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보순례 유홍준의 미를 보는 눈 1
유홍준 지음 / 눌와 / 2011년 8월
장바구니담기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시리지를 읽다보니 문화재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졌다.그래서 이 책이 나오자마자 바로 구매를 해 놓고도 읽지를 못하다가 그 마음을 더 누를 수 없어 읽게 되었는데 너무 좋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6,3>권을 읽었기에 이 책에는 그 책들에 나왔던 것들이 반복되기도 한다. 그래도 좋다. 우리 문화재란 자주 보고 자꾸 봐야 더 애착이 생기고 지키고자 하는 마음이 생기는 것 같다. 우리가 우리의 것을 지키지 않는다면 누가 지키겠는가.


이 책에는 그림 글씨 공예 도자 조각 건축 그리고 해외에 있는 우리 문화재에 대하여 설명해 놓았다. 책을 보다보니 우리것이면서 우리가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 정말 아쉽고 안타깝다. 왜 우리는 우리의 것을 지키지 못했을까? 그리고 그 가치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했을까 하는 안타까운 생각이 너무 든다. 여행을 다니다보면 중요한 문화재인데 외면당하여 세월에 점점 그 의미가 퇴색되어가는 것들이 많다. 아니면 너무 드러나 그 의미보다 더 크게 부각되어 어색한 것들도 있다. 문화재는 그 모습 그대로 있을 때가 제대로인데 그렇다면 어떻게 지키고 보아야 할까,이 책을 읽다보면 그런 자세 또한 가르치는 듯 하다.

첫 페이지의 '물방울관음'에서부터 눈을 뗄 수가 없다. 어쩌면 이렇게 세월이 흘러도 그 유려함과 품위를 잃지 않은 감동,정말 대단하다. 글과 그림에서 눈을 계속적으로 왔다갔다 하며 읽어나가는데 정말 '와 대단하다' 는 말이 절로 나온다. 이런 것을 실제로 본다면 그 감동은 더할 것이다. 무한감동이라고 해야 하나. 서양미술사는 줄줄 꾀고 있어도 우리 미술사나 문화재엔 너무 무관심하지 않았어나 하는 반성을 해 본다. 정말 대단한 작품들이 너무 많다. '수월관음도' 속살이 다 비치고 속옷이 다 비치면서도 얼마나 섬세하고 살아 있는 듯 선명한지 정말 그림을 또 보고 또 보고해도 정말 대단하다는 소리만 나온다. 옛그림을 들을 보고 있으면 정말 기분이 좋다. 사실적인것 같으면서도 여유가 있고 재치가 있고 선비의 굳은 절개도 보이고 나이가 들어갈수록 농 익음은 그림에서 나타나 보는 이로 하여금 더욱 빠져들게 하는 옛그림,정말 눈을 뗄 수 없게 만들면서 설명을 읽다보면 재밌다.


'검이불루 화이불치'
검소하지만 누추해 보이지 않았고 화려하지만 사치스러워 보이지 않았다.우리의 문화재에 대한 해석이 이보다 더한 말이 있을까,정말 적확한 말인 듯 하다. 검소하면서도 누추하지 않고 화려하면서도 사치스럽지 않고 그런 것이 그림 뿐만이 아니라 조각이며 건축등 모든 것에 해당하는 것 같다. 그런 '절제의 미' 가 있어 더욱 가치있어 보이고 가치 있는 것 아닐까. 어느 것 하나에도 눈을 뗄 수가 없으면서 허투루 흘려 보낼 수 없는 정말 '보물중에 보물' 만을 담아 놓은 것처럼 너무도 좋다. 그런가하면 그런 문화재들이 우리손에 있지 않고 해외에 있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에 이어 <국보순례>를 읽다보니 작은 산사에 가도 돌 하나 그냥 허투로 보아 넘기게 되지 않는다. 무언가 역사가 있을 것 같고 당간지주를 보아도 역사를 찾고 싶다,아니 읽고 싶고 알고 싶어진다. 그렇게 마음과 자세와 생각을 바꾸어 놓는다. 너무도 귀한 것들이 많은데 우린 너무도 당연하여 그 가치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런 오감을 책에 꼭 붙잡아 놓는다. 그리고 이 책을 손에서 놓는 순간 전국을 한바퀴 문화재 여행을 하고 온 듯한 느낌이 든다. 한마리 '천록'에서 재치를 한 폭의 그림에서 '여유' 를 마감재 하나인 박석에서조차 예술적 기질을 발휘한 조상들의 지혜와 장인정신을 이 한 권이 아니라 '국보순례'는 계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가 그러 했듯이 '국보순례'가 또한 귀중한 유산이 될 수 있는 그런 날이 올 것 같다. 모든것을 다 담지는 못하고 그저 손에서 놓으면 금방 또 잊어버리고 말겠지만 이 한 권을 읽음으로 해서 한발짝 문화재에 더 다가갔다고 생각을 하니 뿌듯하다. 그리고 시간이 허락한다면 몇 개 정도는 현장에 가서 눈으로 직접 보고 싶어진다. 그 감흥을 책에서 좀더 넓혀 세상 밖에서 만나고 싶어진다.

<이미지 저작권은 출판사에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