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께끼 풀이는 저녁식사 후에 수수께끼 풀이는 저녁식사 후에 1
히가시가와 도쿠야 지음, 현정수 옮김 / 21세기북스 / 201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도 재밋지만 겉표지의 그림도 재밌다.도대체가 추리소설과는 어울리지 않을 것만 같은 젊은 세사람이 모였다.낮에는 여형사 밤에는 재벌2세 아가씨로 돌아가 우아하게 변신을 꽤하는 호쇼 레이코, 그녀의 상관인 경부는 삼십대 젊은 남자로 그 또한 있는 티를 팍팍 내며 요란하게 등장해 주시는 가자마쓰리,그는 사건 현장에서 그녀가 생각하고 하려던 말을 그녀의 속에 들어왔다 나간 것처럼 속속 골라 먼저 뱉어내는 기묘한 재능을 가지고 있다.레이코는 그러는 그를 보기만 하면 그의 목을 조르고 싶다. 그러니 사건 현장에서는 자신의 빛을 다 발하지 못한다. 경부가 그녀의 모든 것을 앗아가듯 하여 밉상인데 집에서는 또 한남자에게 들볶인다. 그녀의 스마트하고 핸섬하면서 거기에 사건을 보지도 않고 제대로 추리해 내는 유능한 집사한테 '멍청이' 라는 소리를 듣는다. 그래도 꿋꿋하게 자신의 신분을 노출하지 않고 여형사의 자리를 지킨다. 바로 집사덕에.

이 소설은 다섯편의 이야기들이 나뉘어져 있지만 그들의 이야기는 연결되듯 한다. 추리소설이 갖추어야 할 밀실살인사건이라든가 다잉메세지등 모든 것을 갖춘 사건들이 등장한다. 하지만 경부는 우쭐대는 성격이고 그런 경부앞에서 자신의 뜻을 제대로 펴지 못하는 재벌2세 여형사 레이코가 사건을 늘 집에 물고 가서는 '수수께끼' 를 풀 듯 집사와 이야기 하는 중에 집사의 능력을 빌어 사건을 해결한다. 그런 통에 그에게서 멍청이라든가 '진정한 아가씨' 의 신분을 잊고 그녀에게 그런 말을 하여 그녀에게 미움을 사기도 하지만 어찌보면 미워할래야 미워할 수 없는 모든 것을 갖춘 집사이며 운전사이다. 거기에 사건 해결까지 척척해주니 말이다.

추리소설이지만 어찌보면 추리소설을 많이 읽은 독자들이라면 어느 정도 눈치를 챌 만한 사건들이 주를 이룬다. 사건에 집중하기 보다는 젊은 경부와 젊고 이쁘고 든든한 여형사와 젊기도 하고 한때 프로야구선수나 사립탐정이 꿈이었던 핸섬하고 추리력이 뛰어난 젊은 집사 세이 어떻게 어우러지느냐에 더 주목할만 하다. 너무 무거운 추리소설도 아니고 트릭이나 그외 두뇌플레이를 해야하는 그런 추리소설도 아니며 지금까지의 추리소서로가는 조금 다른 유쾌하면서 가볍게 웃으며 밝게 읽을 수 있는 추리소설이라 보면 된다. 그렇다고 너무 마음을 비우고 너무 가볍게 여기지는 말고 어느 한사람에 집중하며 읽으면 더욱 재밋다. 그 한사람을 정했다면 그의 역할이 되어 보며 읽는다면 사건의 풀이가 더 술술 풀리기도 한다.

레이코의 아버지는 그녀가 밤낮없이 뛰어 나가고 사건에 매달리다보니 늘 '살인사건' 만 일어나는 것처럼 말을 하고 그녀를 걱정한다. 그런가 하면 사립탐정이 꿈이었던 젊은 집사 가게야마에겐 여형사를 비롯하여 그녀가 속한 팀이 사건하나 제대로 해결 못하는 멍청이들 같다. 눈으로 뻔히 보이는데도 보지 못하는 등잔 밑이 어두운 눈을 가졌기 때문이다. 레이코는 또 어떤가, 그녀는 자신의 신분을 속이고 윗선 몇 몇만 그녀의 신분을 알고 있을 뿐 재벌2세라는 것을 모른다. 그녀가 입고 다니는 옷이 얼마 짜리인지 그녀가 말하는 대로 믿는 한심한 바보들 같다. 그런가하면 젊은 경부 가자마쓰리는 늘 자신의 재력을 나타내려 한다. 여형사나 젊은 경부나 자신의 겉포장에 신경을 쓰고 있어서일까 사건을 제대로 보기 보다는 놓치는 부분들이 많다. 그들에게 살인사건을 풀어야 하는 절박함은 보이지 않는다. 그들에겐 경찰이란 직업은 하나의 겉치장에 불과할 수도 있다.

그런 그들 사이에 젊은 집사가 나서서 그들이 놓친 '수수께끼' 의 정답을 너무도 잘 맞추어주니 그의 풀이를 듣다보면 웃음이 나온다. 그의 풀이를 듣고 레이코 그녀가 또 삐질까봐,그녀가 삐지지 않도록 살짝 그녀의 비위를 맞추며 추겨세워주는 집사, 사건풀이보다 둘이 옥신각신 사건을 놓고 이야기 하는 부분이 더 재밌다. 그런 면에서 이 소설은 추리소설이라기 보다는 젊은 남녀의 밀고 당기는 이야기 같기도 하다.'실례되는 말씀입니다만, 아가씨. 이 정도 사건의 진상을 모르시다니, 아가씨는 멍청이이십니까?.' 경부와 여형사가 경찰인데 사건해결은 늘 집사가 하니 그가 경찰같다. 전세가 역전된 소설이다. 추리소설을 많이 읽은 독자들에게는 조금 가볍다라고 생각될지 모르지만 그렇다고 추리에 필요한 트릭이나 복선이 없는 것은 아니다.적절하게 모든 부분들을 잘 배치하면서도 지문마다 재치와 유머가 넘쳐난다.그런 면에서 추리소설이 무겁고 어렵다고 싫어하는 독자들까지 끌어 들일 수 있는 폭 넓음을 지녔기에 독자의 폭을 좀더 넓힐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 작품이다.경부와 여형사 사이에서 집사라는 조연이 얼마나 폭 넓은 '존재감' 을 지녔는지, 그의 반짝짝한 재치와 능력이 소설을 더욱 살려주고 있어 집사라기 보다는 소설을 전체적으로 아우르는 주인공 같은 역할로 소설에 빛이 되고 있어 작품의 후속이 나오는 것은 아닌가 하는 기대감을 갖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