이들의 시작부터 쫒아 가다보니 정말 가슴 뭉클한 적이 한두번이 아니어서 보듬어 주고 싶기도 하고 1차 2차 훈련이 거듭될때마다 한 뼘 한 뻠 몰라보게 성장하는 듯 하여 나름 뿌듯했다. 우리 아이들은 교실안에 갇혀 그저 어른들이 만들어 놓은 교육제도 속에서 '경쟁' 이라는 것만 배우고 또 그렇게 습득하여 그 이외 세상을 잘 모르고 반항심이 많다. 그런 아이들이 낯설음의 경계를 허물고 점점 하나로 똘똘 뭉쳐가며 '사회' 를 배워가는 모습을 보면서 흐뭇하기도 하고 정말 대단하다는,좀더 많은 아이들에게 기회가 주어진다면 하는 아쉬움도 가지게 되었다.그들이 느끼는 '산행전과 후' 는 정말 몰라보게 달라졌을 것이다. 호연지기는 물론 세상을 보는 눈과 마음 그리고 자세가 달렸을텐데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고 단단해져서 다시 그들의 자리로 돌아갔다는 것이 정말 부럽다.


첫 시작은 그들도 불만이 많았다. 어떻게 나뭇잎으로 설거지를 하고 밥도 없이 끼니를 나고 낯선 잠자리에서,아니 맨땅에서까지 잘까? 하지만 그들은 해냈다. 나약하고 허약하던 그들은 산을 오르고 동료와 함께 하면서 하나는 나약하지만 함께 뭉치면 단단하는 것을 보여주기도 했고 몸소 체험하기도 했다.부모의 그늘에서 편하게 자라던 아이들,공부하라는 이야기가 제일 듣기 싫은 말이었을텐데 나가서 하지 않던 낯선 것과의 만남에서 공부가 제일 쉬운것이라는 것을, 부모님의 그늘이 최고라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것만으로도 값진데 그보다 더 많은 것을 얻었으니 얼마나 '용감한 산행' 이었나.친구 우정 가능성 자신감, 그리고 세상을 보는 한 뼘 더 성숙한 눈을 가지고 그들이 앞으로 보게 될 세상은 분명 지금과는 다른 변모한 세상일 것이다. 아니 그들이 만들어 가는 세상은 무언가 다른 세상일 것이다.

프로그램도 참 잘 짜여진 듯 하다. 아이들만 성장시키는 것이 아니라 함께 나눌 수 있는 장애우와의 산행및 문화교류등 좀더 폭넓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더 큰 그릇으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를 열어 준 것이 정말 잘 된 일인 듯 하다. 솔직한 그들의 체험담으로 통하여 '행복은 결코 멀리 있는게 아니라 내 가까이 있는 것이 행복이다' 라는 말처럼 내가 지금 누리고 있는 모듬 것들이 행복인데 자신만 그걸 모르고 있다는 우둔함을 다시 한번 어린 친구들의 솔직한 글을 통해 배운다. 그리고 인내하다 보면 언젠가는 자신이 원하던 그 목표까지 도달할 수 있음을 그들의 히말라야원정기에서 보게 된다. 꿈을 꾸고 있다는 것은 아니 노력하고 있다면 언젠가는 꿈을 이루거나 그 근사치까지 갈 수 있는 희망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얼마나 자신안에 열정을 가지고 있는냐가 문제인 듯 하다. 열정과 인내가 없이 중간에서 포기했다면 임자체 그곳에 오를 수 있었을까. 고산병도 고소공포증도 열정앞에서는 아니 인내하는 노력앞에서는 아이젠으로 밟고 올라갈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그 길이 결코 나 혼자서는 갈 수 없는 길이기도 하다. 세상은 혼자서는 살 수 없는, 서로 손을 잡아주고 밀어주고 당겨주고 서로에게 손이 되어주면서 나 또한 누군가에게 필요한 손이 될 수 있다는 것, 그들은 세상을 배운 것이다.


'더이상 못하겠어요..할 수 있어요' 로 바뀌기까지는 무척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아니 순간의 마음 먹기에 달려 있지만 자신감을 갖기엔 오랜 훈련과 시간이 필요했지만 이루어냈다. 학교안 세상만 보던 아이들이 교실밖 학교밖 세상은 결코 호락호락 하지 않다는 것을 산행을 통해,히말라야 원정까지 이루어내며 배워가는 성장과정은 정말 감동이다. '지난 훈련 때 후미에 쳐졌던 대원들이 힘든 기색 하나 없이 선두로 나서고 있었다. 그런 모습을 보고 있노라니, 그사이 우리가 많이 성장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도 모르게 성장하고 자신도 모르게 단단해져 가는 자신감과 정신적 육체적 강단함이 너무도 좋다. 아니 내 아이도 꼭 한번 참가 시키고 싶다. 기회가 된다면.'이 세상에 할 수 없는 일이란 없구나.도전을 하느냐 하지 않느냐의 차이일 뿐...' 그들이 도전도 해보기전에 '난 산행 못해..동네산도 못 오르는데 히말라야를 어떻게 올라..못해 못해..' 하고 포기했다면 오늘날의 이 감동이 있었을까.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꾼 도전의식과 흐트러짐없이 모두가 하나로 단결했던 협동심 그리고 서로를 챙겨는 우정과 배려등 모든 것들이 어우러져 그들을 히말라야 임자체 정상까지 서게 만든 듯 하다. 정말 대견스럽다. 자신의 키만한 배낭을 메고 산을 오르는 모습도 기특하고 야간산행에도 힘들어 하지 않고 벌떡 일어나는 의지력도 모든 것 하나 애사롭게 보이지 않는다.그들이 어린 청소년들이라 포기도 더 쉬웠을텐데 끝까지 누구하나 포기하지 않고 서로서로 도와가며 무사히 마쳤다는 것이 정말 장하다. 이런 청소년들이 있다는 것은 우리 꿈나무들의 미래가 희망적이라는 것이다. 꼭 딸들에게도 한번씩 기회가 되면 읽어보게 해 주고 싶은 책이며 남이 이루어 놓은 것을 읽고 보는 것도 힘든데 직접 체험한 그들은 얼마나 힘들었을까, 그들에게 박수를 보낸다.그리고 언젠가는 나 또한 기회가 된다면 히말라야 그곳에 가서 하늘의 별가루를 만나고 싶은 생각을 가져보며 자연을 더욱 소중하게 지켜야 한다는 것을 한번더 느끼며 인생이나 산행이나 결과보다는 그 과정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노력의 소중함을 깨닫는 좋은 기회였다.

<이미지 저작권은 출판사에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